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벽돌(무한사과)증상 해결방법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탈옥 중 또는 탈옥후 사용중에 벽돌이 되버리는 경우가 있다. 벽돌증상이란 일명 무한사과로 순정 아이폰 화면에서 상단에 첨부한 사진처럼, 부팅시 보이는 애플로고가 무한으로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10분에서 30분이상 이 증상이 지속되면 벽돌증상이 있다고 보면 된다.

이러한 증상은 탈옥 도중 발생할 수도 있고, 탈옥 후 사용도중 발생할 수도 있다. 탈옥 도중 발생하는 경우의 원인은 대부분 USB연결 오류(케이블불량 또는 PC연결포트 불량) 를 들 수 있다. 요즘 탈옥의 경우 원클릭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유저가 실수할 확률은 적다.

반면 탈옥 후 사용도중 발생하는 경우의 원인은 대부분이 "인증되지 않은 Cydia앱" 설치로 인한 "Cydia앱간 또는 OS와의 비호환" 충돌이 원인이다.

따라서, 탈옥 입문자들의 경우 Cydia앱 설치시에는 탈옥강좌 카테고리 또는 구글검색을 참고하여 오류 및 충돌에 관한 안내를 충분히 숙지하고 댓글 등을 꼼꼼하게 읽어봐야 한다. 물론, 자신이 숙련자라면 본인들이 알아서 해결할 능력이 있기에 상황에 맞게 대처하면 된다.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 말은, 네이놈 무식인들과 어울리지 말자는 것이다. 트위터를 통해 "아이폰이 이상해요"라고 질문을 받아보면 대부분, 본인도 설치를 하지 않는 Cydia앱을 무조건 소개만 하고 좋다고 아는척을 하는 종자들이 몰려있는 네이놈발 소스로 Cydia앱을 설치해서 일어나는 충돌이 많다.

이런 경우 가장 최근에 설치했던 Cydia앱을 순차적으로 삭제하면서 어떤 Cydia앱이 충돌을 일으키는지 확인해야 하지만, 아예 "무한Safemode"가 되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때에는 OpenSSH를 이용하여 충돌 Cydia앱을 찾아 삭제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탈옥 도중 벽돌증상이 있는 경우

탈옥 도중 벽돌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희박하다. 물론 벽돌증상 자체가 완전탈옥의 경우에는 거의 없고, 반탈옥에서 가끔 일어난다. 이 경우에는 탈옥툴을 이용하여 부팅 및 재탈옥도 가능하지만, 아예 DFU복원부터 다시 하는 것이 좋다. 탈옥 도중 벽돌증상이 반복되면 USB케이블과 연결포트부터 확인한다.

① PC에 연결하는 USB포트불량으로 데이터 송수신이 끊길 수도 있다. 우선 USB포트를 바꿔본다.
② 케이블 자체가 불량일 수도 있다. 실제로 충전은 잘 되지만, 순정폰 상태에서도 아이튠즈와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때는 당연히 케이블 교체가 우선이다.


※ 주의할 점은 자신의 아이폰 시스템 리소스별로 부팅속도가 다르므로(특히 3GS) 탈옥 완료 후 "참을성 있게 기다리라"는 것이다. 10분정도까지 리부팅이 되지 않는다면 DFU복원부터 다시 시작한다.


사용 도중 벽돌폰이 되었을 경우
사용도중 벽돌폰으로 무한사과 증상이 나타난다면 당황하지 말고, 아래의 2단계를 거쳐서 복구한다. 물론 이 2단계는 "정상적인 사용도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말한다. 본인이 Cydia앱 잘못설치하고 또는 크랙앱 잘못설치해서 나타나는 오류까지는 해결해 줄수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인증되지 않은 Cydia앱을 마구잡이로 설치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자초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① 홈버튼 + 전원버튼을 길게 누른다.


