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iOS7 호환 시디아 트윅과 주요 트윅 현황(1)

T.B 2014. 1. 2. 00:19

올해부터 더 바빠지는지라 원래 이번 7 탈옥 부터는 이런류의 포스팅은 안하려고 굳게 마음을 먹었는데, 하다 보니 또 정리하게 됐습니다. '시디아 소식 모음' 이라는 것이 JB 초보자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1포스팅 당 퇴고 시간을 배제(저는 주로 트친님과 블로그 구독자분들께서 오타 등을 퇴고해주신다지요..) 보통 단순 번역 포스팅은 20분 안쪽이고 길어야 40분 정도인데 이런 글은 selecting과 confirm이 필요하기에 쓸데 없이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트위터로 '안하겠다.'라고 하니




하기로 했습니다. Cydia 설치시 자꾸 오류 난다는 분들 이전 포스팅 참고 하시고(참고)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 하는게 취향인 분들(크랙소스 사용 하지 맙시다. 이전 부터 받지 않았습니다만 앞으로도 받지 않을 것이고 크랙소스와 관련된 질문은 일절 답변도 안할겁니다.)은 삭제도 안되는 크랙소스가 있다는 점 참고(상단 트윗 embeded)하시길 바랍니다.



이전 부터 탈옥을 쭉 해오던 사용자로써는 Ryan Petrich 이라는 개발자를 한번 즈음은 들어봤을 겁니다. Activator, Retina Pad, Full Force, Action Menu 는 물론 iOS5에서는 Siri를 포트했고(참고), ContactPrivacy, 미국 사회를 발칵 뒤집은 Path 논란의 주인공이자 Protect My Privacy를 무료로 배포했으며, iOS6에서 애플이 구형기기에서 3D맵 구동을 제외하자 무료로 3D맵을 포트하기도 했고(참고), DisplayOut(Resupported 4.0+ 으로 비정품 케이블 호환성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등 이름만 들어도 유명한 트윅들이 Ryan Petrich의 작품들입니다.


그 Ryan Petrich의 트윅 중 일반사용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트윅을 들자면 iOS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Display Recorder가 있는데 RecordMyScreen(BigBoss, Free)은 Display Recorder와 같이 iOS화면을 녹화해주는 트윅입니다. RecordMyScreen은 내장사운드 녹음은 지원하지 않으며 마이크에서 나오는 외부사운드 음성 녹음 방식으로 녹화된 영상은 var/mobile/documen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CAllOnly(BigBoss, Free)는 iOS의 알림센터를 iOS6 처럼 바꿔주는 트윅입니다. 즉, 현재 3개의 카테고리로 나눠진 것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통합시키는 것인데 날씨 정보가 필요한 사용자는 Extensions Settings → NCAllOnly  → Today View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0여개 이상의 데몬이 추가된 만큼 애플로써는 OS를 최대한 가볍게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웨러러블PC인 아이워치를 준비중인 애플이기도 하기에 작은 OS가 필요했고 이 작은 OS를 위해서 어쩌면 iOS 플랫 디자인은 세계적인 트랜드이기도 하지만 애플에게 있어서 어쩔수 없이 강요된 디자인일 수도 있습니다. 구글도 안드로이드 4.4 킷캣에서 플랫디자인을 채택했는데 웨어러블PC와 작은 OS라는 똑같은 이유가 지적되기도 했지요.


iOS7의 이 플랫디자인은 사용자 각각의 취향에 따라서 6가 낫네 7이 낫네 말들이 많지만 일단 6가 낫다는 느낌을 받는 사용자는 7 OS에 6 아이콘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iOS 6 theme(ModMyi, Free)는 모든 아이콘과 UI를 iOS6로 바꿔주지는 않지만 기본 내장앱의 아이콘을 모두 iOS 6 스타일로 바꿀 수 있으며 사용을 위해서는 @saurik의 Winterboard(BigBoss, Free)가 필요합니다.



