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10.0.1 - 10.2 탈옥 extra_recipe 사용 방법과 주의사항

T.B 2017. 7. 3. 18:23











만약 iOS 10.1(.1) 용 march_portal 로 탈옥중이라면 새로운 extra_recipe 탈옥으로 전환 할 필요가 있다. extra_recipe는 march_portal 보다 향상된 안정성을 제공한다. iOS 10.0.0 ~ 10.0.3 의 아이폰7 및 아이폰7플러스 유저들 또한 탈옥이 가능하며, iOS 10.0.1 ~ 10.2 를 지원하는 Yalu 유저들 중 일부 또한 extra_recipe를 사용 할 수 있다. 아래의 글은 이미 Yalu 및 march_portal 로 준탈옥(Semi-tethered)을 한 유저들을 위한 탈옥 강좌다.


탈옥을 시작하기 전에 요구사항과 적용대상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요구사항


• 호환 가능한 기기, 호환 가능한 iOS 버전


• Windows, Mac 또는 Linux 가 구동되는 컴퓨터


• Cydia Impactor


• 미리 컴파일 된 .ipa 파일을 'Luca Todesco 사이트' 로 부터 다운로드 하거나 'xerub’s GitHub' 를 통해 셀프 컴파일링 한다.


적용대상


iOS 10.0.0 ~ 10.1.1 까지의 모든 아이폰7 및 아이폰7플러스 사용자는 extra_recipe로 전환해야 한다. iOS 10.0 ~ 10.0.x 의 march_portal 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것들이다. iOS 10.1 또는 iOS 10.1.1 을 사용중인 경우 아래의 강좌를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만약 iOS 10.0.0 ~ 10.0.3 이라면 각 버전에 관한 extra_recipe를 스스로 빌드해야한다.


그 밖에 일부 기기들과 펌웨어 버전 또한 지원된다. 이것에 관한 전체 목록은 'GitHub 페이지'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모든 아이폰7을 지원하지 않으며 현재 아이폰7은 iOS 10.2만 지원한다. Luca Todesco 는 extra_recipe가 기존 Yalu와 비교했을 때 아무런 이점도 제공하지 않을 것이며 아이폰7 및 아이폰7플러스 유저들에게만 유용하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그러나 많은 유저들을 통해서 다른 기기들에서도 extra_recipe를 통해 탈옥 안정성을 향상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폰7 또는 아이폰7플러스가 아닌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각 기기 별 extra_recipe를 스스로 빌드해야 한다.


방법


1) 기기를 리부팅 시켜 비탈옥(unjailbroken) 상태가 되도록 한다.


2) march_portal(또는 Yalu) 탈옥 아이콘이 흔들릴 때까지 길게 누른 다음 (x)를 눌러서 삭제한다.



3) Luca Todesco의 사이트에서 extra_recipe.ipa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만약 (Todesco의 .ipa에서 지원하지 않는 새로운 기능 또는 기기 지원을 위해)GitHub 페이지를 통해 직접 컴파일 한 .ipa가 있다면 이 단계를 건너 뛴다.



4) 기기를 PC에 연결한 다음 Cydia Impactor를 실행한다.


5) 연결된 기기가 Impactor에서 인식하는지를 확인한 다음 extra_recipe .ipa를 Impactor 창에 드래그하여 넣는다.



6) 애플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프로세스를 완료한다.


7) extra_recipe가 기기로 side load 되면 홈화면에서 extra_recipe 아이콘이 표시된다.



8) 기기에서 '설정 - 일반 - 프로파일 및 기기 관리' 에서 extra_recipe 앱을 Impactor로 side loade하는데 사용한 계정 세부 정보를 선택한 후 '신뢰' 를 누른 다음 '앱 확인' 을 통해 실행 권한을 부여한다.


9) 이제 extra_recipe 어플리케이션을 시작 할 수 있다. 탈옥을 하려면 'go' 버튼을 누른다. 실패 할 경우 계속 재시도 한다.



여기까지다. 만약 준탈옥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개발자 계정이 아닌 일반 계정이라는 전제에서 일주일에 한번씩 재인증을 또한 감수해가면서 탈옥을 원한다면 march_portal 아닌 extra_recipe를 통한 탈옥을 권장한다.



extra_recipe를 통한 탈옥은 아이폰7 및 아이폰7플러스만을 지원했으나 현재 더 많은 기기들을 지원하는 비공식 빌드들이 배포됐다. 몇몇 보고서들에 따르면 일부 기기들의 안정성이 향상되었음이 확인되었지만 extra_recipe가 Yalu102에 비해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extra_recipe를 컴파일 한 개발자에 따르면, xerub’s GitHub 또한 원래 개발자 코드로 부터 약간의 수정을 한 것이라 말했다. 64비트 기기용 iOS 10.0.1 ~ 10.2에 관한 지원은 Pwn20wnd이 오리지널 탈옥에 없었던 몇가지 펌웨어 지원을 포함하는 수정 사항이 포함된다.


extra_recipe는 Yalu의 다른 빌드 처럼 보이고 작동하기도 하지만, iOS 10.2에서는 최악의 결과를 보였다. 심지어 10시간 동안 15번을 시도한 후에도 전원을 켜는데 '실패한 사례' 가 있다.


그러나 extra_recipe 개발자는 extra_recipe가 현재의 Yalu102 탈옥 보다 더 안정적이라고 주장하지만 전반적으로 안정성이 더 나쁘고 좋지 않다는 의견들이 많다. 이는 기기 종류 및 펌웨어 버전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얘기다.


만약 현재 iOS 10, A10 기기를 사용중이라면 당분간 Yalu를 쓸 것을 권하며,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유저들만이 extra_recipe를 통해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두가지 패키지 모두 시도해 볼 수 있으며 어느 것이 더 안정적인지 확인 할 수는 있지만, 두 툴에 관한 문서화 된 것 또는 정확하게 비교된 것을 확인 할 수는 없었으며 공식적인 언급 또한 없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