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설탕중독 바로알기

T.B 2017. 12. 4. 07:56

Sugar Is Not Addictive

설탕중독 바로알기


몇몇 피트니스와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중독이라는 용어를 약간 지나치게 다루고 있다. 여기 진실을 확인토록 하자.



선의의 멍청이들(well-meaning dolts)은 매일 그것에 관하여 밈(memes, 재미있는 말 또는 이미지를 일컫는 인터넷 문화 용어)을 모두 동일한 기본적인 메시징을 포함시켜 포스트 하고 있다: "설탕은 중독성이 있다."


그들에게 설탕은 강박관념(white whale), 또는 더 정확하게 하자면, 그래뉼레이티드(granulated), 케인(cane) 또는 터비나도(turbinado, 흑설탕 또는 생설탕)에 대한 집착을 말한다. 만약 이 폭도들이 100년 전에 살았더라면 그들은 롱스커트를 입고 도끼를 들고서 술병을 깨거나 술집, 주류밀매점을 때려부숨으로써 '역사상 가장 흥을 깨는 이' 가 된, 불독을 닮은 캐리 네이션(Carrie Nation)이 알콜중독과 맞서 싸울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차이점은 그것이 알콜이었다는 것과 진짜로 중독이된다는 것이다. 설탕은 그렇지 않다.


설탕 사용을 중단 할 때 인터넷을 믿지 마라


중독이라함은, 미국중독의학협회(American Society of Addiction Medicine, ASAM)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주로 "뇌 보상, 동기부여, 기억, 관련된 기전에 관한 만성 질환" 을 말한다.


그것은 (중독의 대상으로 부터)지속적으로 삼가하는 것에 관한 행동 통제 장애; 갈망, 누군가의 행동과 대인관계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에 관한 인지 감소; 및 기능장애적 감정적 반응 등의 무능함이 특징이다.


재발과 경감의 사이클이 일반적이고, 치료 없는 중독은 점점 더 심해지고 장애 또는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것은 이처럼 복잡한 장애가 있음으로 딱 두가지 짧은 구절로 정의하기란 어렵지만, 영양사 탈리아 프럼(Thalia Prum)이 지적하듯이, ① 진짜 중독성이 있는 약물의 급작스런 중단은 종종 다른 많은 알려지지 않은 증상과 함께 불안감, 매스꺼림, 체온의 오르내림, 설사, 불면증 등이 야기되고 ② 빈맥(tachycardia), 불쾌감(dysphoria), 근육통(myalgia), 죽음(please-let-me-die-ia, 존엄사)과 같은 끔찍하게 들리는 부작용이 있다.


'팝 타르트(Pop Tart)' 를 거부한 사람들은 그런 것들을 경험하지 않는다. 대신, 최악의 경우, 그들은 약간 짜증을 내게 된다.


신경 보상 경로에 관한 진실


사람들은 설탕을 먹는 것이 단순히 약물과 마찬가지로 신경 보상 경로를 자극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이런 논리라면 섹스, 운동, 비디오 게임들 또한 마찬가지다.


그러나, 그것은 물질이 아닌 라스베거스 스트립과 같은 당신의 뇌 회로를 자극하는 그러한 것들을 하는 행동이다. 따라서, 당신은 영양학적으로 셜록홈즈가 될 수 없음에도 설탕이 약물과 동일한 경로로 자극하기 때문에 중독성이 있다고 말한다.


무언가 중독성의 특별한 성질이 있다면, 심리적이지만 대부분은 화학적인 끌림에 그것에 빠지게 하는 것에 영향 받기 쉬운 사람들로 만드는 몇가지 고유한 성질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설탕에는 그러한 고유 특성이 없다.


결국, 턱수염이 수부룩 한 '앨런 긴즈버그(Alan Ginsberg)'가 그의 시에서 "I saw the best minds of my generation destroyed by madness, starving hysterical naked, dragging themselves through the negro streets at dawn looking for an angry fix," 라는 구절을 썼을 때, 그는 당연히 설탕에 관하여 말하지 않았다.


도너츠에 관한 하드웨어 내장


게다가, 일상적인 갈망과 진짜 중독과 착각하지 말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달달하고 기름진 무언가를 즐긴다면, 당신은 그저 유전자 청사진에 반응하는 것이다.


인간은 던킨 도너츠(Dunkin' Donuts)와 그런 종류의 것을 갈망하는 것이 내장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음식은 농경사회 이전 비축과 조달이 어려웠음으로, 우리는 칼로리가 높고 흡수하기 쉬운 물질, 즉 지방과 설탕류의 음식류를 채우도록 프로그램 되어있다. 그러나 우리의 유전자 프로그래밍은 현재의 환경과 일치하지 않는다. 우리에게 갈망이 여전히 남아있다 하더라도 그런 음식들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특정 음식을 좋아하거나 그 음식의 달달한 단맛을 좋아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중독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동굴 생활일로 부터 남은 당신의 뇌에 보상 센터가 켜졌기 때문이다.


맞다, 설탕은 큰 문제이다. 설탕은 비만의 주요 기여자이다. 설탕은 당뇨병과 심혈관 및 간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지만, 당신이 설탕 섭취를 스스로 중단하거나 그것을 포함하지 않은 '대체 식품' 들을 선택한다면, 당신의 의지에 관한 것이다.


Sources


1. American Society of Addiction Medicine


2. Prum, Thalia. "4 Things to Wrap Your Sugar-Addicted Brain Around." The Pie-Hole Blogger, August 16th, 2017.


원문: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