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강좌

[GravityBox]최근 실행한 앱 목록 1클릭 비우기와 전원 설정

T.B 2016. 2. 21. 11:45


순정 안드로이드에서 Battery Doctor와 Clean Master가 유용한 무료 앱임은 확실합니다만, 루팅을 했다면 크게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우선 Battery Doctor 에서 제공하는 Background 프로세싱 종료의 경우(Super Optimized 포함) 일시적으로 백그라운드 프로세싱을 강제종료 하여 가시적으로 배터리 사용이 늘어났다는 시간을 표기합니다만, 어차피 안드로이드에 있어 '백그라운드 종료는 없습니다.' 백그라운드에 스트레스를 받는 다면 '설정 → 개발자 옵션 →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수 제한(아예 없음 ~ 최대 4개)' 에서 백그라운드 프로세싱을 제한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굳이 이유를 말하자면 안드로이드 OS의 설계 특성입니다. iOS 대비 garbage collector 설계 스타일의 차이로 늘 더 높은 스펙을 요구하던 안드로이드 OS는 드라마틱하게 일시적으로 퍼포먼스를 늘릴 아이디어를 채용했는데, 그것이 백그라운드입니다. 안드로이드 OS는 사용자들이 늘 사용하던 앱만 주로 쓴다는 것을 착안, real multitasking을 도입한 것입니다. 그래서, 쓸 수록 계속해서 시스템 리소스가 모자라게 되고 그래서, 간헐적으로 의도치 않은 리부팅, 빠른 배터리 소모, 짧은 대기시간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꼭 단점이라고 할 수 도 없는 것이 특히 파워 유저들의 경우 백그라운드 프로세싱이 필요할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Greenify 와 같은 서드-파티 앱으로 백그라운드 자동실행을 관리해주면 배터리 사용량이 늘어날 수 있는데요. 이 Greenify 프로세싱이 Battery Doctor와 충돌로 Greenify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Battery Doctory를 삭제하게 되면 배터리 잔량 표기가 아쉽습니다만, 이는 Gravity Box를 통해서 대체, Battery Doctor와 연동되는 Clean Master는 PC에서도 유명한 CCleaner로 대체해봤습니다.


그래서 어쩌라고? 결론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서 넥서스 기기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셋팅합니다.


Step1. Battery Doctor, Clean Master 삭제 및 CCleaner 와 Cooler Master 설치


Step2. Gravity Box를 실행한 후


- 네비게이션 바 트윅 활성

- 기타 트윅 → 최근 실행한 앱 목록 비우기 아이콘 활성 (최근 실행한 앱을 1클릭으로 비우는 기능으로 백그라운드 프로세싱 종료와는 무관)



네비게이션 바를 실행하면 원하는 위치에 모든 최근 실행 앱 창을 1클릭으로 비우는 버튼이 생성된다.


Step3. 네비게이션 바 실행 → 위젯 추가에서 CCleaner 빠른 실행 위젯 추가


Step4. Gravity Box → 상단바 트윅 → 배터리 설정 에서 배터리 아이콘 스타일과 배터리 잔량 표시 설정


까지입니다. 여기에 겸사겸사 몇가지 더 Gravity Box에 관한 추가 설정을 하자면 루팅 후 리부팅 옵션으로 Quick Boot와 같은 스토어 앱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만 Gravity Box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