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몸꽝 퍼스널 트레이너를 신뢰 할 수 있을까?


Should You Trust A Personal Trainer Who Is Out Of Shape?

몸꽝 퍼스널 트레이너를 신뢰 할 수 있을까?


그들의 고객 보다 덜 핏(fit)한 퍼스널 트레이너를 보는 것은 드문일이 아니다. 그들은 여전히 전문지식을 전할 수 있을까? 혹은 당신의 몸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를 당신에게 말하기 전에 설교하는 방법 부터 배워야 할까?



'마운틴 전술 연구소(Mountain Tactical Institute)' 는 경찰, 군대 및 유사 조직들에 대한 체력단련(fitness) 지도를 제공한다. 최근 포스팅에 방문객(followers)들로 부터 이같은 질문을 받았다: "당신은 몸꽝 전술 지도자(tactical leader)를 존중 할 수 있나요?" 응답이 쏟아졌고, 판정은 분명했다: "모범을 보일 수 없는 사람을 따르기는 어렵습니다."


당신이 생사를 넘나드는 전선에서 팀을 이끌고 있는 리더 중 누군가라면 이것을 모닝콜 정도로 생각하라. 그러나 동일한 잣대를 피트니스 세계로 들이밀 수 있을까? 당신은 체격 또는 운동능력이 매우 인상적이지 못한 퍼스널 트레이너를 존중 할 수 있을까? 당신은 이것에 관한 의견이 온라인 상에서 뜨거운 논쟁이 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트레이너와 코치로써의 나의 경력을 통해 두 의견의 충돌이 실생활으로 까지 발생되는 것을 분명하게 보아왔다.


Appearances Are Deceiving

겉모습은 속임수다.


트레이너들은 종종 자신 스스로가 최고의 광고 수단이라고 말하고, 정확하게 이같은 이유로 많은 이들이 핏하고 건강한 체격을 유지하기 위해서 고분분투중이다. 그러나 키보드 워리어들이 당신의 동영상 또는 포스트 밑에 어떤 말을 할 지라도 체격적으로 능력을 갖추고자 매진되어질 필요가 없다. 퍼포먼스와 기능성에 기여하는 많은 다른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겉모습은 피트니스에 관한 척도가 아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점은 인상적인 근육 발달과 한 자리수 체지방율을 가진 사람이 그 결과를 당신의 체격으로 옮길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모든 개인 마다 개별성을 갖으며 다재다능한(well-rounded) 트레이너는 그들의 체격 특성을 넘어 훈련을 위한 도구를 갖고 있어야만한다. 퍼스널 트레이너 개발센터의 창업자인 존 굿맨(Jon Goodman)은 '퍼스널 트레이너의 8가지 비밀' 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타이거 우즈(Tiger Woods)는 골프 코치를 두고 있다. 그리고 우즈 보다 못한 골퍼라고 생각한다."



숙련된 코치들은 건성으로 하는 초보자들이 종종 간과하는 기본에 관한 것들을 통합한다. 종합 근력 및 컨디셔닝 프로그램에는 조각 같은 복근 또는 엄청나게 큰 대퇴사두가 아닌 더 나은 피트니스를 위해 필수적인 모빌리티와 유연성 훈련이 포함된다. 이처럼 피트니스에서 겉으로 들어나지 않는 측면들은 모든 훌륭한 트레이너의 마음속에는 있지만 아마도 외형적으로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단지 근육질의 외형 자체가 체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으로 코치의 근력이 당신의 능력과 동급이 되지는 않는다. 자격을 갖춘 코치는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있어 스트롱맨이 될 필요가 없다. 수많은 최고의 트레이너들이 우수한 지식을 갖고 있지만 평균적이다. 차이점은 당신이 정확하게 무엇을 원하는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Weak Trainers, Weak Results?

약한 트레이너, 약한 결과?


다른 측면에서, 퍼스널 트레이너에게 의무적인 PT 테스트는 없다. 대부분의 체육관에서 그들의 고용주들이 요구하는 유일한 체력 요구사항은 올림픽 바벨 (원판)한개와 동급인최소 45파운드(약 20.4kg)의 리프팅이 가능한 능력이다. 그리고 이것이 업계 표준은 아니다. 이것은 평균적인 대형 체육관 트레이너가 스쿼트 랙에 중량을 올릴 수 있는 근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지만 그 이상을 넘어서는 것은 그들 '스스로 과외' 훈련의 노력에 달려있다.


만약 당신의 트레이너가 45파운드 보다 훨씬 더 많이 들어올릴 수 없다면, 언젠가는 당신의 선택이 잘못됐고 나쁜 결말을 갖을 수 있을 거라고 궁금해 할 것이다. 그러나 훌륭한 트레이너는 그들 스스로의 한계 뿐만 아니라 당신의 한계 또한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 스스로가 뛰어들어 도와줄 준비가 되질 않았다면, 그들은 결코 당신을 위험한 리프팅 자리에 앉히지 않을 것이다. 나쁜 트레이너는 그냥 나쁜 트레이너 일 뿐이다.


다른 한편으로, 트레이너가 피트니스 모델 처럼 보일 필요는 없지만 그들이 뻔뻔할 정도로 몸꽝이라면, 그리고 그것에 관하여 걱정하지 않는 것 처럼 보인다면, '뻥짐(huge red flag, 어이 없는 멍한 상황의 뉘앙스)'으로 간주하라. 피트니스에 관하여 진지하게 말하고 그들이 말하는 것을 실천하는 언행일치가 되는 사람을 찾아라. 그들이 그들 스스로의 것들을 반영하는 것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 사실, 트레이너가 세트(운동) 중 자신의 모습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 보다 거울에 비춰지는 모습을 더 걱정하는 것 보다 성가신 것도 없다. 그러나 퍼스널 트레이너가 삶에 있어 진정으로 훈련을 좋아한다면(그럴 걱정을 할 필요도 없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당신을 최대한 도울 수 있는 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This Is About You, Not Your Trainer

이것은 당신에 관한 것이지, 당신의 트레이너 얘기가 아니다.


트레이너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최고의 트레이너는 그들 스스로의 피트니스 여정(배움의 길)을 마치고 나면, 당신은 그들로 부터 건강에 관한 희망적인 통찰력을 얻게 된다. 다양한 자격증 취득 외에도, 개인적인 시도와 실수를 통해서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들은 생체역학(biomechanics), 해부학(anatomy) 뿐만 아니라 심리학(psychology)까지 이해하며, 이는 사람들이 어떻게 동기 부여가 되고 어떻게 좌절하는지를 알고 있음을 의미한다. 대니 카바드로(Danny Kavadlo)는 그의 기사 'One Gym, Many Roles : Better Trainer' 에서 "트레이너는 스쿼트 코치 정도가 아니라 그 이상의 동료이자 동기부여자이자 심리학자다." 라 말했다.



대회에 참가했거나 준비해본 경험이 있는 코치로써 나는 전문지식이 필요한 모든 신중한 신체 운동 선수들의 프로그레션(progression)에는 포인트가 있다고 말 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 지점에 도달 할 때까지, 당신이 그 지점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스스로에게 어려운 질문을 하도록 하라. 트레이너는 교사도 아닐 뿐더러 모범 또한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당신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떤 목적지를 가기 위해서는 많은 길들이 있고, 가능한 많은 경험과 많은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 당신을 리드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람이다. 숙련된 트레이너는 당신의 피트니스 길이 독특하고 도전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성공을 돕기 위한 계획과 동기부여를 제공할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원문: Bodybuilding.com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