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테마

아이폰 iOS8 폰트(글꼴) 변경 방법

T.B 2014. 11. 25. 14:52


iOS 8.x에서 폰트를 변경하는 방법은 총 2가지 입니다. 첫째로, BytaFont2(ModMyi)가 iOS7 뿐만 아니라 iOS8까지 호환되므로 BytaFont2를 통해서 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한글 폰트가 아닌 영문 폰트이므로, 한국 탈옥 유저들은 (둘째로,)일반적인 유/무료 폰트를 직접 제작하여 변환한 후 애플에서 제공하는 iOS 폰트를 변경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폰트 경로를 통해서 직접 폰트를 변경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1. S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iOS 내부 경로로 접근합니다. OpenSSH가 필요할 수 있으며, iFile을 이용해도 무방하지만, 어치파 파일을 붙여 넣어야 하기 때문에, PC에서의 작업이 수월합니다. 글에서는, iFunbox가 기준이 되니 아래의 단계를 통해서 iFunbox로 진행합니다.


① iFunbox(http://www.i-funbox.com/)를 다운로드 한다.

② iFunbox 내부 경로에 접근을 위해서, Cydia에서 Apple File Conduit "2"(BigBoss, Free)를 설치한다.

③ 기기와 PC를 USB로 연결한다.


Step2폰트 경로: 원시파일시스템(Rawfilesystems)/System/Library/Fonts/Cache 로 간다. 여기에 폰트를 집어 넣은 후 리부팅하면 완료된다.


① 폰트 경로에서, 변경할 iOS 기본 폰트를 '반드시' 백업한다. ← 라고 말은 쉽게 하는데, 일일히 파일 찾기가 귀찮기에, 그냥 전체 백업한다.(파일용량: 아6+, 260MB)



② 여기에, 폰트를 덮어 씌우면 되는데, 다음 설명을 반드시 참고한다.


. 폰트의 경우, 직접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고, 제작자가 무료로 배포한 폰트를 쓰는 방법도 있다. 이 글에서는, '서울남산B체(폰트출처)'를 적용해보기로 한다. 


Downloads '서울남산B체' (MediaFire)


. 폰트 자체가, iOS7 4인치 아이폰5/5S를 기준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아이폰5/5S는 그대로 적용해도 무방하다. 단, 사이즈가 다른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에 그대로 적용할 경우, 키보드 깨짐 현상이 발생한다. 경로: var/mobile/Library/Caches에서 'com.apple.keyboards'를 삭제한 후 리스프링 또는 iCleaner 로 삭제해도, 깨짐 현상은 '당연히' 수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아래의 첨부 스크린샷 처럼 키보드와 관련된 폰트만 제하고 적용한다.



③ 기기를 리부팅 한 후, iCleaner 로 캐쉬를 삭제하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가, iOS 8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아이폰5S/아이폰5' 폰트 변경 방법입니다. 폰트를 제작하거나, 폰트를 공유 받았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폰트만 바꿔서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