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무작정 따라하기]iOS 8.1 완전 탈옥부터 최적화 안정화까지

T.B 2014. 11. 13. 18:47


(아이폰5S 리퍼 기념으로 살짝 꾸며봤습니다. 5.5인치의 '아이폰6플러스' 보다 아직은 4인치의 아이폰5S가 아기자기? 해서 손에 익고 편하다는 입장입니다.)


TB SNS가 '한국에서 아이폰 사용하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블로그'라 평가 받는 이유(.. 자화자찬 ..) 중, 가장 큰 이유를 꼽으라면 '무작정 따라하기' 입니다.


'재미있어서' '관심이 있으니까' 아이패드(Newsify)나 크롬 브라우저(Feedly)의 RSS 리더기로 관련 해외 IT 뉴스를 보며 하루를 시작하고, 그중 '재밌겠다.' 싶은 내용들을 이메일로 스크랩 해둔 다음, 전업 블로거가 아닌지라 시간이 나는 데로 '게임 혹은 드라마, 쇼프로 볼 시간'에 블로그를 운영중입니다.


그중, '무작정 따라하기' 버전은, 오리지널 아이폰과 아이팟터치1세대 부터 쭉 iOS를 써왔고. '쭉 탈옥'을 해오면서 '이렇게 써보니 좋더라구요.'라는 예시와, iOS에 익숙치 않은 뉴비들을 위해서 iOS와 탈옥을 가장 빨리 전달하는 방법이 바로 '무작정 따라하기' 버전입니다.


무작정 따라하기 버전은 탈옥 버전과 '순정 iOS 버전' 2가지로 분류되며, 오늘은 탈옥 버전입니다.


이미 블로그를 통해서, 최신 Pangu와 함께 탈옥 방법을 디테일하게 소개했습니다만, 이번 글은 뉴비들을 위한 글로 '이런 저런 부가적인 설명은 최소화' 합니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책 본다고 생각하고 꼼꼼히 읽어가며 단계를 따라하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탈옥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iOS 8.1 Untethered Jailbreak


Step1. Pangu 최신 버전 다운로드


Pangu는 Windows 용이 1.2.1, MAC 용이 1.0.0까지 출시되어 있다. Pangu 공식 영문 홈페이지에서 가장 최신버전의 탈옥 툴을 확인하여 다운로드 한다.


Downloads from Pangu(http://en.pangu.io/)


Step2. iOS기기를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한 후 아이튠즈를 실행한 다음, 가장 최근까지 사용했던 iOS 기기 설정을 반드시 백업한다.


① 잠금화면 암호 끄기

② 나의 iPhone 찾기 해제

 아이튠즈 종료

④ Pangu툴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Pangu processing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업데이트, 백신 등 백그라운드 작업을 종료한다.


Step3. Pangu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Start Jailbreak'를 클릭한다.



주의할 점과 공지사항 화면이 뜬다. 'Aready did'를 클릭한다.



Jailbreak processing 과정이 자동으로 완료 될 때까지 대기한다. 이때 가급적이면 PC 사용을 하지 않는다. 아이폰5S 기준으로 resotore 시간이 꽤 길었으며, 아이폰 화면에서는 '복원중'이라는 메세지가 표기된다.


아이폰5S가 리부팅 한 후 홈 화면을 열어 봤을 때, Cydia와 Pangu가 설치되어 있는데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지를 않으면, USB 케이블을 뽑은 후 다시 연결했을 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지 확인한다. jailbroken 메세지가 뜨면 제대로 탈옥 된 것이다.




아이패드에어 기준으로 복원 및 리부팅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도 있다. 이때, 당황하지 말고, 이 상태에서 기기 연결을 유지한 채 다시 한번 'Start Jailbreak'를 클릭한다. 아이폰5S 보다 탈옥시간이 훨씬 짧다.



