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구글 I/O 2016 안드로이드 N 개발자 프리뷰3 배포



구글 I/O 2016이 개최되는 가운데 안드로이드 웨어 2.0 프리뷰(Android Wear 2.0 preview) 안드로이드 개발자 프리뷰(Android Developer Preview) 3를 넥서스 기기들을 위해서 배포했다.  N 프리뷰를 위한 최신 베타 버전에서는 다양한 버그가 수정되고, 퍼포먼스와 안정성이 향상됐으며 몇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전체 변경사항은 '여기' 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고, 프리뷰 버전에 대한 설치 방법 확인 및 펌웨어 파일 다운로드는 '여기'(한글지원)에서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N 부터는 OTA가 제공되는데 '여기'(한글지원) 를 참고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N 에서 제공중인 여러 기능 중 주목할 만한 기능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VR Mode for Android: 안드로이드 N에서는 플랫폼 서포트와 최적화가 새로운 VR 모드를 위해서 제공된다. 개발자들은 이제 high 퀄리티 모바일 경험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Sustained Performance Mode: 안드로이드 N에서는 선택적으로  '퍼포먼스(성능) 지속 모드'가 지원된다. 안드로이드의 단점 중 하나가 가용 RAM 관리가 되질 않는 다는 것이다. 이는 iOS와의 garbage collector 설계 디자인 차이로, iOS의 1GB가 안드로이드의 3GB에 맞먹는 성능을 보인다. 이 밖에도 퍼포먼스 저하 요인으로는 '발열' 이 있다. (이전에 실험 데이터와 함께 소개한 적이 있다.) 안드로이드 N에서는 장시간 어플리케이션 구동시에도 퍼포먼스 저하가 감소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아마도 garbage collector 설계에 변화가 예상되고 현재 프리뷰 3에서는 넥서스6P(Nexus 6P)만 지원된다.


Multiprocess WebView: 안드로이드 N 51 버전에서부터 등장한 '윈도우' 스러운 '웹뷰'는 웹 컨텐츠를 분리시켜 샌드박스 프로세스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개발자들은 선택적으로 멀티프로세스 웹뷰를 활성 시킬 수 있게 됐다.



(참고: 안드로이드 N 프리뷰 3 갤러리)


이는 물론, 아직까지 '프리뷰' 고 구글 노트에 따르면 여전히 '카메라, 오디오, 일부 어플리케이션 및 연결성과 멀티-원도우' 에 관한 이슈(버그, 충돌)가 보고되는 중이기에 오직 1대의 기기만 사용중이라면 '5월 보안 업데이트' 유지를 권한다.


안드로이드 N 프리뷰3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총 3가지다.


1. 팩토리 이미지를 다운로드 한 다음 플래싱한다.


2. 베타 프로그램에 가입 후 OTA 업데이트 티켓을 받아 판올림 한다.


3. 루팅 중이라면 루팅을 유지한채로 ChainFire 의 FlashFire 최신 버전을 이용한다. 현재 글 쓴 시각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v0.33 이다.


참고로, 구글 엔지니어 David Burke의 비공식 발언으로 알려진 버그가 수정된, 개발자 프리뷰 외에도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첫번째 베타 버전이 미국 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오늘 중 늦은 시각'에 배포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다.


안드로이드 N은 구글 내부적으로 NYC(New York Cheesecake)라 불리는 중으로 알려졌. 올초 구글 CEO 순다이 피차이는 안드로이드 N 네이밍을 구글이 자체적으로 정하지 않고 온라인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밝힌바가 있으며, 구글 I/O 오프닝 키노트에서도 이같은 입장을 제차 확인했다.



구글 I/O에서 구글이 새롭게 소개한 것들은 'Google 한국 블로그' 에서 소개중이다.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홈, Allo 와 Duo' 가 있으며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는 안드로이드 웨어 2.0과 안드로이드 VR 플랫폼 Daydream 인데, Daydream은 안드로이드 N에 포함된다. 이 밖에도 구글 인스턴트 앱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가 발표됐다.


안드로이드에 관한 기타 소식을 하나 더 전하자면 MS가 인수한 노키아(Nokia) 브랜드를 단 스마트폰과 테블렛들이 윈도우 모바일이 아닌 '안드로이드'로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