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이것을 음식에 섞어서 체지방을 감량시켜라.


이것을 음식에 섞어서 체지방을 감량시켜라.


이 씨앗으로 인슐린 감수성과 체지방 연소 호르몬을 촉진시키도록 하자.



과학자들은 비만(과체중)인 성인 31명으로 부터 자원받아 6개월 동안 일반적인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 보다 -500 kcal)을 실시하였다. 피실험자들은 2 그룹으로 나뉘었다.


첫번째 그룹은 섭취 한 음식 1,000 칼로리 당 36g의 오트 섬유(oat fiber)(약 2 테이블 스푼)을 섭취하였다.


● 두번째 그룹은 섭취 한 음식 1,000 칼로리 당 30g의 치아씨드(chia seed)(약 2 테이블 스푼)을 먹었다.


이후 연구진들은 두 그룹 간 체중, 허리 둘레, 신체 구성, 혈당 조절, C-반응성 단백질(C-reactive protein, 전신성 염증 유발인자) 및 비만 관련 호르몬들의 변화를 추적하였다.


치아씨드를 섭취한 그룹은 약 4.5 lbs(약 2.04kg) 의 체지방이 줄었고 오트 섬유 그룹은 어떠한 큰 변화도 볼 수 없었던 반면에 허리 둘레가 약 1.5인치가 줄었다.


치아씨드 그룹은 또한 C 반응성 단백질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으며(좋은 것이다. 왜냐하면 전신 염증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adipokinectin(지방산 분해를 조절하는 호르몬)의 생성량이 증가하였다. 오트 섬유 그룹은 별 차이가 없었다.



특이한 점은, 치아씨드를 섭취한 군에서 체지방 감량이 확인되었으나 체지방 감량은 인슐린 밸런스 향상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체지방 감량의 이유를 정확하게 알수는 없으나 섬유질, ALA(알파 리놀렌산), 단백질,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포함된 치아씨드의 풍부한 영양 구성이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추정된다.


이 연구에서 지적해야 할 것은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했기 때문에 치아씨드만의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보증 될 수 없다.


그러나 치아씨드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증가하고 혈당을 낮춤으로써 일반적으로 체지방 감량에 유리하다. 하루 2~3번 티스푼~테이블 스푼으로 식전에 섭취하면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치아씨드 2 테이블 스푼에는 호두 보다 많은 오메가-3 지방산, 우유 한잔 량의 칼륨, 시금치 보다 많은 철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다이어트에 있어 치아씨드를 쉽게 섭취하는 방법은 마른 치아씨드를 프로틴 쉐이크 또는 쥬스, 요거트, 오트밀 등과 섞어서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구운 음식들에 달걀 대신에, 생선 또는 닭, 미트볼, 버거류 등에서도 쓸 수 있다.


Reference


1. A.L. Jenkins, et al. "Salba-chia (Salvia hispanica L.) in the treatment of overweight and obese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A double-blind 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tr Metab Cardiovasc Dis. 2017 Feb;27(2):138-46.


원문: T-Nation


치아씨드는 100g 당 약 540 kcal 이기 때문에 칼로리에 주의하여야 한다. 계량스푼을 기준으로 1 테이블 스푼이 15g임으로 약 80kcal 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