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아이폰 튜닝하기' 초급부터 상급까지 총정리

T.B 2012. 2. 24. 12:49


'아이폰 튜닝하기' 연재 포스팅 시리즈 마지막편으로 '총정리'편이 되겠습니다. 차세대 아이폰(아이폰5)이 최소 올 10월 출시에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손에 쥐려면 12월은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참고)
 약정이 끝났거나 끝나가는 아이폰3GS(iPhone3GS) 사용자나 아이폰4(iPhone4) 사용자로써는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매하기가 참 애매한 시점입니다.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서 '탈옥으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서 '아이폰 튜닝하기'라는 제목을 붙여 봤습니다.


블로그의 '탈옥강좌 카테고리'를 확인하면 이 보다 더 많은 내용들을 확인 할수 있겠습니다만, 애플에 '애'짜도 몰라도 누구든지 할 수 있는 내용들로만 구성하여 최종적인 목표는 '상단에 첨부한 이미지의 아이폰을 뽑아내는 것'이 되겠습니다.

이는 꼭 아이폰3GS나 아이폰4 뿐만 아니라, 당연히 아이폰4S(iPhone4S)에도 해당됩니다. 뭐뭐 할 건지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1) 탈옥 2) 최적화 및 안정화, 가용램 최적화 3) Siri 포트 4) 테마설정 5) 새 케이스와 액정필름으로 새폰 느낌 내기 가 되겠습니다.

(특히 글을 제대로 안읽고 대충대충 읽는 성질 급하신 분들 -_- 본문에 뻔히 나와있는 내용을 질문받을 때 마다 매번 '본문에 나와있습니다.' 답변하기도 힘듭니다 >.<)초보자가 이 모든 과정을 진행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겠습니다만, '천천히 책 읽는다고 생각하고 한 단계 한 단계 꼼꼼히 진행'하신다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STEP1  아래에서 자신의 기종에 맞는 탈옥 방법을 선택하여 탈옥 진행

1)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팟터치 3세대, 아이팟터치 4세대, 아이패드1
sn0breeze v2.9.1(추천) 또는 redsn0w 0.9.10b5c

2) 아이폰4S, 아이패드2
Absinthe v0.4


cf. 꼭 알아두면 좋은 내용

iOS 5.0.1 완전탈옥 화이트 아이콘과 아이콘 사라짐 현상 해결방법(참고)
아이폰 아이패드 프리징(멈춤, 다운) 현상 3가지 해결방법(참고) 

STEP2  iOS 5.0.1 최적화 및 안정화, 가용램 최적화

1) iOS 5.0.1 완전탈옥 최적화 및 안정화(참고)
2) 아이폰4S는 VMEnabler(참고)를 A4 이하 기기는 가용램 향상 패치(참고)를 통해 가상메모리를 늘려 아이폰 구동 속도 개선
3) iOS 5 가용램 최적화 불필요한 언어팩과 데몬 삭제하기(참고)
4) iOS 5 Path 이슈 해결(참고)
5) 구글 Cookie Gate(쿠키 게이트아이폰 사용자 인터넷 사용 내역 추적 방지 방법(참고)

STEP3  Siri 포트 4가지 방법 총정리

non-iphone4s에 Siri를 포트하는 4가지 방법으로, Spire를 사용한 2가지 방법과 Siriport, Siri 대용 Sara가 되겠습니다. 각각 장/단 점이 있으니 본문을 제대로 읽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1) Spire Proxy Sever 설정(참고)
2) Proxy Server 없이 Spire 사용방법(참고)
  → 자신 혹은 주변 지인이 탈옥한 아이폰4S가 있을 경우 추천
3) Siriport 사용법(참고)
4) Siri 대용 Sara(참고)

STEP4  iOS 5 호환 테마 설정

상단에 첨부한 이미지에 적용된 테마는 1)S.i.H(참고)입니다. 단, 이 테마의 경우 본문에서 언급했듯이 리소스를 과도하게 차지하므로 리스프링을 자주해줘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게 싫은 사용자들은 어제 출시된 복고풍의 깔끔하고 가벼운 블랙 화이트 2톤 2) iOS'86 Theme(참고)를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Backboard를 이용해서 두 테마 모두 설정 후 테마 및 폴더 설정을 저장해 두고, 마음에 드는 테마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STEP5  새 케이스와 액정필름으로 새폰 느낌 내기

이 단계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액정값과 케이스값을 포함하면 5만원 이상 추가비용이 들어가는 작업으로, 아이폰 구매한지 좀 됐다면 모를까 특히 3GS의 경우 굳이 돈을 들여야 할까?는 생각해볼 문제이기도 합니다. 상단에 첨부한 이미지에 사용된 케이스 정보는 엘라고 elago S4 Glide 무광 SF JEAN INDIGO-Plus (아이폰4/4S) 케이스고, 액정은 어메이트(PUREPATE) LCD PROTECTION FILM(인케이스 용)입니다. 꼭 이 브랜드를 선택할 필요도 없으며, '리뷰(참고)'를 통해 자세한 디자인과 사용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아이폰 튜닝하기'가 되겠습니다. 탈옥에서 시디아 설정 및 테마 적용까지 걸린 시간은 약 1시간 가량(탈옥 redsn0w 5분 ~ sn0wbreeze 10분 + 복원 시간 + 이런 저런 설정)입니다. 아이폰 약정은 끝났는데, 아이폰 5 기다리기는 지치고, 마땅히 다른 스마트폰을 선택하자니 눈에 들어온 것도 없는 사용자들을 위해서 '아이폰을 개조 수준으로 튜닝하는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 해봤습니다. 모쪼록 유용하게 쓰이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