Step4. 모든 탈옥 과정이 완료되면 홈화면에서, Cydia와 Pangu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그중, Cydia를 실행하여 아래 (좌)화면과 같이 파일 시스템을 구성한 후 Cydia를 종료한 다음,


① Pangu 실행

② 'JP/KR no Shutter sound 활성: 카메라 무음 설정이다. 글로벌 언락폰은, 무음 설정시 카메라 셔터 소리가 나지 않지만, 한국과 일본 언락폰은 무음 설정에도 셔터 소리가 난다. '몰카' 찍다가 걸리라는게 아니라, 카메라 셔터음이 부담스러울 경우(예를 들자면 셀카 혹은 학생의 경우 강의 시간에 미처 필기하지 못한 부분을 사진 촬영) 리부팅 한 후 부터 적용된다.



Step5. MobileTerminal이 아직 호환되지 않으므로 Cydia를 실행한 다음, OpenSSH를 설치한다.


SFTP 클라이언트(WinSCP, Cyberduck, iFunbox 등)를 실행하여 터미널로 접속한다. 블로그 포스팅은 iFunbox로, MAC 사용자 중 명령어 입력시 오류가 나면, Parallels를 이용하거나 쿨하게 윈도우PC에서 윈도우용 iFunbox를 사용한다 여기서는 iFunbox를 기준으로 진행된다.


① (OpenSSH 설치 후)PC에 USB 케이블로 연결한 다음, iFunbox에서 '빠른 도구 상자' 탭에서 SSH 터미널을 실행한다.



이때, 패스워드 alpine를 랜덤으로 변경할 것인가에 관한 팝업이 뜨면 '아니요'를 클릭한다.



② 터미널 입력창에 'passwd' 를 입력한 다음, 'New password:' 가 뜨면, 기본 SSH 패스워드인 alpine를 대체 할 (본인)패스워드를 2회 입력한다.


Note. Pangu → Utility  Modify OpenSSH Password에서도 가능하지만, 최소한 터미널 명령어 입력 정도는 알아야, 앞으로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다. OpenSSH의 기능과 역할(View)에 대해서 잘 모르면, 패스워드 변경 후 OpenSSH를 삭제해둔다.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사용자 기기권한 획득과 함께 기본 보안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부터 할 작업은 Cydia 트윅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일명, '최적화와 안정화' 작업입니다.


최적화란, 사용자가 탈옥 환경에서 얼마나 더 편리하게 iOS 기기를 사용할 수 있냐는 것이고, '안정화'는 OS나 트윅간의 충돌을 일일히 체크해가면서 맞춰가는 것을 말합니다. 블로그에서 몇번 설명을 해드렸는데, 짧게만 반복하자면, A라는 기능을 쓰기 위해서 여러 트윅들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 B가 좋을지 C와 충돌이 나지는 않는지, iOS 8에 호환은 되는지(Google Spreadsheet: https://docs.zoho.com/sheet/published.do?rid=z1v909ff833ece6824400b4d4095ac3a277ac) 등을 일일히 체크합니다. 또한, 완벽하게 호환되는 트윅(새로 출시되거나 메이저 개발사 혹은 개발자의 트윅들)이야 문제가 되지 않으나 부분 호환 트윅의 경우 특정 환경이나, 특히 ARM64 기기에서 예기치 못할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막 생각나는데로 던지는게 아니라, 위 처럼 꼼꼼하게 일일히 하나씩 체크해가면서 충돌과 오류를 잡아, 탈옥 뉴비들에게 탈옥 환경에서 '이렇게 쓰니까 편합니다.' 라는 예시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탈옥 트윅 활용법을 배우는 것도 가장 빠른 전달이 바로 '무작정 따라하기'입니다. 이전에 소개됐던 트윅들은 이전글(링크)로 대체하며, 소개되지 않았거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짧게라도 코멘트가 붙습니다.


iOS 8.1 Compatible Recommend


아래 소개한 트윅들은, '왠만하면' 구매하는 것이 탈옥 사용에 있어서 두고두고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돈 몇만원 아까워서 '크랙 소스'를 이용한다면, 단언컨데 머지 않아 '(중국)연변'에서 소식이 올 수도 있습니다.(참고 1, 2, 3)


