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10.3 업데이트로 7.8GB의 저장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애플의 새로운 OS 업데이트의 '체감 성능 향상' 은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저장 공간을 더 많이 차지하지만, 애플의 최신 iOS 10.3 업데이트로 인해 다수의 사용자들이 '기가 바이트' 단위로 사용 가능한 저장 용량을 확보 할 수 있었다. 'Appleinsider' 에서 테스트하여 확인 한 결과 7.81GB를 확보 할 수 있었다.


iOS 10.2.1 에서 10.3으로 256GB 아이폰7플러스(40,000 장 이상의 사진과 200여개의 앱으로 가득 채워 사용)를 업데이트 한 후 이전 75.45GB에서 83.26GB로 여유 저장 공간이 증가하여 7.81GB를 더 쓸 수 있게 됐다.


주목할 만한 것은, (OS 등이 기본으로 차지하는 것을 제한)장치 용량이 238.5GB 에서 252.14GB로 증가하여 3.64GB가 더 줄어들었다.


용량은 기기가 저장 메모리에 사용하는 칩의 하드웨어 메모리 비트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OS는 EFI 파티션 맵과 다른 저레벨 스토리지 오버 헤드에 할당된 용량을 빼게 된다. 기기의 저장 용량이 클 수록 iOS 10.3이 더 많은 여유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다.


APFS


iOS 10.3에 포함된 새로운 APFS(Apple File System)으로의 변환은(업데이트 후 리부팅을 해야 적용) 볼륨 저장을 포맷하는 방법에서 더 나은 효율성을 가져왔다. APFS는 '솔리드 스테이트 스토리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이전의 HFS+ 파일 시스템은 마그네틱 디스크 하드 드라이브가 기준이다.) 또한 64비트 파일 시스템 구조 지원을 통해서 향후 더 많은 저장 용량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되는 부분이다.


데이터가 작성되는 방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새로운 파일 시스템은 유연한 확장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볼륨 분할 체계이다. 또한 볼륨 파티션 및 파일 시스템 구조의 일부로 스토리지를 적게 사용함으로써 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iOS 10.3 업데이트는 이전 업데이트 보다 약간 더 오래 걸리는 것 처럼 체감된다. 이는 일부 APFS에 대한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기 종류 별로 차이가 있고 업데이트에 30분 ~ 50분까지 소요 될 수 있다.


저레벨 파티션 맵 위의 APFS는 또한 새로운 스토리지 절감 기능을 지원한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파일 시스템이 다른 위치의 여러 파일들을 나타내는 것과 같은 저장소 구조를 참고하여 추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파일의 동일한 복사본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이같은 기능들로 iOS 외 다른 애플 OS 및 서드 파티 응용 프로그램들이 향후 더 많은 스토리지를 절약하고 기본 파일 시스템의 기능과 일치하도록 스토리지 공간의 최적화를 위해 APFS 기능을 최대한 활용 할 수 있다.


새로운 APFS 와 관련된 개선 사항 외에도 iOS 10.3에서 주목할 기능은 캐싱 된 데이터를 플러시(스트리밍 등에서 사용) 및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등으로 데이터 스트리지의 고급 기능들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이전 iOS 버전들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압축 등을 하지 않은)전체 해상도로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 하고, 모바일 최적화 버전(압축버전)을 아이폰에 보관하여 스토리지를 최적화 할 수도 있다.


7.81GB 용량 확보의 정확한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유저들은 Siri의 새로운 기능, Find My AirPod(내 에어팟 찾기), 새로운 카플레이 지원, 기기 및 아이클라우드, 앱스토어 및 가족공유 계정과 관련된 사용자 관련 정보를 집중 관리하는 설정 등 iOS 10.3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 외에도 사진 및 기타 컨텐츠 사용을 위해 가능한 저장 공간 증가 효과를 얻게 됐다.


Source: Appleinsid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