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10.1.1 - 10.2 탈옥 Yalu 정식 곧 배포될 수도

T.B 2017. 2. 7. 08:03


오리지널 아이폰, 아이팟터치 부터 아이폰6s플러스(아이폰7은 걸렀습니다.)까지 쭉 iOS를 사용해왔고 쭉 탈옥을 해오면서, 아이폰 사용에 관한 팁을 블로그를 통해서 제공중입니다.(오리지널 아이폰 아이팟터치 탈옥에 대한 회상 - 참고)


국내 iOS 또는 탈옥 커뮤니티가 없던 시절 부터 '삽질' 을 해가면서 축적해온 노하우들을 '무작정 따라하기' 로 제공중인데요.


운동은 '무작정 따라하기' 를 해버리면 안되지만, 탈옥은 블로그에서 "했던 말." 만 제대로 지킨다면(도둑질 = crack, piracy, .ipa 하지 않기, 보안 설정 하기, 안정한 트윅 사용 및 사용자 환경 구축)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지만 탈옥이 순정 보다 보안상 더 안정할 뿐만 아니라 iOS 기기 활용도 또한 순정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월등하게 높아집니다.


쉽게 비유를 들자면, 사람들이 왜 안드로이드 루팅(rooting)을 하는지 모르는데(안드로이드는 루팅을 하지 않아도 도둑질 = crack, piracy, .apk 이 가능.), 안드로이드야 말로 '보안' 및 '사용자 편의성' 을 위해서 루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 입니다.


iOS도 그렇고 안드로이드도 그렇지만, '잘 알고 사용한다.' 는 전제에서 입니다.



Dev-Team 소속 iOS 해커이자 Cydia CEO인 Jay Freeman(@saurik)이 Cydia 1.1.28 Final Ver. 를 어제 배포했다. 지난 2016년 12월 부터 약 2개월간 장시간 동안 철저한 베타 테스팅 기간을 거처 파이널 버전인 Cydia 1.1.28을 배포한 것이다.


이번에 배포된 Cydia 1.1.28 은 64-비트 기기 지원 안정화 버전으로 iOS 10 - iOS 10.2 yalu102 탈옥에 완벽하게 호환 될 것이라 말했다. 이제부터 Cydia를 통해서 일부 불가했던 트윅(Tweak) 구매 및 설치가 가능해졌으며, 개발자들 또한 새로운 유료 트윅들을 등록할 수 있게 됐다.


이미 yalu102 를 통해 탈옥 중이라면 '업데이트' 를 하면 된다. 이와 함께 '오늘' 유명 iOS 해커이자 트윅 개발자인 Ryan Petrich 의 Activator, Flipswitch, FlipControlCenter, BioLockdown, RocketBootstrap, HapticPro 가 iOS 10 - iOS 10.2를 지원하는 업데이트가 배포됐다.


'Activator' 가 업데이트 됐다는 점이 의미하는 바는, 기존의 많은 트윅들이 Activator와 연동됨으로, iOS 10 - iOS 10.2를 지원하는 트윅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얘기가 된다. iOS 탈옥 트윅 중 Springtomize 또한 업데이트 예정으로 이제 iOS 10 - 10.2 탈옥을 준비할 시점이 왔다.



그간 블로그를 통해서 iOS 10 - 10.2 탈옥 준비에 관하여 ① SHSH2 blobs 백업하세요. ② api signing tickets 끊기기 전에 iOS 10.1.1 또는 iOS 10.2 DFU 복원해두세요. 라고 말 한적이 있는데요. SHSH2 blobs는 다운그레이드를 위해서, DFU 복원은 앞으로 새로운 탈옥이 배포되기 전에는 DFU 복원을 할 수가 없음으로 미리 해두라는 얘기였습니다.


Cydia 파이널 버전이 배포됐다는 점, Ryan Petrich 이 iOS 10 - iOS 10.2 업데이트를 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아마도 이제 곧 빠른 시일내에 iOS 10.1.1 - iOS 10.2 탈옥 Yalu(압록강) 정식 버전이 배포될 '수' 있습니다.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