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아이패드 PC USB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 제대로 알기

T.B 2011. 9. 6. 11:22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PC에서 USB 급속충전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Charger 드라이버는 세계 5대 메인보드 업체에서 내놓은 애플 전용 USB 충전드라이버로 PC에서 충전속도를 (제조사측 왈)50%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원래 이 얘기는 그냥 안할려고 했는데, 여동생님께서 급속충전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OS를 날려드셔서 복구해주는 김에 인터넷에 돌고 있는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에 대한 과대평가 또는 왜곡된 부분들 수정하고자 합니다.

아이패드 PC USB 충전 안되나?
아이폰은 (어차피 충전표시 뜨니) 접어두고 아이패드 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패드 충전전력은 10W고 아이폰의 충전전력은 5W다. 따라서 ① 아이폰용 어댑터(5W)에 아이패드를 충전하면 충전이 안된다? ② PC USB에 연결하면 충전이 안된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둘다 근거없는 소리입니다. ① 저는 아이패드1부터 아이패드2를 쓰고 있는 현재도 5W짜리 아이폰용 어댑터에 잘쓰고 있고 ② PC용 USB케이블에 연결해서도 잘 충전중입니다. 못믿으시겠다구요?


리튬배터리의 특성상 방전과 충전을 반복할 수록 배터리 용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PC앞에서는 늘 케이블을 연결하고 사용합니다. (늘 케이블을 연결하는 습관은 "아이튠즈 백업의 습관화"라는 측면에서 좋은 습관입니다.) 따라서 테스트를 위해 100% 충전된 아이패드2를 3G로 바꾸고 급하게 99%로 줄여봤습니다.


아이패드화면이나 아이튠즈 상에는 "충전중이아님"으로 표시됩니다. USB연결 후 잠시 뒤 100%로 충전되었습니다. 물론 USB연결을 하면 "충전중이아님"으로 표시됩니다. 그러나 충전은 됩니다.

애플에서는 고전력USB포트에서 아이패드가 충전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중이아님"이라고 표시되도 아이패드는 (시간이 더딜 뿐)충전됩니다. 아이폰용 5W 어댑터에 아이패드를 충전 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릴 뿐 충전됩니다.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에 대한 과대평가와 왜곡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는 한마디로 메인보드에서 USB포트 전력공급제한을 오픈시키는 방식으로, 더 높은 전력을 USB포트를 통해서 공급합니다. 이러면 ① 당연히 아이폰 충전속도는 빨라지고 ② 전력이 올라가니 아이패드에도 정상적인 "충전중" 메세지와 충전%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최초 설계된 보드상에서의 전력순환을 임의로 변경한다고 하면 드라이버 최적화를 했다한들 당연히 시스템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 Charger 드라이버라는 것이 500W 또는 600W 이상의 고전력 파워를 사용중이라면 딱히 더 높은 충전속도를 제공하지 못하니 쓸때없이 시스템만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실례로 이 Charger 드라이버 덕분에 블루스크린(혹은 그레이스크린)이 뜨는 현상은 물론 아예 부팅을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 고스트 등으로 백업을 하지 않았다던가 시스템 시동복구 기능이 없는 OS를 사용중이라면, 상당한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 어떻게 설치하나?
자신이 500W 이하의 파워를 사용중이라면,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를 사용해봐도 좋습니다. 단, PC구입한지 오래되어 메인보드가 구형이라면 설치를 재고해봐야 하고, 윈도우7이하 OS는 부팅불가에 대비하여 윈도우 백업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STEP1  자신의 메인보드 제조사 확인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는 아수스, 기가바이트, MSI, ASROCK, 바이오스타 5개 제조사만 제공중입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를 모른다면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제조사를 확인하세요.

cpuz.exe


STEP2  자신에게 맞는 드라이버 다운로드 설치 ☞ 리부팅
 ASUS AI Charger [바로가기][다운로드]
 GIGABYTE ON/OFF Charger [바로가기][다운로드]
 MSI i Charger [바로가기][다운로드]
 ASROCK App Charger [바로가기][다운로드]
 BIOSTAR Charger Booster [바로가기][다운로드]


설치하면 (ASUS기준) 윈도우 우측 하단 트레이에 Charger 표시가 등록됩니다. 아직 아이패드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고 아이패드를 연결하면 빨강색 X 표시가 사라집니다.


아래와 같이 USB로 연결표시와 충전상태를 보여줍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표시 없다고 충전 안되는건 아닙니다." 충전 체감속도 역시 크게 차이나지 않았습니다. 아이패드를 빨리 충전하는 방법은 아이패드용 어댑터 10W 짜리에 연결하여 충전하는 것이지 급속충전 Charger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론을 정리해드리자면, 이런 사람들은 써도 좋습니다. ① PC 파워가 낮은 경우 (500W이하) ② 구매한 PC의 메인보드가 최근 제품일 경우 ③ 만약에 대비하여 시스템 복구를 할 수 있는 경우 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안써도 됩니다. ① PC 파워가 500W 이상일 경우 ② 메인보드가 지나치게 구형인 경우 ③ 만약의 사태에서 시스템 복구를 할 줄 모르는 경우 해당됩니다.

급속 Charger 드라이버를 "마치 PC에서 아이패드 충전하는 방법"이라고 소개하는 블로그들 덕분에 여동생 처럼 IT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낭패를 보고 있는 중이기에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자 다소 늦은 얘기이기는 하지만 글로 남겨봅니다. 이상 T.B였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