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슈퍼 스트롱 가이에게 묻다: 나의 데드리프트 자세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T.B 2018. 4. 15. 13:24

Ask The Super Strong Guy: How Do I Find My Best Deadlift Stance?

슈퍼 스트롱 가이에게 묻다: 나의 데드리프트 자세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위대한 선수들의 데드리프트 자세들을 연구하는 것을 통하여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각각의 신체는 다른 스트렝스를 가지고 있다. 여기 나에게 적합한 최선의 자세를 찾는 방법이 있다.



Q: 저는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자세를 사용하여 파워리프팅에서의 경쟁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위대한 스트롱맨인 브라이언 쇼(Brian Shaw)가 사용하는 나의 스쿼트 보다 넓은 자세를 보았습니다. 라마 갠트(Lamar Gant)나 빈스 아넬로(Vince Anello) 처럼 다른 유명 파워리프터들은 그들의 발 뒷꿈치가 거의 닿게 시리 합니다. 나의 자세가 무엇인지를 찾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모든 사람들은 (피지크 스펙이)다르다. 맞나? 따라서 데드리프트를 위한 발의 배치는 개인별로 다를 것이다. 당신이 언급하였던 사람들은 스트렝스 스포츠의 정점에 이른 이들임으로, 그들은 분명하게 무언가를 올바르게 하고 있다. 나 역시 그것들에 관하여 올바른 것을 말해야 한다.


'Brian Shaw' 는 보통의 사람이 아니다. 그는 6피트8인치(약 2m10cm)이고 체중은 약 420lbs(약 190.5kg)이다. 그는 매우 크기 때문에 만약 발뒷굼치 간격을 좁게한다면 맥스(max) 데드리프트를 위한 좋은 자세가 되지 못할 것이다.



그는 또한 체급 제한이 없고 장비를 쓸 수 있는 세계에서 경쟁하고, 두가지 모두 데드리프트의 동역학적 변화를 가져온다. Shaw는 그가 하는 무언가에 있어서는 최고 중 한명이지만, 파워리프팅을 위한 트레이닝을 하지 않았다.


'Vince Anello' 와 'Lamar Gant' 는 둘다 결과를 위해 맞춤형으로 타고난, 그들의 짧은 몸통과 기형적으로 긴 팔로 데드리프트에 있어 유전학적 잭팟(genetics jackpot)을 터트렸다. 그들은 벤치 프레스에서 특출함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데드리프트 기록들을 갈아치웠다. 그러나 그들의 신체 타입은 그들의 것이고, 당신의 신체 타입은 당신의 것이다. 당신은 자신에게 이상적인 데드리프트 자세를 찾아야 한다.



이들이 어떻게 데드리프트를 하는지를 연구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겠지만, 위대한 선수들 중 몇몇과 똑같은 레버리지 또는 목표를 갖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상기하여야 한다.


당신 스스로 최고의 데드리프트 자세를 찾는 방법


나는 데드리프트에 관하여 '어깨 넓이' 를 사용하라고 설교하는 몇몇 사람들과 힙-넓이라며 거들먹거리면서 말하는 사람들에 관하여 들었다.

여기에 답이 있다. '정답은 없다.' 위대한 사람들은 양쪽 모두 성공해왔다.


그러나, 당신을 위해 어떠한 자세가 가장 적합한 것인지에 관한 비밀이 있다. 나는 그것을 10년 전에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에서 배웠다. 고도 분화된 스포츠 사이언스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훌륭한 Dr. Boris Popov 의 발표를 들은 후에, 늦은 밤 그와 함께 자리를 마련하였다. 보드카를 마시고 캐비어가 동이나자 그가 잠시 거리감을 내리고, ('술 기운' 에)그의 데드리프트 자세 연구 결과들을 나에게 알려주었다.


O.K, '뻥이다.' 나는 Dr.Popov를 만난적이 없으며 St. Petersburg 에 가본적도 없다. 그러나, 나는 '빌 카즈 마이어(Bill Kazmaier)' 에게 내가 공유하고자 하는 이 방법이 많은 러시아 올림픽 리프터들로 하여금 수년 동안 사용되어 왔다고 들었다.



여기에 큰 비밀이 있다. 데드리프트에 대한 시작 자세는 '버티컬 점프(vertical jump)' 의 착지 자세와 같다. 당신의 신체는 스마트하다. 최대 노력으로 버티컬 점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몸이 직관적으로 가장 파워풀한 자세를 취한다. 즉, 파워풀한 데드리프트를 위해 필요한 자세와 정확하게 일치한다.


이 얘기를 데드리프트의 '교과서' 적인 내용만을 알고 있다면, 지금 무슨 얘기를 하는지 접근이 어려워진다. 'Mark Reifkind 의 글' 을 읽어 봤다면 이해가 빨라진다.


나는 이 방법을 나의 고객들에게 계속해서 사용해왔고, 일반적으로는, 매우 잘 적용된다.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버티컬 점프를 위한 자세가 데드리프트를 위해 필요한 자세 보다 약간 넓어지는 경향성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자세는 힙 넓이에 가깝다. 그러나 자세를 잡을 때, 그들은 어깨 넓이 보다 넓게 그들의 발을 두는 경향성이 있다.



(버티컬 점프와 착지가 이런식으로 된다면 이 방법은 의미가 없다. 본문에서는 Romanian, Sumo, Stiff Legged, Zercher 가 아닌 'Conventional' 에서의 자세를 말하고 있다.)


1970년대 당시, 나의 멘토인, 프레드 박사(Dr. Fred)는 컨벤셔널에 있어 이같은 차이점에 대한 훌륭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었다. '벤치 위에서 뛰어 내린다면, 당신의 발이 어디로 착지하는지가 당신의 데드리프트를 위한 자세이다. 간단하다!



주의 할 점은, 당신의 몸이 (증량 또는 감량에 따라)변함으로써, 당신의 자세 또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벌크업 또는 감량(cut down)을 했거나 당신의 데드리프트 리듬(groove)을 잃었다고 느껴진다면, Dr. Hatfield 의 테스트를 보고 당신의 발이 어디에서 어떻게 되는지를 보도록 하라! 이 레퍼런스 포인트와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의 말 처럼 당신의 방식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원문: 'Bodybuilding.com'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