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의 진실


The Truth About Diet Soft Drinks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의 진실


약장수(mongers) 발 인터넷 루머를 듣지 마라. 여기 다이어트와 다이어트 음료에 관한 진짜 보도가 있다.



나쁜 과학


몇년전, 텍사스 헬스 사이언스 센터 대학(University of Texas Health Science Center)의 연구진들은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diet sodas, 제로 칼로리 콜라 또는 사이다 등)가 사람들을 비만으로 만든다고 보고하였다. 사실, 그들은 매우 짜증나게 그것에 관하여 구체적이었다. 그들은 당신이 마시는 모든 소다 음료가 당신이 과체중이 될 확률을 41%나 증가시킨다고 말하였다.


나는 심지어 그것이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하나도 못알아먹겠다. 우리가 Mets(메타볼리즘) 게임에서 다이어트 음료를 2잔 반 마시면 우리가 (100%를 넘어)102.5%로 비만이 될 기회를 갖는가를 추론해야하나? 그것이 수학적인 확실성을 의미한다면, 비만이 곧 확실하게 올것이니 우리가 집에 가는 길에 우리의 바지를 맡기고자 수선집에 들르기 위해 멈추어야 할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어찌됐든간에, 그들은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가 왜 당신을 비만으로 만드는지에 관하여 몇가지 이론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그들은 단맛에 노출되면(인공적으로 단맛이 더해진 음료들에서), 단맛에 관한 심리적인 욕구가 증가 할 것이라고 말한다. 둘째로, 그들은 사람들이 아마도 저칼로리 섭취에 따른 자부심으로 인해 번트 케익(Bundt cake) 또는 어떤 무언가를 먹음으로써 과잉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연구진들은 인공 단맛들이, 칼로리의 결핍에도 불구하고, 인슐린 생합성(insulinogenic) 반응을 갖게 되어 사람들이 신체적으로 더 많은 설탕을 갈망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의 모든 추측들의 그럴듯함에는 오점들이 있다. 매우 잘못되었고 완전히 틀렸다.


그후 연구들에서는 무엇을 말하는가


2014년 'Sorensen 의 연구에서는' 인공 단맛이 첨가된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들과 설탕 단맛을 더한 음료를 비교하였고, 텍사스의 연구와 매우 많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은 설탕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 보다 더 많은 체중 감량이 되었다.


물론, 인공 단맛 그룹과 설탕 단맛 그룹들에게서 섭취되는 칼로리의 량에는 큰 차이가 있고, 당신은 전자가 더 많은 체중감량이 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당신도 알다시피, (그런식이라면 비만의 원인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에 있다는 코크의 슬로건이었던) 'calories in, calories out.' (과 다를바가 없다.)


따라서 칼로리 결핍 차이가 텍사스 그룹에 의해 이론화 된 모든 심리학에 가정된 것들과 심리적인 갈망 덕분에 무색하다고 할 수 있다. 충분하게 공정하게, 또다른 연구를 살펴보도록 하자.


'Peters와 동료들은' 인공 단맛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신 그룹의 효과를 물만 마신 그룹과 비교하는 1년에 걸친  실시하였다. 그 프로그램은 12주간의 다이어트와 40주간의 유지 관리로 구성되어졌다.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신 그룹은 12주의 체중 감량 기간 동안에 더 많은 체중 감량이 되었다. 그들은 또한 허리 둘레, 콜레스테롤, LDL, 트리글리세라이드 및 혈합이 물만 마신 그룹 보다 더 많이 감소하였다.


왜 물을 마신 사람들은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신 사람 만큼 많은 체중 감량이 되지 않았을까? 물을 마신 사람들은 결국 단맛에 대한 갈망 또는 적어도 단맛에 대한 환상에 처하게 된다. 다른 말로 말하자면, 물을 마시는 사람들은 더 많은 배고픔(단맛에 대한 갈망)을 느끼었고 그들은 종종 텍사스 그룹에 의해 이론화된 효과와 상반되는 갈망에 무너졌다.


최종 결정은?


최근, 영국 영양학회에서 발행되는 저널 '영양학회 기록(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 에 실린 'Peter Roger는'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와 천연 단맛 음료 및 모든 주장들, 찬반 양론, 그리고 그것을 포함한 모든 연구들을 비교하여 조사하였다. LCS(low-calorie sweeteners, 저칼로리 감미료)를 비교한 중재 연구(intervention studies) 결과에 따르면, LCS 섭취로 인한 에너지 희석 효과가 칼로리가 없는 LCS 섭취에 따라 에너지 섭취를 증가시켜야 할 가능성을 능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이 알아듣기 쉬운 말로,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를 마심으로써 당신이 얻게 되는 칼로리 감소가, 그와 반대되는, 어떻게 다이어트 음료가 추측상 당신으로 하여금 더 많은 칼로리 섭취를 하는가에 관한 설탕이 더해진 음료의 어떠한 이론들 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할까


따라서 일반적으로 주어진 여러가지 이유들중 아무거나 하나로 다이어트 제로 칼로리 음료를 거부토록 하라. (역설)당신의 간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다; 그 음료들은 해상 운송 업체들에게 구조된 선박의 녹(rust)과 따개비들(barnacles)을 벗겨내기 위해 쓰인다; 폭도들이 그것을 사용해서 죽여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을 해산시키거나; 인공 감미료가 당신의 펑키하고, 도시적인, 내장 내 박테리아를 배양할 수 있다.


당신의 이유들 중 하나로써 "다이어트 제로 콜라가 나를 비만으로 만들 것." 이라 생각치는 마라.


Reference


1. Peters, John C., et al. "The effects of water and non–nutritive sweetened beverages on weight loss during a 12–week weight loss treatment program," Obesity, 22.6 (2014): 1415-1421.


2. Rogers, Peter J. "The role of low-calorie sweeteners in the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overweight and obesity: evidence v. conjecture," 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 published online: 23 November 2017.


3. Sörensen, Lone B., et al. "Sucrose compared with artificial sweeteners: a clinical intervention study of effects on energy intake, appetite, and energy expenditure after 10 wk of supplementation in overweight subjects."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014): ajcn-081554.


원문(전문 번역): T-Nation


● 인공감미료에 관한 놀라운 진실(전문 번역)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