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PSW

iOS 9.3 베타5 현재까지 알려진 5가지 변경사항

T.B 2016. 3. 3. 09:26


어제  새벽 애플은 OS X, tvOS, watch OS 와 함께 iOS 9.3 베타5와 퍼블릭 베타5를 배포했다. 일단, 소식을 전하기는 했는데 이걸 전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생각이 들 정도로 새 업데이트에 관하여 알려진 변경사항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이번 베타 버전에서는 지난 베타에서 제거되어 사용자들로 하여금 불만을 갖게 했던 '아이패드 프로에서의 애플펜슬 스크롤과 네비게이션 기능이 복원' 외 알려진 바가 없었다. 그러나, iOS 베타5에는 이 외에도 몇가지 추가적인 변경사항이 있다.


iOS 9.3 베타5 변경사항


• 아이패드 프로에서의 애플펜슬 스크롤과 네비게이션 복원


• 현재까지 알려졌던 TaiG와 Pangu Team의 exploit 전체 패치(참고)


(그러나, Luca Todesco 는 iOS 9.3 베타5에 자신이 보유한 exploit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중이다.)(참고)


• MDM(Mobile Device Management) 프로파일 설치에 관한 보안 강화



Reddit 유저 MaGNeTiX 는 아이폰에 'profile' 경로를 통해 설치되는 기업용 솔루션 MDM을 통해서 '감시, 사찰' 당하고 있을 시 사용자에게 이에 관한 경고를 해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모든 profile 설치에 대한 경고는 아니며, 이를 차단하거나 페이크 할 수 있는 기능은 베타5를 기준으로 없고, 단순히 알림 기능이다. 만약 기업이 사용자의 iOS 기기를 감시할 경우 이같은 문구가 잠금화면과 '설정 → 일반 → 정보'에 표기된다.(via 9to5Mac)


이 내용은 어제 iOS 전체 exploit이 패치됐다는 내용과 연결된다. 현재 iOS 탈옥은 Safari와 profile 설치 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에 근거한다.


• 나이트 쉬프트(Night Shift) 기능이 오히려 더 불편해졌다. 지난 iOS 9.3 베타4까지는 저전력 모드(Low Power)에서 자동으로 나이트 쉬프트 모드로 전환됐다. 그러나 iOS 9.3 베타5 부터는 이 기능이 사라지고, 제어센터에서 수동으로 제어센터에서 나이트 쉬프트 모드를 즉시 해제(Turn On For Now)와 다음날 까지 켜두기(Turn On Until Tomorrow) 기능을 통해서 활성, 비활성 시켜야 한다.(via MacRumors iDB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변경된 iOS 9.3 베타5의 나이트 쉬프트에 관한 불만 사항을 애플에게 보냈다는 한 사용자의 불만 표시)


• 애플뉴스 앱이 약간 변경됐다.(via 9to5Mac)


나이트 쉬프트 모드의 경우 베타 단계이기 때문에, 아이패드 프로의 애플펜슬에 관한 스크롤, 네비게이션 기능 처럼 다시 복원될 가능성이 높다. 애플뉴스는 현재 한국에서도 탈옥을 통해서 쓸 수 있지만 극히 제한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에 큰 관심사는 못된다.


그렇다면 결국 iOS 9.3 베타5 이전까지 주목됐던 것은 '몇가지 3D 터치 기능 추가, 나이트 쉬프트와 아이패드에서의 멀티 계정 지원 및 교육 프로그램들' 이었으나 이제부터는 보안이다.


기업용 MDM 솔루션에까지 감시를 당하고 있나 있지 않나를 확인시켰다는 것은 현재 미국 정부 및 FBI 등의 정보기관과 대립구도를 갖고 있는 애플이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탈옥에 관한 exploit까지 패치됐을 가능성이 높다.


결론은 이거다. "우리가 특히나 '조선'에서 반드시 아이폰을 써야 할 이유는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