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iOS 10.3에서 실행되는 32비트 앱을 모두 식별하는 방법

T.B 2017. 3. 29. 12:39


이제 곧 애플이 32비트 iOS 앱에 대한 지원을 완전히 종료한다. 아마도 WWDC 2017 이후 iOS 11 부터가 유력하다.


미지원 앱에 대한 계속적인 사용은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다. 물론, 애플이 종료한다고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비록 piracy로 악용 될 소지가 다분하지만) 이전에도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앱에 대해서 'AppSync' 를 통해서 계속 사용을 할 수는 있었다.


그러나 이전에는 32비트 앱이 iOS에서 호환됐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이제부터는 32비트 앱을 정리하고 유사 기능을 가진 다른 서드파티 등으로 대체 할 준비를 하는게 적절하다.


애플은 향후 32비트 앱이 iOS 에서 실행되는 것을 완전히 막을 것이다. 그날이 오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두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이다.


애플은 설치된 32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확인하고, 사용 가능한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iOS 10.3에 새로운 설정 판(기능)을 추가시켰다.


'설정 → 일반 → 정보' 에서 어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설치된 32비트 앱 목록을 확인 할 수 있다.






Appleinsdier 왈, 기기에 업데이트가 더이상 없는 32비트 2개의 게임과 2개의 교육용 타이틀이 있었다.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타이틀이 더이상 지원을 하지 않는 다면 대체 가능한 서비스가 없을 경우 당연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애플의 이같은 일방적인 정책이 처음이 아니다.


일부 어플리케이션은 안타깝지만 더이상 사용 할 수 없게 됐다. 애플의 OS X 초기 버전에는 완전하지 않은 Classic OS 9 환경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같은 환경들은 2007년 7월 10일 배포되어 7년 뒤 지원이 종료됐다.


만약, 한동안 업데이트 되지 않았던 '오래된 앱' 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2006년 애플은 인텔 프로세서(인텔 코어 또는 인텔 2 코어)로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로제타(Rosetta) 에뮬레이터가 10.4.4 부터 포함되어 5년 후인 2011년 10.7 배포 부터 지원이 중단됐다. 이는 애플의 사례로, MS 윈도우 유저들도 유사한 경우가 다반사다.


68K에서 파워피씨(PowerPC)로의 전환기에 모두 겪었던 일이다. 메이저 OS 통합 이동 및 파워피씨에서 인텔로의 전환기에 겪었던 일이다. 그 어떤 아키텍처 변화와 마찬가지로 일부 사용자들에 대한 지원은 뒤로 남겨진다.


놀라거나 당황스러워 할 만한 일도 아니다.



애플은 OS 사후지원을 통해 iOS와 아이폰의 안전성과 퍼포먼스를 지원하고 책임져왔다. 2014년 12월에 64비트 지원을 포함해야 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발표된 후로 3년 동안 개발자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줬다. 애플은 모든 iOS 소프트웨어가 iOS와 하드웨어의 모든 조합에서 영구적으로 작동하도록 책임을 지지는 않는다.(그 어떤 업체도 마찬가지다.)


애플은 2015년 6월 부터 요구 사항들을 적용해왔다. iOS 9이 배포됐을 당시, 32비트 어플리케이션이 iOS 9 환경에서 느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iOS 10.3 부터 더 두드러질 것이며 앞으로는 32비트 앱 지원이 중단될 것임을 경고했다.


만약 아직도 32비트 앱이 64비트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개발자를 비난해야 할 문제' 다. 그간 3년이라는 충분한 경고가 있었다.


앱이 업무상 중요한 경우 하드웨어의 OS버전을 업그레이드 하지말고, 앱 또한 새로운 하드웨어(새 아이폰, 아이패드 등)로 이전시키지 말아야 한다.


애플은 여전히 이러한 것들을 덜 고통스럽게 만들 수있다.



이 중 일부는 32 비트 전용이지만 어떤 것일까?


애플은 2015년 아이폰5S의 A7 프로세서와 함께 업계 최초로 64비트를 도입했지만 그간 32비트 소프트웨어들을 호환시켜왔다.


그러나 이러한 32비트 → 64비트 전환을 쉽게 하기 위해 애플이 할 수있는 일이 몇 가지 있다.


현재 아이튠즈에서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이 없음으로, 애플이 앞으로 이러한 확인 기능을 iOS 10.3 처럼 아이튠즈에 추가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지원을 완전히 중단하기 전에, 아이튠즈에서 어떤 앱이 32비트인지를 명확하게 파악 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지금 당장은 새로운 앱을 설치하기 전에, 마지막 업데이트 시기를 확인하여 오래된 앱을 주의해야겠다. 이는 위 스샷에서 처럼 'Civilization Revolution 2(문명 레볼루션 2)' 와 같은 대형 개발사의 앱까지 해당될 수 있다.


Source: Appleinsid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