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금리인하 시장 예상보다 적을 가능성

T.B 2024. 3. 20. 02:35

 

90조 달러에 달하는 세계 경제, 정치의 모든 반전을 헤쳐 나가기는 어렵습니다. 블룸버그는 여러분을 돕기 위해 전 세계 주요 경제 지표를 실시간으로 담은 대시보드를 만들었습니다. 경제 팀이 선택한 새로운 데이터가 나오면 업데이트를 통해 확장과 경기 침체의 강도나 장·단기 금리 상하방에 대한 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구리는 런던에서 11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글로벌 중앙은행 정책으로 바쁜 한 주를 시작한 미국 주식시장의 반등을 추적했습니다. 런던 금속 거래소에서 가격은 1% 상승한 톤당 9,164.50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중국의 경제 지표가 엇갈린 후 나타난 손실에서 회복된 것입니다. 투자자들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세계 경제 전망과 함께 광산과 제련소의 공급에 대한 위험에 집중함에 따라 지난 주 구리는 급등하여 수개월 간의 관성을 종식시켰습니다.

 

 

철광석 가격은 월요일 톤당 97달러까지 떨어진 뒤 중국의 철강 수요에 대한 엇갈린 전망을 내놓은 자료에 따라 반등하는 등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습니다. 철광석은 연초 대비 4분의 1 이상 하락해 주요 상품 중 가장 약세를 보이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러시아 정유소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드론 공격으로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고 주요 중국 경제 데이터가 추정치를 상회하면서 석유는 4개월 만에 최고치로 상승했습니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는 2% 이상 상승하여 10월 말 이후 처음으로 82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월요일 수치에 따르면 중국의 공장 생산량과 투자는 연초 예상보다 더 강력하게 증가했으며 국가는 기록적인 양의 원유를 정제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정책 입안자들이 최근 예상보다 뜨거운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발표된 이후에도 올해 여러 차례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경제 읽어주는 남자들(이하 경읽남)이 널리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Fed에 '맞서 싸운' 투자자들과 경읽남 모두에게 지난 2~3년 동안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들이 또다시 상황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다음은 세계 금융계의 '마리화나'들이 제롬 파월 의장의 금리인하 계획으로부터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말하는 내용입니다. 금융 시장도 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마켓필드 애셋(Marketfield Asset)의 마이클 샤울(Michael Shaoul)은 Fed가 올해 1~2회만 인하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기브칼 리서치에 따르면, 트레이더들은 전 세계적으로 유동성을 회수할 준비를 해야 하며, 이는 시장의 변동성을 더욱 확대시킬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골드만삭스 그룹의 스왑 트레이더들과 경제학자들이 Fed의 금리 인하 폭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면서 2년물과 5년물 국채수익률이 올해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2년물 수익률은 4.749%로 12월 11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후 선금을 삭감하고 세션을 마쳤습니다. 5년물 수익률은 4.367%로 11월 28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은행 위기 이후 미국 신용시장의 유동성 없는 구석에 드리워져 있던 리스크는 조용히 테이블에서 제거된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3월 실리콘 밸리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의 실패로 인해 연방 예금 보험 회사는 많은 자산 포트폴리오를 갖게 되었고, 이를 매각하기 위해 들여온 블랙록 주식회사는 몇 달 안에 대부분을 매각했습니다.

 

 

마리오 센테노 유럽중앙은행 총재는 유럽중앙은행의 차입 비용을 줄이는 것이 유로지역의 경기 침체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월요일 "유로지역의 경기 침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 않은 현재 이 지역은 실질적으로 1년 반 동안 경제적인 측면에서 정체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마도 금리 하락이 현실화되기 시작하면, 이는 경기 침체의 모습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인들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파운드 상승에 대한 투자자들의 베팅은 1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며, 만약 영란은행(BOE)이 이번 주 금리 인하 신호에 동료들과 합류한다면 통화는 후퇴할 위험이 있습니다. 상품선물거래위원회의 3월 12일까지의 한 주간 자료에 따르면, 헤지펀드들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산운용사들은 공매도 포지션을 줄이고 있으며, 전반적인 베팅은 2007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스털링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파운드가 올해 가장 실적이 좋은 10대 통화로 바뀐 이후 나온 것입니다.

 

 

IMF는 거의 100개국에 기록적인 금액을 대출하고 있는데, 이는 팬데믹 이후 세계의 금융 및 정치적 위험에 대한 지원책으로서 IMF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주로 급증하는 차입 비용과 갈등 때문에 IMF는 아르헨티나와 파키스탄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이집트 및 아프리카의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주요 화재를 포함하여 더 많은 경제적 화재를 진압해야 했습니다.

 

 

올해 아프리카에서 세 번째로 최악의 통화인 가나의 세디는 최악의 상황이 끝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달러 대비 7% 이상 손실을 입은 이 단위가 2022년 디폴트 이후 국제통화기금의 30억 달러 구제금융에도 불구하고 약세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파키스탄' 중앙은행은 새로 선출된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원하는 IMF와 대출 협상을 벌이면서 6회 연속 기준금리를 사상 최고치로 유지했습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짜뉴스, 편파방송 '제보' 받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