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에너지 안보는 정치적 동력, 에너지 전환이자 경제적 동력이다.

T.B 2024. 3. 19. 04:55

 

물가가 오르면 소비가 줄고 소비가 줄면 경기가 침체가 됩니다. 그래서 전 세계 모든 중앙은행들의 최우선 순위 목표는 물가 안정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소비자들의 소비력을 갉아먹는 수낙의 주요 과제였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더라도 대부분의 물가는 코로나19가 강타하기 전에 사람들이 누렸던 수준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리시 수낙 정부는 1997년 보수당이 패배한 것과 동일한 수준의 경제적 고통에 직면해 있으며, 총리가 차기 선거를 올해 말까지 연기할 계획인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1970년대 실업과 인플레이션의 복합적인 영향을 포착하기 위해 만들어진 Misery Index(궁핍지수, 불행지수)는 리즈 트러스의 2022년 짧은 총리 임기 동안 존 메이저가 해임된 이후 최악의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50년 전, 이 달, '해럴드 윌슨'은 1974년 첫 선거에서 파업 마비와 치솟는 인플레이션, 테러 폭탄 테러를 배경으로 승리를 거두고 영국 총리로 돌아왔습니다. 이 기념일은 국가적 쇠퇴와 경제 침체를 상징하는 것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10년을 상기시키는 날입니다.

 

 

종신 독재를 꿈꾸는 블라디미르 푸틴이 러시아 대통령 5선에 도전하고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에서 두 번째 승리를 위한 궤도에 오른 가운데, 유럽은 25년 동안 국방에 대한 투자가 부족했던 위험한 세계에서 사고방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지정학적 긴장이나 예산 삭감에 익숙지 않은 관광 핫스팟 그리스가 2022년에 국방비를 국내총생산의 거의 4%로 인상하면서, 올해 군사비는 330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그리스는 또한 유럽 방위를 위한 또 하나의 힘든 도전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혁신입니다. 전 애플 사의 로봇공학자 디미트리오스 코타스가 설립한 그리스 스타트업 람다 오토마타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나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의 성공을 본받고자 하는 유럽 방위기술계의 신생기업들의 초기 물결의 일환으로, 작년에 600만 유로(65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하드웨어가 유럽 안보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세계에서, 람다의 주력 제품인 자율 감시탑은 신생기업들이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코타스는 제게 말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이후 미국은 모스크바를 국제 금융 시스템에서 제외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특단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 나라는 곧바로 수많은 제재를 받았습니다. SWIFT 결제 시스템에서 차단되었고, 달러 보유고까지 압류당했습니다.

 

그에 앞서 2021년 탈레반이 재집권한 이후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중앙은행으로부터 달러 보유고를 압류하는 드문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은 누가 달러를 보유하고 거래할 수 있는지를 어떻게 통제하는 것일까요? 이 힘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미국이 자국 통화를 관리하는 것의 한계는 무엇일까요? 달러의 무기화는 어떻게 세계 질서를 바꿨을까요? 이 엄청난 자금력의 축적과 앞으로 달러의 기축통화로서의 지위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교통 수단은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지만, 별 쓸모가 없는 전기 자동차는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대부분 실용적이지 않거나 이용할 수 없는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사용되는 전력은 종종 화석 연료에서 파생되는 반면, 항공 여행과 같은 다른 유형의 교통 수단은 지속 가능한 변화에 저항합니다.

 

'세계 일주'를 한 옵티미스트의 '지구 여행 안내서'의 이 에피소드에서 Nikolaj Coster-Waldau는 케냐, 스위스, 미국에서 우리 사이의 세 가지 큰 장애물을 제거하고 진정한 교통 혁명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을 만납니다.

 

 

유럽의 산림 보호 규칙이 다가오는 것은 팜유 거래를 흔들어 산림전용에 대한 싸움을 지연시키고 유럽 소비자들의 높은 가격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속 가능성 컨설팅 회사인 쓰리 킬은 말했습니다.

 

 

유럽연합은 숲을 파괴하는 제품이 상점과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규칙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회사들은 팜유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에 특히 영향을 받으며 천정부지로 가격이 치솟은 코코아와 커피에 이르기까지 상품을 다루는 규정을 연말까지 준수해야 합니다.

 

 

유럽에서는 에너지 안보 제고라는 정치적 동력·에너지 전환으로 산업 활로를 찾겠다는 경제적 동력이 맞물려 강력한 변화가 일어나는 중입니다. 특히 북해와 접하고 있는 영국,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덴마크, 노르웨이 등은 북해의 풍부한 해상풍력을 이용해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높이고 수소 에너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노르웨이 경제는 1월에 예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북유럽 국가가 생활비 상승의 여파를 견뎌내면서 정책 입안자들에게 통화 완화를 시작하라는 압력을 냉각시켰습니다. 월요일 노르웨이 통계 자료에 따르면, 노르웨이의 해양 석유 및 가스 산업을 제외한 본토 국내 총생산은 수정된 0.3% 감소한 12월보다 0.4% 증가했습니다. 이는 블룸버그가 조사한 경제학자들의 최고 추정치인 0.2% 감소를 능가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자국 기업들이 중국산 성숙 칩이나 보급형 칩을 얼마나 광범위하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공식적인 검토를 고려하고 있으며, 미국은 국가 안보와 글로벌 공급망에 잠재적인 위험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이 본 실무 성명 초안에 따르면, 유럽연합은 이러한 반도체가 산업 네트워크 전반에 얼마나 깊숙이 내장되어 있는지 조사할지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최첨단은 아니지만 전기 자동차에서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군대와 부문에 필수적인 칩에 의존하는 위험을 평가하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계획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상품 거래 산업은 1,000억 달러가 넘는 은행 업무를 수행하고 자산에 쓸 많은 현금을 축적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면서 수익 측면에서 역대 두 번째로 좋은 해를 맞이했습니다. 컨설팅 회사인 올리버 와이먼 LLC의 분석에 따르면, 수익은 2022년의 블록버스터 기록보다 감소했지만, 이 부문의 수익은 여전히 2008-2009년과 같은 이전의 하이라이트를 쉽게 능가했습니다.

 

 

유럽 천연가스 가격은 거래자들이 글로벌 에너지 공급의 취약성에 주목하면서 4일째 상승세를 이어갔고, 이는 1월 말 이후 가장 긴 상승세입니다. 월요일 기준 선물은 6.2%나 급등하며 지난주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연초 이후 30%나 폭락한 뒤 최근 가격이 반등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거래자들이 내년 겨울을 앞두고 연료 구매에 영향을 미칠 요인에 더 주목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짜뉴스, 편파방송 '제보' 받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