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8.1 완전탈옥 시디아 설치 방법

T.B 2014. 10. 23. 09:55


Pangu v.1.0.1을 통해 탈옥을 진행했다면 이제 Cydia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탈옥툴은 기본적으로 Cydia가 자동설치되도록 패키징 됩니다만 이번에 공개된 Pangu는 일반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보다는 개발자들에게 iOS 8 이전의 시디아 트윅들이 iOS 8에서 구동되도록 호환성을 확인하라는 차원에서 '개발자 프리뷰(Developer Preview)'에 해당됩니다.


일반 사용자들(non-technical users)이 iOS 8.x 탈옥을 사용함에 있어서는 순정 iOS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MobileSubstrate가 호환되지를 않기 때문에 iOS 8 이전에 사용하던 트윅들은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Install OpenSSH


먼저 가장 먼저 해야하고 중요한 것은 OpenSSH를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는 과정이다. OpenSSH를 아무런 대책 없이 설치하는 것은 보안상 백도어 등의 여지를 두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할 것을 권한다. - OpenSSH의 기능과 역할(참고)


Step 1: 우선 iOS기기가 반드시 WiFi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기기를 WiFi에 연결한 다음 홈 화면에서 Pangu 아이콘을 클릭한다.


Step 2: Pangu를 클릭 한 후 OpenSSH 설정을 선택한다.



Step 3: 우측 상단의 'Install'을 클릭하여 OpenSSH를 설치를 진행한다. OpenSSH가 정상적으로 설치됐는지 OpenSSH 항목을 다시 탭하여 우측 상단에 'Install' 메뉴 대신에 'reinstall' 메뉴가 활성화 됐는지를 체크한다.



아래와 같이 설치 진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모든 프로세싱이 완료되면 OK를 클릭한다.



2. Install Cydia After iOS 8 – 8.1 Jailbreak


Step 1: Pangu 탈옥 전 당연히 가장 최근까지 사용했던 기기 정보와 기기에 저장되어 있던 컨텐츠들을 백업했겠으나 노파심에 강조하자면 아이튠즈를 통한 백업을 했는지 복원 에러에 대비하여 카메라롤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이나 동영상을 로컬 드라이브에 백업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Step 2: Cydia 오너이자 Dev-Team의 일원인 Surki이 reddit 에 공개한 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와 cydia_1.1.13_iphoneos-arm.deb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Downloads 1, 2


Step 3: .deb 파일을 기기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SFTP 클라이언트가 필요하다. Windows 사용자들은 WinSCP 등을 이용한다. MAC 사용자들은 Cyberduck 등을 이용한다.


Step 4: iOS 기기에서 '설정 - WiFi'로 간 다음 PC/Mac과 iOS기기가 연결된 핫스팟을 찾는다. ⓘ 버튼을 클릭하여 상세 설명을 확인 한 다음 Ip Adress(IP 주소)를 확인하자.



Step 5: Open Connection → SFTP(SSH File Transfer Protocol)를 선택한 다음  IP address를 Server 항목에 입력한다. Username에 'root' Password에 'alpine'(모든 iOS기기의 루트 권한 초기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Step 6: SFTP 연결을 기다린 다음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Allow'를 클릭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Step 7: private/var/root 폴더에 .deb 파일을 드래그&드롭 혹은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Allow'를 선택한다.




Step 8: SFTP 클라이언트 메뉴 'Go → Send Command'로 커맨드 명령어 창을 뛰운다. Mac에서 ⌥⌘C(⌘ + T)로 Windows에서는 Ctrl + T로도 띄울 수 있다.



Step 9: 이제 명령어를 입력한다.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해도 되고


dpkg -i 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dpkg -i cydia_1.1.13_iphoneos-arm.deb



아래의 명령어로 한번에 설치할 수도 있다.


dpkg –install 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cydia_1.1.13_iphoneos-arm.deb


명령어 입력이 귀찮다면 아래의 command.txt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붙여넣기' 하면 된다.


command.txt


Step 10: 모든 과정을 마치면 'reboot'를 입력하여 기기를 재부팅 한 후 홈화면에 설치된 Cydia 아이콘 확인한다. Cyida를 실행하여 Cydia 설치 과정을 마친다.






여기까지의 과정이 잘 이해가 가질 않는다면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한다.



내용이 복잡해 보입니다만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S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동일 WiFi 망에서 명령어를 이용하여 Cydia를 수동으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탈옥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현 시점에서 '전혀' 없으며 OpenSHH를 통해 백도어의 여지만 남겨두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 패스워드를 변경할 것을 권장하며 모든 탈옥 과정을 마친다면 OpenSSH를 삭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via 1, 2, 3


Update. 모든 설정 후 .deb파일을 옮긴 다음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아래와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다.

dpkg: serious warning: files list file for package `io.pangu.loader' missing, assuming package has no files currently installed. (Reading database ... 1062 files and directories currently installed.) Preparing to replace cydia 1.1.13 (using cydia.deb) ... Unpacking replacement cydia ... Setting up cydia (1.1.13) ... 

메시지가 뜨면서 터미널 멈춤 현상과 리부팅 후에도 Cydia가 설치되지 않는 오류다. Cydia AutoInstall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Update. SFTP 연결이 계속 되질 않으면 1. 기존 데이터를 백업 후 2. DFU복원을 한 다음에 동기화 전 탈옥부터 진행하여 해결할 수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