홈버튼과 전원버튼(사진상의 켬/끔)을 길게 누른다. 이렇게 되면 아이폰에서는 "밀어서 전원끄기" 항목이 뜬다. 여기서 손을 떼지 말고, 리부팅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누르고 있는다. 이 방법은 순정폰에서도 해당되는 시스템 체크 방법이다. 이렇게 되면 아이폰이 리부팅되면서 자동으로 시스템 체크 및 오류를 수정해준다. 시스템체크 시간이 포함되기 때문에 리부팅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

② 탈옥툴을 이용한 벽돌폰 복구


이 방법은 반탈옥폰을 리부팅하는 방법이다. 탈옥진행 과정에서 위 단계에서 "Install Cydia"에 체크해제하고 "Just boot tethered right now"에 체크한 다음 부팅만 시키는 방법이다. ①번 방법으로 안되면 수행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대로 실행하면 일단 부팅은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정상으로 작동하면 이대로 끝이지만, Cydia앱 충돌 등의 원인으로 부팅시는 정상모드지만, 아이폰 상에서 Cydia, 설정, 또는 특정어플 실행시 무한Safemode로 진입한다면, 다시 한번 이 작업을 수행하고, 바로 OpenSSH를 이용한 충돌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가장 최근설치 Cydia앱 또는 크랙앱을 순차적으로 지워야 한다.

이도 저도 안되는 경우
희박한 확률이지만(사실 벽돌폰이 될 확률도 적다.) 위 2단계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도 저도 안된다면, DFU복원 후 재탈옥 외에는 답이 없다. 일단, DFU복원이 된다면 이전 설정 복원 및 재탈옥을 하면 되니 문제가 될게 없다.

그러나 DFU복원조차 되질 않는다면 탈옥이나 SW상의 문제라기보다 아이폰 HW상의 문제일 확률이 매우 높다. 이런 경우 애플AS센터를 방문하여 리퍼를 받아야 한다.

혹시, 탈옥폰이라서 AS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다? 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어차피 부팅조차 되지 않을테니 이전에 탈옥유무를 확인할 길이 없으므로 리퍼받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구기 2011.06.16 1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러네요..부팅안되면 확인불가니 ㅎㅎㅎㅎㅎㅎㅎ

  2. 아카이짱 2012.03.13 0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질문좀 드릴려고합니다
    ipad2 를 얼마전에 absinthe로 탈옥을시켰는데.. 5.0.1
    지인이 모르고 업데이트를 하다가 무한사과 모드로 들어가버렸네요..
    그래서 dfu모드로 들어가 다시 5.0.1로 복원을 시킬려고했더니 3194 오류가 계속뜹니다;;
    host 파일, 아이튠즈 구버전 최신버전, usb포트, ipsw 버전 여러가지로 다 해보아도 똑같은 오류가뜨거나
    간혹 서버에 연결할수없다고 뜨네요..
    이전에 shsh도 복원해놀려고했는데 tinyumbrella에서 복원이 안되더라구요..
    이상태에서는 어떻게해야하나요? 그냥 아이튠즈로 5.1로 가는길밖에 없는건가요?

    *외국포럼에서 이런글을 보았는데요
    이젠 애플이 ios5.0.1 shsh를 더이상 지원하지않아서
    최상버전만 업데이트 할 수있다 라는말이있는데
    정말그런가요?

    • BlogIcon T.B 2012.03.13 0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5.0.1로 복원하면 무조건 3194입니다. 언급하신데로 애플이 5.0.1에 대한 복원을 더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5.0.1로 복원하려면 SHSH 백업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3. 아카이짱 2012.03.13 0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여기저기 찾아보니 5.1 이하버전으로는 복원이 안된다더라구요..
    근데 제가 궁굼한점이 하나 있는데..
    아이폰4를 소유중인데 4.1부터 5.0.1까진 shsh가 백업이 되어있는데 이상태에서는 다운그레이드 가
    가능하나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