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아이패드 아이콘 사이즈 작아짐현상 해결방법 (4X4 오류)

T.B 2011. 7. 8. 10:08


아이패드를 탈옥하고 난 후, 특정 Cydia앱을 설치하면 아이패드 아이콘이 작아지면서 배열이 마치 아이폰처럼 4X4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반탈옥시 나타났던 증상으로 탈옥자체가 불안정하게 진행됐을 경우에 나타난다. 물론 WIN/MAC을 모두 지원하는 redsn0w나 WIN용 커스텀 펌웨어 탈옥툴인 Sn0wbreeze, MAC용 커스텀 펌웨어 탈옥툴인 pwnagetool 완전탈옥에서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공개된 JailbreakMe 3.0 역시 iOS의 SW적인 보안결함을 이용한 탈옥이기 때문에 탈옥자체가 불안정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Cydia앱을 사용하다보면 4X4 오류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잘못알려진 해결방법 - SBSetting 재설치
원래 모든 Cydia트윅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경우 가장 먼저 해봐야 하는 작업이 SBSetting 재설치(reinstall)이다. 특히, Cydia앱을 백업하여 한번에 설치해주는 PKGBackup이 이전 Cydia앱을 백업하지 못할때 SBSetting 재설치와 FolderEnhancer/Infinidock 등의 Springboard(스프링보드) 설정을 맞춰주고 재실행하면 해결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 SBSetting 재설치가 사실상 아무 의미가 없는것이 4X4 사이즈 오류가 나면 모든 아이패드 전용앱 사이즈도 아이폰용으로 바뀌면서 앱실행과 동시에 무한리부팅에 걸리기 때문이다. 즉, SBSetting을 재설치 하기 위해 또는 Cydia앱을 삭제하기 위해 Cydia를 클릭하는 순간 리부팅이 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해결책이 될 확률은 극히 드물다.

올바른 해결방법
① 먼저, 가장 먼저 해야할 작업은 USB포트 변경과 케이블 확인이다. USB포트 데이터전송에 문제가 생겼다던가 케이블이 불량이라면 iOS의 DFU복원과정 또는 업그레이드(판올림) 과정에서 iOS 자체가 불안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간단하게 USB포트를 변경하던가, 케이블을 교체해보는 것이 좋다.

② 이처럼, DFU복원부터 시작해서 탈옥을 처음부터 하기가 싫타면 해당 iOS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에 OpenSSH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한다. 리부팅되면 OpenSSH는 자동으로 ON이 되는데 이때 iOS 디바이스를 작동시키지 말고 OpenSSH를 통해 가장 최근에 설치한  Cydia앱부터 순서대로 삭제하여 어떤 Cydia앱이 충돌을 일으키는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정상적으로 복원/탈옥됐을 경우에만 해당되지 케이스①에 해당될 경우 재탈옥 외에는 답이 없다.

아이패드 최적화.안정화 TIP
JailbreakMe 3.0 으로 아이패드2 3G모델을 기준으로 말한다. 직접 테스트 해본 결과만 놓고 얘기하자는 것이며 물론 다른 iOS디바이스인 아이패드2 WiFi모델, 아이패드1, 아이폰4, 아이폰3GS, 아이팟터치4세대, 아이팟터치3세대 를 JailbreakMe 3.0 으로 탈옥했을 때는 관계가 없을 수도 있다. (아이패드2 WiFi 모델이 JailbreakMe 3.0 으로 탈옥했을시 이와 같은 문제를 포함하여 더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4X4 오류가 나고 무한리부팅 증상이 있다면 OpenSSH로 해당 Cydia트윅을 삭제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DFU복원 및 재탈옥 외에는 답이 없다. 재탈옥 후 최적화.안정화시 아래의 단계를 따른다.

a. MobileTerminal을 설치한다. 초기패스워드인 alpine 부터 변경하지 않으면 말그대로 내 아이패드 열어주세요. 와 같은 얘기다. 특히 공용WiFi 망에 접속했을 경우 alpine를 변경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b. SBSetting/Remove Background SBSetting Toggle 부터 설치한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특정 Cydia트윅이 작동하지 않았을 경우 SBSetting 재설치만으로도 해결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c. 키포인트는 Iconoclasm부터 설치한다. Iconoclasm은 Theme 설치를 통해 삼각형, 하트모양, 페이지별 앱 할당 수 등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미설치시 폴더 생성 자체가 안되거나 동기화시마다 폴더가 풀릴 수도 있다. 즉, 아이패드의 페이지 설정을 Iconoclasm으로 고정시켜버리면, 아직 아이패드2에 호환이 되질 않아서 아이패드2 전체를 아이폰 처럼 4X4로 만드는 오류를 줄일 수 있다.

d. 소스(Source) 선택도 중요하다. BigBoss와 같은 정식소스도 충돌이 일어나고,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위 단계를 거친다면, 아이패드2 3G 모델을 JailbreakMe 3.0으로 탈옥 한후 본 블로그의 탈옥강좌 카테고리에서 소개한 Cydia앱으로 인한 문제는 없을 것이다. 다른 Cydia앱은 테스트해보질 않았으며, 현재(2011.07.08) 충돌을 일으키는 Cydia앱은 아이패드2 탈옥방법 JailbreakMe 3.0 정식 - 5초만에 탈옥하기 [올인원] Step3. 에 표기해뒀다. 아이패드2 3G 모델에 탈옥 및 최적화.안정화 과정에 관한 문의사항은 블로그 댓글 또는 트위터 맨션(DM은 받지 않습니다. 공지사항 참고)으로 남기면 확인되는대로 답변을 하는 중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