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인도 정부 애플 직영 스토어 인가 임박과 4인치 아이폰5se의 가격에 관하여

T.B 2016. 2. 9. 19:37


인도에서 아이폰은 '선망의 대상' 이다. 블로그 구독자님 중 인도 현지에서 교육을 시키는 중인 독자님에 따르면 인도에서 아이폰 가격은 일반 노동자 한달치 월급에 해당된다고 한다.


애플은 이미 인도에 특화된 리테일러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무이자 할부를 지원하고 있고, 인도라는 마켓 특성상 리테일러들이(한국으로 치자면 대리점) 시장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애플 엔지니어를 맞춤형으로 파견하여 교육' 시키는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미 애플은 지난 7월 28일, 12개 도시 500개의 인증 리테일러샵을 오픈하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고, 10월 12일에는 자체 공식 애플 스토어인 아이스토어(iStore)를 개장했다. 이는 인도 현지 전자제품 판매 체인 리테일러 Croma와의 파트너쉽이었다.



아이폰이 인도에서 안 팔리는 이유는 '비싸기 때문이다.' Amazon India에서는 지난 7월 8일, 아이폰4S가 탑 10 인기 스마트폰에 등극하기도 했다.


애플로써는 13억 인도 시장을 구글, 삼성, 화웨이, 샤오미, 원플러스, OPPO와 같은 경쟁 업체들에게 고스란히 내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작년 9월 30일, 인도 국무 총리 Narendra Modi와의 면담 중 Narendra는 애플 CEO 팀쿡에거 '인도에 애플페이를 출시해 줄 것과 인도내에서 아이폰6S를 생산해 줄 것을 요청' 하기도 했다. 이는 이미 세계 굴지의 IT 기업(IBM, MS, 구글 등)들이 인도에 연구 시설을 갖추고는 있으나, 실질적으로 제조업을 키워야 더 많은 노동자들로 하여금 고용 창출 효과를 갖을 수 있다는 Narendra의 새로운 경제 육성 정책의 연장선이었다.


애플이 인도 전역에 500개의 스토어를 오픈 할 것이라는 얘기는 지난 2014년 12월 6일에 처음으로 등장했던 얘기다.


그리고 이번에는 인도 정부가 해외 제조업체들이 인도 공장을 통해서 제품을 생산 할 때, 인도 내에서 생산된 부품을 30%까지 써야만 한다는 규제를 애플에게 면제시켜 줄 것이고 이로 인해 애플이 곧 애플의 Croma 파트너쉽이 아닌, 애플 직영 스토어가 인도에서 오픈 될 것이라는 블로버그의 소식이다.


무섭게 성장 중인, 인도에서 애플과 구글의 성장 패턴은 약간 다르다App Annie 에서 배포한 통계에 따르면 인도,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2015년 2분기 부터 앱스토어 수익이 급등하는 중이다.



그러나, 전체 점유율로 보자면 애플은 탑 5 제조업체에 포함되지 않으며 이는 역시 비싼 아이폰의 가격 때문으로 인도에서 아이폰은 러시아, 중국 등과 같이 부의 상징화가 되어 있다.



이처럼 애플이 성장 한계에 이른 플래그십 시장에서의 수익 정체를 예상한 것은 오래된 일이고, 이를 극복하고자 출시하는 기기가 4인치 아이폰5se다.(물론,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매해 상반기에 강세를 보이는 안드로이드 OEMs에 대한 견제가 포함된다.)


4인치 아이폰5se의 가격은 아마도 '인도 마켓을 타겟으로 책정' 될 것이다. 주요 해외 매체들에서는 4인치 아이폰의 가격대는 약 $600 ~ $700 사이가 될 것이라고 예상중이다.


이유는, 이 가격대가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언락폰 보다 약간 낮거나(메이저 OEMs) 비슷한 가격대이거나 약간 비싼(중국 OEMs) 가격대이고, 이통사 보조금을 끼게 되면 가격대가 매우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아이폰6S는 미국을 기준으로 약정 포함 약 $450선이다. 약정을 하게 되면 거의 반 가격대로 다운되는데, 4인치 아이폰에 보조금을 껴서 $200 ~ $300 선으로 출시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물론, 애플의 저가폰은 아이폰5c의 전례로 보아도 전혀 저가폰이 아니기에 이 가격대로라면 다른 안드로이드 OEMs의 기기와 비교했을 때 '전혀 매력적이지 못하다.'


[특집]아이폰7 아이폰6c(5se) 갤럭시S7 LG G5 샤오미 미 5(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