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아이폰XS 아이폰XS Max 아이폰XR iOS 12 GM

T.B 2018. 9. 13. 07:42


오늘 새벽 애플파크 캠퍼스의 스티브잡스 극장에서 열린 9월 이벤트에서 2018 아이폰 라인업들이 공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루머들이 알려진바가 있음으로 우리는 이미 3종의 아이폰에 관하여 알고 있습니다. 올해 이벤트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10년전 오리지널 아이폰이 처음으로 출시된 이례로 애플의 '홈버튼' 이 사망하였습니다.


WiFi가 되는, 동영상을 재생 할 수 있는, 게임기도 되고, 음악도 들을 수 있는 아이폰 또는 아이팟터치가 신기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세월 참 빠릅니다.


각 단말기 하단에 있는 애플을 상징하는 원형 대신 모든 아이폰 모델들에는 1년 전 처음으로 도입되었던 페이스ID와 풀스크린 제스처 스타일을 특징으로 합니다.


아이폰X은 현재까지 판매된 가장 비싼 아이폰X였지만 올해는 더 비싼 아이폰XS Max가 공개되었습니다.


A12 바이오닉 칩과 뉴럴엔진


작년 아이폰X에 이어 새로운 색상이 추가되어 골드, 실버 및 스페이스 그레이를 선택할 수 있으며 IP68 방수 방진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두 기종은 모두 페이스ID가 개선되고 빨라졌으며 애플이 판매중인 기기들 중 최초로 7나노 A12 바이오닉 칩이 탑재됩니다. 


A11바이오닉과 비교하여 주코어는 15%가량 빨라졌으며 소비전력은 40%가 향상되었다고 말합니다. 보조코어는 50%가량 소비전력이 향상되어졌으며 GPU는 50%가 빨라졌다고 말합니다.


"뉴럴 엔진(Neural Engine)"의 8코어 머신 러닝 시스템은 690억개의 트랜지스터로 초당 5조회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A11 바이오닉의 경우 초당 6,000 회 연산에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더하여 HEVC 인코딩과 디코딩이 프로세서에 내장되어졌습니다.


용량은 루머와 같이 512GB까지 늘어났습니다.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아이클라우드가 있음에도 512GB라는 숫자는 굉장이 큰 저장용량입니다.


카메라는 1,200만 화소 와이드 카메라 + 1,200만 화소 망원렌즈의 듀얼 렌즈 카메라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조리개는 각각 f1.8과 f2.4로 HDR 기술이 탑재되었으며 초당 60프레임의 스트레오 사운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카메라의 경우 삼성과 화웨이 등 또한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으니 이제 곧 카메라 전문 매체들로 부터 모바일 카메라들에 대한 평가들이 올라올 것입니다.


듀얼SIM


루머에서와 같이 듀얼SIM이 탑재되었습니다. 하나의 스마트폰에 2개의 전화번호를 쓸 수 있다는 의미로써 '데이터 전용, 음성 전용' 또는 '국내 전용 또는 해외 전용' 등으로 나눌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각 국가별 정책에 따라서 혹은 이통사별로 애플의 eSIM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작년의 아이폰X 보다 1시간 가량 더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OLED와 듀얼 카메라가 없는 아이폰X


아이폰XR은 기존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의 tick and tock이자 새로운 저가형 아이폰입니다. $600-700이 될 것이라는 루머대로 딱 1/2인 $749로 책정되었습니다. 아이폰X, 아이폰XS의 OLED 스크린 디자인을 따르는 LCD 엣지투엣지 디자인으로 1792 × 828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색상은 7000 시리즈의 알루미늄 소재의 '화이트, 블랙, 블루, 코랄(Coral), 옐로우, 프로덕트 [레드]' 입니다. 작년 부터 코랄 블루가 나올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는데 정말로 코랄과 블루가 나와버렸습니다.


3D터치가 아닌 햅틱 터치이고 그 대신 페이스ID가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XR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OLED와 듀얼 카메라가 없는 아이폰X" 입니다. 1,200만 화소 싱글 렌즈 카메라, 새로운 아이폰X와 동일한 광각이지만 인물 모드를 지원합니다. 기존 아이폰8플러스 보다 1시간 반 더 배터리 사용량이 늘어났다고 말합니다.


아이폰X 단종과 출시일, 가격


아이폰XS와 아이폰XS Max의 가격은 각각 $999, $1,099 부터 시작되고 아이폰XR은 $749부터 시작됩니다. 분석가들의 10%가량 저렴해질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가격이 동결되었고 그대신 아이폰XR의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Note. 원화 단위는 만원으로 실제 출고 가격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아이폰X은 단종입니다. 애플은 신제품이 출시되면 가격을 인하하였으나 아이폰X은 가격을 인하하지 않고 단종을 시킨 대신에 새로운 신제품을 출시한 것입니다. 아이폰8과 아이폰7은 계속 판매됩니다.


9월 14일 부터 1차 출시국 예약 판매를 시작하여 21일에 출시되고 28일에는 2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만 한국은 1차, 2차 모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한국은 1차, 2차에 포함되지 않고 국내 이통사들과 협의로 출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SE 2세대가 아닌 아이폰7, 헤드폰잭


일부 분석가들이 지난 3월에 나온다, 6월에 나온다 계속해서 주장하였던 4인치 아이폰은 없었습니다.


기존 아이폰SE 랜딩 페이지를 클릭하면 아이폰 페이지로 연결되고 아이폰SE에 대한 모든 설명들이 사라졌습니다. 아이폰SE 자리에는 아이폰7으로 4.7인치 32GB 모델이 $499부터 시작됩니다.


기존 아이폰SE 보다 $100이 더 비싸지만 A10 프로세서, OIS 1,2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IP67 방수 방진이 있으며 헤드폰잭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아이폰들에서 헤드폰잭을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iOS 12 GM


이와 함께 오늘 새벽 iOS GM(Gold Master) 버전이 배포되어졌습니다. GM은 최종 베타 버전으로 이제 곧 정식 버전이 배포되어질 것입니다.


이번 키노트는 'AnandTech' 에 정리되어 있으며 아래는 9to5Mac에서 10분으로 함축한 아이폰XS 이벤트 키노트 영상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