Ryan Petrich 이 배포한 새로운 트윅인 Emphasize(BigBoss, Free)는 UI 커스텀 컬러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Orange, Chocolate, Chameleon, Sky Blue, Plum, Scarlet Red, Viridian, Olive, Steel, Sienna, Watercolor, Hot Pink 색이 있으며 각각의 테마는 Emphasize 설정 메뉴에서 시스템 전체(systemwide) 혹은 개별 앱(individual apps) 지정이 가능합니다.



두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iCleaner(참고)는 현재 iOS 7에서 구동은 되나 공식지원은 아닙니다. 베타 버전을 사용할 수 가 있는데 http://exile90software.com/cydia/beta 를 소스로 추가한 후 iCleaner Pro 7.1 bet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igify(BigBoss, Free)는 앱 아이콘 사이즈를 조절하거나 회전시키는 트윅으로 Shrink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트윅입니다. 회전 정도, 투명 정도, 크기, 알림배지 설정 등의 옵션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TabLess(ModMyi, Free)는 락스크린, 알림센터, 컨트롤센터에서 탭 버튼을 없애주는 단순한 트윅입니다. 탭 버튼 없앴다고 아예 사용을 못하는 것은 아니고 해당 위치에서 스와이프 하면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itrous(BigBoss, $0.99)는 자바스크립 엔진을 언락하여 앱 구동 속도를 빠르게 바꿔준다는 트윅으로 애플 기본 앱류(iBooks, Safari)에서만 가능하다는 개발자의 설명입니다. 직접 사용중으로 간단한 후기를 논하자면, 기술적으로 속도차는 분명 존재하나 '체감 효과는 거의 없고.' 특히 HTML 5를 사용하지 않는 모든 앱들에는 해당사항도 없습니다.



Ryan Petrich 이 베타 버전을 공개한 FlipControlCenter(Free)는 제어센터에 토글을 추가할 수 있는 트윅으로 CCTogles와 기능이 중복됩니다. 차이점으로는 FlipControlCenter가 설정 바로가기, 토글 갯수 설정 등 확장성이 더 좋지만 Activator 등 추가적으로 호환되야 할 트윅이 많기에 온전히 기능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CCToggles(BigBoss, Free)HiddenSetting7(BigBoss, Free)을 기본으로 내장하기 때문에 어떤 트윅이 더 좋다고는 할 수 없고 FlipControlCenter의 베타버전은 http://rpetri.ch/repo 소스 추가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CToggles의 개발자인 deVbug 님도 HideJB, AskToCall, Swipe Safari 와 같은 유명 트윅이 Cydia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Options include:

• Transparent
• Milk glass – opaque
• Milk glass – bit less opaque
• Milk glass – less opaque
• Milk glass – bit clear
• Milk glass – clearer
• Milk glass – clear
• Dark milk glass – opaque
• Dark milk glass – bit less opaque
• Blurried – most blurry
• Blurried – in between
• Blurried – clearer


DockShift(BigBoss, Free)는 iOS7의 독(Dock)에 투명효과를 조절하는 트윅으로 Extensions Settings → DockShift → Style → Transparent 에서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HiddenSetting7의 Wallpaper 효과와 중복되며 Cydia Substrate 업데이트를 한 경우 ARM64 A7 기기도 호환 됩니다.



FlipLaunch(BigBoss, Free)는 앱과 트윅의 빠른 토글을 위한 프레임 워크로 FlipControlCenter, CCToggles 과 기능이 중복됩니다. FlipControlCenter와 마찬가지로 Activator와 연동되지만 A7기기 사용자들은 온전히 그 기능을 사용할 수도 없으며 특징 적으로는 Flipboard에 Short Cut을 만들 수 있습니다.