유료 트윅과 무료 트윅이 있으며, 가격은 표기하지 않습니다. 꽤 쓸만한 트윅인데, 아직 iOS8 호환 업데이트가 되질 않은 경우 '미호환' 이라 표기해 둘 것이니, 차후 업데이트 되면 확인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Winterboard - 테마 트윅, 리부팅 필요

3G Unrestrictor - 셀룰러 네트워크를 WiFi로 페이크, mVoip 제한 해제에 사용

AdBlocker2 - 모바일 사파리 광고 제거

AdvancedSettings8

Apple File Conduit "2"

AlienBlue++ - reddit의 공식 앱인 Alien Blue 설치 필요

AppSync Unified

Audio Recorder(net.limneos.callrecorder) - 아이폰 통화 녹음

BetterWiFi7 - WiFi 관련 트윅

Caller - 수신 전화의 스팸 유무 확인

CyDelete8(iOS7 & iOS8)

DetailedBatteryUsage

DisplayRecorder

Firewall iP7 - 원치 않는, 혹은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네트워크 차단

CCSettings for iOS 8 - 제어센에 토글 등록, 홈버튼, 백그라운드 일시 종료,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설치 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잘 감이 안오면 extensions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한 다음 제어센터를 실행한다. 



FolderEnhancer

ForceGoodFit(iphone Only)

iBlacklist(Free + Trial)

iCleaner Pro

iFile

IntelliScreenX 8

InstaCopyTXT + Instahancer

LocationFaker8(iOS 8) - 위치서비스를 페이크 해주는 트윅

MyWi8/MyOndemand(정식)

Nitrous

NoSlowAnimations - 애니메이션 효과 감소로 체감속도 향상

PKGBackup(iOS 8 업데이트 전, iOS 8 호환)

Roomy - 잠금화면 알림 사이즈 늘림(아이폰6/6플러스, 아이패드/아이패드미니)

ShowCase

Slide2Kill8 Pro or Sicarius

SpeedChanger - 기본 아이팟에 배속 효과

Springtomize 3 for iOS8

SwipeShiftCaret

Support Unsupported Accessories 8

tsProtector8(beta)

Unlimited iTunes Radio Skipper or True iRadio

VirtualHome

WiFried

Zepplin or WiCarrier(1.1.4) - 통신사 이름을 접속한 WiFi 네트워크명(SSID) 혹은 할당된 IP Adress로 전환, 탭으로 변경 가능하다.


② non-compatible tweaks


Action Menu Plus Pack - iOS 8 미호환

BiteSMS(iphone Only, URL: test-cydia.bitesms.com) - iOS 8 미호환, IntelliScreenX8이 Message+와 중복 기능으로 충돌이기에, BiteSMS 역시 ISX8과 충돌 가능성이 높다. ISX에서는 Message+, BiteSMS에서 제공하는 빠른 답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Fullforce(ipad Only) - iOS 8 미호환

Protect My Privacy(iOS 8 미호환)


③ recommended tweaks


VideoPane - iOS에서 재생되는 모든 동영상을 멀티태스킹 할 수 있다.

Cylay or iCaughtU Pro - 국내에서 아이폰을 분실 했을 시, 현실적으로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거의 이 방법 밖에 없다.


후.. 신경을 잔뜩 썼더니.. 힘드네요.. 이런류의 포스팅은 몇시간씩 잡아먹습니다. 기회가 되면 따로 글을 남기던지 하겠는데, 요점만 말하자면, 반복해서 예고했듯이 애플의 iOS 8.1.1 배포가 곧 있을 것입니다. iOS 8.1.1 beta에서는 pnagu exploit이 패치되어 탈옥이 불가하며, iOS 9.1은 나와야 탈옥이 가능해질 지도 모릅니다. 탈옥을 생각한다면, 8.1 api tickets 제공이 종료되기 전에, 8.1로 DFU 복원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