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마메(MAME) 에뮬레이터 tvOS 기반 애플TV4세대에서 구동



만약, 지금 사용중인 기기가 아이폰5S라면 올해에는 넥서스5X 혹은 넥서스6P와 함께 애플TV4세대를 구매해도 좋을 듯 하다. '애플TV4세대'는, 구글의 넥서스 플레이어나 엔비디아의 쉴드 테블렛과 같이 '게임 + 미디어 컨텐츠 소비'에 최적화 된 기기다. A8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아이폰6 정도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음에도 가격은 $149(32GB)/$199(64GB)로 매우 저렴하다.


한 개발자가, tvOS에서 마메(MAME) 에뮬레이터 구동에 성공했다. 이 개발자는 non-탈옥된 iOS기기에서 프로파일 설치를 통해서 쓸 수 있는 iMame4All for iOS 를 이용했다. iMAME4all은 MAME 0.37b5와 GP2X, WIZ MAME4ALL를 기반하여 커스터마이징 하여 ARM 64 코드와 호환(애플TV 의무 조항이다.)시켜 1080p 디스플레이로 구동하는데 성공했다 밝혔다. 사용된 컨트롤러는 블루투스 기반 SteelSeries Stratus XL 컨트롤러다.



애플TV4세대 용 MAME 앱이 등장할까? 라 묻는다면, 이미 64-bit SoC의 iDevice에서 탈옥 없이도 MAME 구동이 가능한 상황이라 충분히 등장할 수는 있겠으나, 약간 회의적이다. 이유인 즉, 영상에서 쓰인 SteelSeries와 같은 컨트롤러를 쓸 수 없기 때문이다. 애플은 tvOS에 대한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통해서 애플TV 게임에 제한사항을 두어, 반드시 Siri Remote 지원을 포함해야 한다 밝힌바가 있다. 즉, 아마도 탈옥 없이는 불가하지 싶다.


Note. 프로파일 설치는 iOS 보안 취약의 주요 타겟팅으로, TaiG나 Pangu에서도 이 프로파일 설치 기능을 통해 탈옥을 시도합니다. 기업 특화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파일 설치를, 인증되지 않은 소스를 통해서 설치하는 행위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헌납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