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일본이 도약할 때 일어나는 일

T.B 2024. 3. 19. 08:50

 

지난 주말 일본은행(BOJ)이 2007년 이후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하면서 마이너스 금리에 마침표를 찍으려 한다는 일본 국내 유력 금융뉴스인 닛케이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 또한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지난 주에 언급했듯이 일본이 디플레이션을 극복하고 금리를 인상하기를 수년간 기다리는 것은 루시가 찰리 브라운에게 축구공을 차게 해주기를 바라는 것과 비슷했지만, 일본은행이 이렇게 언론에 브리핑을 하는 것이라면 매우 현실적인 가능성임에 틀림없습니다.

 

 

일본은행은 세계의 마지막 마이너스 금리 체제를 끝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이 조치는 은행 대출을 장려하고, 수요를 촉진하며, 인플레이션을 촉진하기 위해 채택되었습니다. 강력한 임금 상승이 일본은행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가시권에 가져오는 것처럼 보임에 따라, 이 프로그램의 임무는 이제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 정책 변화의 영향은 경제와 금융 시장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며, 일부는 혜택을 주고 다른 일부는 (어떤 경우에는) 또는 두 가지 모두에게 어려움을 줄 것입니다. 돈을 받는 대신 은행에 예금하기 위해 이자를 지불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유럽의 중앙 은행들이 가격 잠식에 맞서기 위해 2010년대에 도입한 급진적인 정책 결정 도구입니다.

 

일본은행은 2016년에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디플레이션, 즉 물가 하락과의 오랜 싸움에 새로운 도구를 추가했습니다. 확실히,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프로그램은 민간 은행들이 일본은행에 보관하고 있는 예금의 일부에만 적용되었습니다. 소매 예금은 정책의 적용을 받지 않았습니다. 목적은 은행들이 대출을 통해 자금을 투입하도록 장려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일본은행 금융 자산을 공격적으로 사들여 경제에 돈이 넘쳐나는 상황에 추가되었습니다.

 

 

일본 증시가 급등하면서 일본에 대한 국제적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지만, 앞으로 금리가 인상될 경우 상승세가 꺾일 수도 있습니다. 침체된 경제로 수년간 어려움을 겪은 일본은 임금과 수출이 증가하면서 마침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궤도로 돌아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일본의 자산에 돈을 쏟아붓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일본의 주요 주식 시장 지표인 닛케이 225 지수를 30년 전에 세운 기록을 넘어서는 것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워렌 버핏도 일본 기업들에 대한 그의 보유를 늘렸습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짜뉴스, 편파방송 '제보' 받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