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구글 ASUS로 9만9천원 스틱형 PC 출시 스펙과 용도 알아보기

T.B 2015. 11. 18. 10:57


구글은 2017년 부터 크롬OS를 없애고 안드로이드로 통합한 새 통합 OS를 선보일 것이라는 WSJ의 보도를 전면 부인한적이 있다.(참고: 크롬OS와 안드로이드 통합 사실과 달라)


오늘 애플 처럼 설계만 할 뿐 자체 하드웨어 공장이 없는구글이 ASUS를 통해서 '9만9천원($85)' 짜리 스틱형 PC를 출시했다. 이로써 구글의 통합 OS 루머는 '당분간'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이 출시한 스틱형 PC는 ChromeBit(크롬비트)라 네이밍 됐으며 OS 플랫폼은 '크롬OS'다.


cf. 현재 크롬OS가 구동되는 기기는 크롬북, 구글의 Wi-Fi 라우터인 온허브(OnHub), 크롬비트까지 총 3가지고, 최근 구글이 ASUS를 통해서 온허브 새 모델 출시한데 연이은 협업 제품 출시다.


. 구글 WiFi 라우터(공유기) 온허브(OnHub) 발표

구글 온허브(OnHub) 크롬OS 구동 확인

구글 온허브(OnHub)라우터 ASUS 제품 새로 출시



※ 크롬비트의 스펙을 깔끔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 CPU: Rockchip RK3288-C with Mali T764 graphics

내장용량과 RAM: 16GB of storage, 2GB of RAM
네트워크: Dual-band 2×2 WiFi AC
외부연결: HDMI-out, 1x USB 2.0, Bluetooth 4.0 LE
크기: 123 x 31 x 17mm
무게: 75g



※ 크롬비트라는 스틱형 PC로 로 할 수 있는 기능상 주요 특징도 깔끔하게 정리해보자.



.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부터 HDMI-in을 지원하는 '어떠한 스크린'에도 연결만 하면 동영상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이는 크롬캐스트와 큰 차이가 없는 기능이다.)


. Google+ 포토를 큰 화면으로 보고 가족들과 공유할 수 있다.(이는 Display-Out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기기나 탈옥 iOS 기기와 큰 차이가 없는 기능이다.)


. Google Earth를 통해서 전세계 어디든지 가상 탐험을 할 수 있다.(이는 또한 Display-Out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와 큰 차이가 없는 기능이다.)


. 크롬 웹 스토어 또는 일부 구글 플레이 앱을 통해서 새로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Google Wallpaper Art 앱으로 HDMI-in을 지원하는 모든 스크린에서 Art Project를 감상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능이 '크롬캐스트'와의 중복 또는 Display-Out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와 큰 차이가 없는 기능이다. 16GB라는 내장용량과 2GB RAM이라는 스펙을 본다면 얼핏 가성비가 좋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 요즘 왠만한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미디어-플레이어도 이정도 스펙은 된다. 아울러 'PC'이기에 호환되는 범용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요하며, 단순히 스틱으로 꼽기만 하는 것이 아닌, 외부전원 연결이 필요하다.


구글이 간단한 문서 작업 외에는 미디어 컨텐츠 감상이 주목적인 기기를 출시한 이유는 '볼 것도 없이 신흥마켓' 이고, 구글로써는 안드로이드원 프로그램과 함께 이들이 인터넷을 접하는 첫 서비스가 구글 서비스야 한다는 기본 전략에 충실한 기기를 출시한 것이다.


크롬비트는 구글플레이 스토어가 아닌(적어도 현재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출시 얘기는 없다.) 미국 Amazon, Fry's(프라이스), Newegg 등의 온라인 리테일러 마켓을 통해서 판매되기 시작할 것이고 호주,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일본,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 대만, 영국에서도 출시될 예정이며, 교육과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을 위한 Single App Management를 연간 $24에 제공할 계획이다.


Source: TechCrunch, 9to5Google, AnandTech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