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다운그레이드를 통한 아이패드2 iOS 4.3.4, 4.3.5 탈옥(Jailbreak) 방법

T.B 2011. 7. 27. 11:26
애플이 iOS 디바이스의 Safari 브라우져를 이용할 때 발생되는 보안취약성을 패치한 iOS 4.3.4를 배포(2011.07.17)한지 9일만에 iOS 4.3.5 를 배포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iOS 4.3.3에서 JailbreakMe 3.0을 블럭한 내용외에 iOS 4.3.4에서 발생한 인증문제에 관한 패치밖에 차이점이 없다.


만약 자신이 SHSH백업을 하지 않은채로 아이패드2를 iOS 4.3.3 탈옥상태에서 iOS 4.3.4 또는 iOS 4.3.5 로 업데이트(판올림)했다면, 더이상 아이패드2를 탈옥할 방법은 없다. 또한, 아이패드2 탈옥이 기존의 탈옥방식으로는 탈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Dev-Team에서 새로운 탈옥툴을 개발하기 전까지 당분간 아이패드2의 탈옥은 불가능하다.

아이패드2 탈옥이 어려워진다는 얘기는 오는 9월 출시되는 아이폰5나 내년 3월 출시예정인 아이폰6, 아이패드3의 탈옥에도 좋지 않은 소식이다. 아이패드2 탈옥이 나오기까지 1년이 걸렸으며 JailbreakMe 3.0 의 개발자인 @comex는 그 과정이 쉽지가 않았음을 jailbreakme.com 을 통해서 "힘든 여정이었다."는 언급과 함께 JailbreakMe 3.0 개발과정을 보여주는 소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아이패드2를 탈옥상태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당분간 iOS 펌웨어 업데이트는 하지 않는것이 좋다.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전달하고, 반드시 Tinyumbrella 를 이용하여 SHSH백업을 해둘것을 권장했다. 만약 자신이 Tinyumbrella를 이용하여 아이패드2의 SHSH백업을 해뒀다면, iOS 4.3.4 또는 iOS 4.3.5로 업데이트 했다고 할지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패드2를 탈옥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아이패드2 뿐만 아니라 다른 iOS 디바이스 역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① 지원기종

아이폰4
아이폰3GS
아이패드1
아이패드2 WiFi 모델 (3G 모델은 지원하지 않는다.)
아이팟터치4세대
아이팟터치3세대

② How To

STEP1 iOS 4.3.4 또는 iOS 4.3.5 를 iOS 4.3.3 으로 다운그레이드 한다. [튜토리얼]
STEP2 JailbreakMe 3.0 을 이용하여 탈옥 [바로가기]
STEP3 최적화.안정화.Cydia트윅 [바로가기]

아이패드2 WiFi 모델을 제외한 다른 iOS 디바이스는 다운그레이드 후 JailbreakMe 3.0 뿐만 아니라 redsn0w, sn0wbreeze, pwnagetool 을 이용한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도 가능하다.

※ 현재 Tinyumbrella 는 아이튠즈 오류의 원인 중 하나다. 만약 복원과정중에 아이튠즈 오류메세지를 경험한다면 [튜토리얼] 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 만약, 자신이 탈옥초보자고 iOS 4.3.3 유저라면 굳이 Tinyumbrella 로 SHSH백업을 하지말고 iOS 4.3.3 상태를 유지하라.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 메세지가 나오면 무조건 취소.다음부터 메세지 보기 않기를 클릭한다. 어차피 iOS의 판올림은 IPSW 펌웨어를 통한 DFU복원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 초보자인 경우 아이패드2 유저가 아니라면 iSHSHit이나 iFaith를 권장한다. Dev-Team에서는 공식적으로 Tinyumbrella 를 권장하지만 아이튠즈 복원오류시 해결할 능력이 없다면 iSHSHit이나 iFaith가 좋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