ControlTask(ModMyi, Free)는 iOS7 이전 멀티태스킹 바 개념으로 제어센터에 이전에 사용한 목록 앱 스위칭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스와이프를 하면 전체 목록을 지울 수 있지만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Using iFile for some of the following features:

  • Installing .deb files that developers send me to test new apps and tweaks
  • Editing text and plist files for changing the way that certain apps work
  • Unzipping compressed files
  • Using it with Safari Download Manager to download files directly from Safari
  • Importing mp3s
  • Uploading and downloading files using the app’s built-in web server
  • Moving files to and from Dropbox and FTP
  • Using Bluetooth connectivity to send files to other devices that are running iFile
  • Copy, pasting, renaming, and moving files


'안드로이드에 Root Explorer 가 있다면 iOS에는 iFile이 있다.'가 적절한 표현일듯 싶습니다. PC가 없는 환경에서 iOS 내부 경로에 접근할 수 있는 앱으로 해외 매체를 보면 이게 필수인양 iFile을 기준으로 인스트럭션을 제공하기는 하는데 PC가 있는 환경에서는 iFunbox 등의 PC용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iFile v2.0(BigBoss, Free Trial)부터는 iOS7 및 A7 기기를 지원합니다.



애플이 iOS 7.0.3 부터 동작 줄이기 효과를 대폭 강화했습니다.(참고) 일단 iOS 뉴비라면 무조건 탈옥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 '상기'를 '권장'하는 차원에서 다른것 다 제처두고라도 일전에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던 'iOS7 최적화 무작정 따라하기(참고)' 부터 참고 할 것을 '권장'합니다. NoSlowAnimations(BigBoss, Free) 설치 만으로 불필요한 애니메이션 제거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트윅으로 HiddenSettings7과 기능이 중복됩니다. JB 오비들은 Speed Intensifier를 생각하시면 되겠고 tb sns 트친님들과 블로그 구독자분들께서는 아시겠습니다만 트윅의 안정성과 편의성에 있어서 tsSpeeder A(BigBoss, $0.99)를 사용중이기는 한데 아직 iOS7 업데이트 전입니다.



CCQuick(BigBoss, Free)은 FlipLaunch, FlipControlCenter, CCToggles 과 유사한 기능이지만 차이점으로 Home Button을 활성화 할 수 있으며 백그라운드 앱을 일시 종료하는 기능(Kill all background)까지 지원합니다. 다만 현재까지 아이폰5S에서 Activator와 Crash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아이패드 역시 제대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iOS7 호환 트윅 중 백그라운드를 한번에 종료해주는 트윅으로 KillBackground7(Source: http://kindadev.com/apt)이 있기는 한데 문제는 다른 트윅과의 Crash가 종종 발생합니다. Cydia에 정식으로 등록되지 못한 트윅들은 모두 그런 것은 당연히 아니겠으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수도 있습니다.



MapsAllCountries(BigBoss, Free)는 트윅 설치만으로 iOS6 부터 적용된 턴바이턴 네비게이션(Turn By Turn Navigation)의 특정 국가 제한을 해제해주는 트윅으로 애플에서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는 브라질 등에서도 애플 맵의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멀티-디바이스(아이폰5S, 아이패드에어, 넥서스5) 유저들에게 유용한 MyWi가 iOS7을 지원하며 7.0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MyWi 7.0(BigBoss, FreeTrial, $19.99)은 핫스팟 테더링 강화 트윅으로 iOS 기본 테더링이 백그라운드에서 자주 끊기는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화된 암호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MyWi를 $19.99에 구매한 사용자는 MyWi OnDemand$4.99에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MyWi OnDemand는 블루투스를 통해서 핫스팟 테더링이 필요할 때 자동으로 MyWi를 활성화 시키고 그렇지 않을 때 자동으로 비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합이 $25(한화 약 2만6,125원)이기는 한데 비싼만큼 제 값은 톡톡히 하는 트윅이기는 하나 그래도 여전히 비싸다는 입장입니다.


FakeClockUp 역시 NoSlowAnimations, tsProtector, HiddenSettings7 등의 불필요한 애니메이션 제거 효과를 주는 트윅으로  x1/2배 부터 x10배 까지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OS7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에 Cydia에서는 검색되지 않으며 http://hitoriblog.com/apt/ 추가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Springboard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Barrel(BigBoss, $2.99)이야 워낙 유명하니 따로 설명을 하지 않기로 하고 패스하겠습니다. iOS7 및 ARM64 A7 기기를 지원합니다. Barrel을 이용한 락스크린 꾸미기는 이전 포스팅에서 예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탈옥 아이폰의 개성넘치는 잠금화면 모음(참고)


iOS에서 커서를 옮길 수 있는 등 텍스트 편집과 영역지정의 기능응 향상시킬 수 있는 SwipeSelection(BigBoss, Free)(참고) 도 업데이트 됐으며, 유사한 트윅으로는 SwipeShiftCaret 이 있습니다. 두 트윅의 차이점은 사실상 없습니다.


