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체지방 감량에 관한 마술이 아닌 수학


Fat Loss is About Math, Not Magic

체지방 감량에 관한 마술이 아닌 수학


우리는 저탄수화물(일반적으로 '닭가슴살과 고구마' 로 알려진 탄수화물 제한 식단) 다이어트에 관하여 무언가 마법적인 것들이 있다고 믿어왔다. 전혀, 그것은 그냥 초딩 산수(basic math)이다. 여기 이유가 있다.



나는 체지방 감량을 위하여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선호하여 사용하고는 하였다. 그것은 나와 많은 고객들에게서 효과를 보였다. 내가 처음으로 컷팅을 하였을 때, 나는 저탄수화물 접근법을 따랐다. 이는 영양학적인 전략에 감성적인 믿음을 만들었다. 내 마음 속에서, 만약 당신이 저탄수화물 식단 외 어떠한 다른 것들을 한다면 당신은 바보였다!


지난 몇년 동안, 나는 하루에 300g 이하로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아왔고, 내가 저탄수화물 접근법을 했던 적 보다 늘씬(lean)한 체형을 '유지' 하였으며 많은 나의 고객들도 마찬가지였다.


수학, 마술이 아닌


왜 내가 저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던 간단한 이유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었다. 같은 이유로, 나는 여전히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최적의 것은 아니며, 특히 만약 근육을 많이 쓰거나 더 많은 근육을 만들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더 그러하다.


저탄수화물 식단을 하게 되면 칼로리 결핍 상태를 만들고 (저탄수화물 식단을 계속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유지 할 수가 있었다. 이것은 체지방 감량 단계의 성공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당시에는 (저탄수화물 식단을 함으로써)인슐린과 연관된 무언가 마술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때는 팔레오(paleo)가 가장 핫 했던 때였다. 그러나 전혀. 마술은 없었다. 나는 그저 적게 먹었던 것이었다.



일단, 체지방 감량을 위한 보다 '논리적인 접근' 을 취하고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설(hierarchy of needs)' 을 적용함으로써 모든 것들이 더 쉬워졌다. 나는 엄청나게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을 먹을 수 있었고 여전히 데피를 유지(get shredded)할 수 있는 입장이 되었다. 그것은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더 지속 유지 가능하게 하였다. 계획은 그것을 지켜내는 당신의 능력 만큼이나 훌륭하다!


The Three T's


그래서, 영양에 관한 욕구단계설은 무엇일까? 나는 그것을 "3 T(The Three T's)" 라 부른다.


1. 총 칼로리(Total Calories)


2. 칼로리의 종류(Type of Calories, i.e., ratio of macronutrients)


3. 칼로리 타이밍(Timing of Calories)


그 다음, 데피 근육을 유지하고자 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나 스스로에게 하기 시작했다. 컷팅을 하는 동안 최고의 트레이닝 스타일은 무엇일까? 그리고 이 트레이닝을 가장 잘 서포트 하는 영양은 무엇일까?


첫번째 물음에 관한 답은 당신이 회복 할 수 있는 볼륨(volume)이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고려해야 할 포인트들이 몇가지 더 있다:


● 칼로리 결핍


● 근육량을 유지할 정도의 충분한 단백질


● 최적의 호르몬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지방


● 지방 감량을 유지하면서 가능한 가장 높은 탄수화물 섭취


왜 탄수화물이 그토록 중요할까?


탄수화물은 고강도 활동(리프팅 중량)에 관한 적합한 에너지원이다. 탄수화물은 당신의 기초적인 단백질과 지방의 요구량이 충족되는 한, 가장 아나볼릭 매크로(anabolic macro)이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 근육량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뻔한 얘기를 더하자면, 다이어트를 하면서 근손실이 계속된다면 다이어트와 벌크업 주기를 반복하여야 한다.) 하드 트레이닝의 연료가 되기도 하고 회복도 도움이 된다. 더 나은 회복과 함께 더 나은 트레이닝은 더 나은 진도(progress)와 더 큰 근육들을 만든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이제 늘씬한 근육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도울 때 탄수화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것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효과가 없다는 것을 말하고자 함이 아니다. 올바른 작업을 위해서는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일 뿐이다. 가장 늘씬하고 가장 근육질 버전이 되고자 한다면, 저탄수화물에는 매우 적은 시간만이 소비되어야 한다.


원문: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