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운동 중단과 우울 증상과의 상관관계


Get Sore, Not Sad

통증 없이, 즐겁게


운동(training)은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운동을 중단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남성들과 여성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른 것인가? 여기에 과학이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운동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들을 말해보자.


● 운동은 우울증에 관한 많은 증상들을 감소시키거나 완화시킨다. 운동은 걱정거리를 덜어주고 기분을 좋게 만든다.


● 운동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카나비노이드(cannabinoids, 대마류 성분의 통칭) 또는 몰핀(endo- 내인성 + 몰핀 = endorphins) 과 유사한 화학 물질을 합성한다. 운동은 또한 당신에게 더 많은 사회성을 강제하고 부정적인 사고 패턴들로 부터 벗어나게 도움을 준다. 그리고 물론 더 많은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운동을 중단하면 어떻게 될까? 우울 증세가 다시 돌아올까?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얼마나 빨리 증세가 나타날까? 여기에 몇가지 새로운 과학이 있다.


연구


연구진들은 남녀가 혼합된 15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각 3개월 동안 주당 몇일씩 최하 30분 동안 운동을 해왔고, 3개월 후 운동을 중단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결과


우울증 증세는 그들이 운동을 중단하였을 때 악화되었다. 그리고 매우 빠르게 일어났다. 몇몇 사람들은 운동을 중단한지 불과 3일 후부터 눈에 띄게 악화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약 2~3주 부터 우울 증세가 나타났다. 남자들 또한 영향을 받았지만 여성들에게서 더 두드러졌다.



이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특히 여성이라면, 당신이 우울한 마음으로 빠져들기 쉽다면, 주당 3일 이상 운동을 하도록 하라. 간단하고 짧은 운동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또한 크리스찬 티보도(Christian Thibaudeau)의 'Neuro Typing System' 과 연관이 있다. 코치 Thibaudeau 는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3가지 신경 전달 물질(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의 기본 수준이 당신의 인격(personality)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최상의 결과를 위한 훈련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좌우한다고 말한다.


그의 시스템에서 타입 1은(참신함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사람) 낮은 도파민 수치를 가지고 있다. Thibaudeau 는 타입 1이 운동을 몇일 이상 쉰다면, 그 또는 그녀는 운동을 하지 못한 것이 힘들것이라 말한다. 이러한 타입은 일반적으로 고중량 또는 가속에 초점을 맞춘 운동 보다는 자주 하지만 짧은 운동이 좋다.


단지 이론일 뿐이지만 의미가 있다. 다른 이들과 비교했을 때 (약물 사용 외)자연적으로 '도파민' 수치가 약간 낮은 경우라면, 더 자주 자극하고 자극의 강도를 줄일 필요가 있다.


그것은 만족감과 우리에게 운동의 즐거움(도파민 방출)을 주고 종종 통증을 잊게 한다.(엔돌핀 방출). 모든 것들을 합하면 우울 증세가 약간 개선된다. 당신은 더 좋은 몸매 또한 얻을 것이다.


Reference


1. Julie A. Morgan, Andrew T. Olagunju, Frances Corrigan, Bernhard T. Baune. Does ceasing exercise induce depressive symptoms? A systematic review of experimental trials including immunological and neurogenic marker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018; 234: 180 DOI: 10.1016/j.jad.2018.02.058


원문: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