여기까지가 iOS7 최적화 혹은 베타로 '일단 쓸 수 있는 트윅' 중 몇개만 추려봤습니다. 아래는 주요 시디아 트윅의 현황과 출시 예정 목록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개뿔도 모르면서' UI가 어쩌고 UX가 어쩌고 iOS8에서 변화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아이폰 쓴지 얼마 안됐거나, 애플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iOS가 잡스 사후 팀쿡 체제에서 어떤식으로 발전해왔는지 아예 모르거나 기억력이 나쁘거나, 어쨌든 주저리 주저리 말은 하는데 결국 도대체가 아는게 전혀 없어 보이는 일부 주장에 관한 반박으로 컨셉으로 살펴보는 iOS8 의 변화(참고)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여기서 Touch ID의 확장성을 논하면서 '당장이라도 탈옥툴이 배포되면' Lockdown pro 혹은 Applocker 처럼 Touch ID를 이용하여 어플 별 혹은 폴더별 락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예상을 했는데



저뿐만 아니라 JB 오비들은 충분히 예상했던 일로 iPhone 5S Touch Identification Tweak 의 티저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팀쿡 체제에 들어서면서 Cydia로 부터 수혈을 받는다고 평가받는 iOS 이런거 다 제처두고라도 생체인식 센서를 단순하게 잠금화면 해제와 앱 구매로만 활용할 정도로 애플이라는 회사가 멍청해보이지는 않습니다.



요즘 문자 앱 거의 쓰지 않지만 유독 JB 유저들은 BiteSMS를 선호합니다. 예약 문자, 답장 팝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BiteSMS가 8.0.2 Beta 2까지 배포됐다가 현재 소스에서 사라진 상태입니다.


BiteSMS has been pulled from Cydia, as explained by its developer:

Thanks guys, just pulled the unofficial release. I’ll get back with you on a date shortly just discussing with developers (to see if I can get them in on a Saturday!)

This was for internal testing only, it’s not a beta release, it’s not ready yet. OMG I am freaking out you guys got this when it’s not good enough. It’s annoying you saw it in this state. It’s been pulled!
There’s a bunch of bugs to fix up, some UI improvements and the ARM64 which is going to take a few days before an official Beta is out.

BiteSMS의 베타를 확인하고 싶다면 Source: http://test-cydia.bitesms.com 를 추가하면 되겠습니다만 다음 버전은 아마도 Cydia를 통해 BiteSMS 7.0 정도로 정식 배포되지 싶습니다.


IntelliscreenX 와 LockInfo 도 곧 iOS7 호환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IntelliscreenX가 네이밍을 잘해서인지 더 낫다는 이상한 주장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LockInfo와 실질적인 차이가 거의 없으며 이런류의 트윅 원조가 LockInfo 입니다.




MyWi와 함께 IntelliscreenX의 개발사의 공식 트위터 계정 @intelliborn(http://intelliborn.com)에서는 새해 인사와 함게 현재 64-bit 업데이트를 진행중이라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Lockinfo의 개발사의 공식 트위터 계정 @LockInfo(http://www.lockinfo.net) 역시 현재 LockInfo가 iOS7에서 작동하지 않으며 iOS7 지원을 준비중이지만 시간이 걸릴 것이라네요.



참고로 IntelliscreenX 7은 ISX6 구매자의 경우 무료가 될 것이고 ISX5 구매자는 $4.99가 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얼추 정리가 다 되기는 한 듯 싶은데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모든 트윅을 전부 설치할 필요는 없고, 탈옥을 통해서 안되서 불편한 것을 되게 하기 위함이라는 차원에서 쓰지도 않는 앱 많이 깔아놔봐야 리소스/배터리/레지스트리만 차지하는 것 처럼 꼭 필요하지 않는 트윅들은 가능한 수를 줄일 것을 '권장' 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