: TB의 SNS 이야기 :: 데스크탑 웹 브라우저 속도 최강은? 크롬 17 vs 파이어폭스 10 vs IE9 vs 오페라 11




초고속 인터넷이 전국 곳곳에 들어오는 요즘 같은 시기에, 데스크탑 웹 브라우져 속도가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브라우져든지 인터넷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적어도 국내사이트 접속에 있어서의 실질적인 체감속도를 느끼기란 여간 민감하지 않으면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러나, 요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테더링(Tethering) 혹은 핫스팟(Hotspot)을 랩톱에 연결해서 3G 뿐만 아니라 4G(LTE), 와이브로(Wibro, egg단말기를 이용) 인터넷을 사용해보면 웹 브라우져에 따라서 속도를 피부로 실감할 수 있습니다.


체감속도에 대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역시 크롬(Chrome)이 가장 빨랐습다. >  다음으로는 IE10 프리뷰 엔진을 적용한 IE9(http://ryueyes11.tistory.com/1031) 이었고 > 크롬의 확장판인 (구)크롬플러스 CoolNovo와 Mozilla Firefox가 비슷했습니다만, 초기 구동속도는 CoolNovo가 앞섰습니다.(Firefox가 처음 실행시 로딩속도가 더 오래걸림) > 마지막으로애플이 배포한 윈도우용 Safari 와 Opera가 비슷한 속도였습니다. 

아래는 이런 지극히 개인적인 체감속도가 아닌, 실질적인 브라우저 속도 비교에 관한 테스트 데이터로 '크롬 17 vs 파이어폭스 10 vs IE9 vs 오페라 11' 중 데스크탑용 웹 브라우저 중 어떤 브라우저가 가장 빠른지를 총 7개 부문에 대한 LifeHackers 의 비교 테스트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는 자료가 되겠습니다.


1. Cold Boot-Up Winner: Chrome!
(초기 구동 속도) 


첫번째 테스트는, 초기구동속도를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사용자들이 이 브라우저가 빠르다고 느끼는 가장 중요한 시점은, 마우스 좌측 버튼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한 다음 부터 화면이 모두 출력되기 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말 그대로 '브라우저에 대한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는 초기구동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결국 다른 웹페이지 출력 역시 빠르기도 하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Ranking  
Chrome 17 > IE 9 > Opera 11.61 > Firefox 10

2. Tab-Loading Winner: Opera!
 
(새탭 열기 속도)


두번째 테스트는 각각의 웹 브라우저가 얼마나 빨리 9개의 다른 URL의 (새)탭을 열수 있냐를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즉, 여러개의 탭을 한꺼번에 열어 놓을 때 멀티연산을 어떤 브라우저가 가장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한 결과로 탭을 여러개 뛰워놓는 사용자들의 브라우저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Ranking  Opera > IE9 = Firefox 10 > Chrome 17
 

3. URL-Loading Winner: Chrome!
 
(주소 표시줄 연결 속도)
 


테스트를 한 LifeHackers 로 부터 다른 웹페이로의 Address Bar(주소 표시줄)를 통한 연결 속도 비교입니다. 이 부문은 Chrome이 종결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Chrome의 연결속도는 다른 브라우저 보다 최소 2배에서 최대 4배까지 빠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Ranking  Chrome > IE9 > Firefox 10 = Opera 11.61

4. JavaScript Winner: Chrome!
 
(자바 퍼포먼스)


자바 퍼포먼스에서는 크롬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른 웹 브라우저에 비해서 거의 2배 가량 빠른 속도로 Chrome 17 > Firefox 10 > IE9 > Opera 11.61 순이 되겠습니다.


5. DOM/CSS-Performance Winner: Opera!
(
DOM/CSS 퍼포먼스) 


DOM/CSS는 HTML 코딩과 관련되며, 자바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높을 수록 좋은 수치로 결과는 Opera 11.62 > Firefox 10 > Chrome 17 > IE 9 순 입니다.


6. Memory Usage (with Nine Tabs Open) Winner: Firefox!
(9개 탭을 동시에 뛰웠을 때 메모리 사용량) 


상대적으로 업그레이드가 편한 데스크탑 보다 노트북 또는 넷북과 같은 랩톱에서의 메모리 점유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메모리 점유율이 낮다는 얘기는 결국 '덜 버벅인 다는 얘기'이고 '멀티태스킹 작업 하기가 용이하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Firefox 10 > Opera 11.61 > Chrome 17 > IE10 순입니다. 이 결과에 대해서 다소 의아했던 부분은 크롬의 메모리 사용량이 체감 점유율(브라우저가 가벼우므로)과 실제 점유율이 달랐다는 점입니다.


7. Memory Usage (with Nine Tabs and Five Extensions) Winner: Firefox!
(5개의 확장 설치 후 9개 탭을 동시에 뛰웠을 때 메모리 사용량) 


각 브라우저에 제공되는 다양한 확장 중 임의로 5개를 설치한 후 9개 탭을 동시에 뛰워놓은 상태에서의 메모리 사용량이 되겠습니다. Chrome, Firefox, Opera와 같이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만 테스트 대상으로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는 IE는 테스트에서 제외됐습니다. 이 테스트에서 주목 할 부분은, 크롬입니다.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경우 메모리 점유율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최종 결과는 Firefox 10 > Opera 11.61 > Chrome이 되겠습니다.

LifeHacker에서 평가한 브라우저 4종에 대한 최종 스코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Chrome: 69%
  2. Firefox and Opera: 63.2%
  3. Internet Explorer: 48%

이 데이터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각자
자신의 브라우저 사용 유형에 따라서 위 데이터에 근거하여 적합한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이 탭 저 탭 새창열기를 많이하고, 멀티태스킹 작업을 많이 한다면? Firefox 나 Opera 가 되겠고 2) 오직 빠른 웹서핑을 원한다면 Chrome이 되겠습니다. Chrome 사용시 주의할 점은 확장 프로그램 설치시 메모리 점유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므로,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웹 브라우저 뭐를 써야하나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기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