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아이패드3 스펙 루머 총정리 (A5X 프로세서, 800만 화소, Siri, 레티나 디스플레이)

T.B 2012. 2. 23. 12:07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아이패드3에 대한 루머는 여전히 해외 유명 IT 뉴스들에게는 화제 거리입니다. 매번 비슷한 내용을 매번 쪼개서 따로따로 올린다던가, (RSS 피드를 받으니)제목만 봐도 뭔 얘긴지 뻔히 알면서도 한번씩 열어보게 되는 것은 아이패드3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공감되는 얘기가 아닐까 합니다.^^'

아래는 가장 최근에 알려진 아이패드3의 CPU, Camera, Siri 지원 유무, Body, 디스플레이 총 5가지 부분에 관한 내용으로 아이패드3 루머에 관한 여러 피드를 하나로 묶어서 최종적으로 아이패드3 예상 스펙을 뽑아보기로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이패드3 예상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A5X Processor
Camera  500~800만화소, 1080p 동영상 촬영(아이폰4S와 동일)
Design  아이패드2와 거의 유사, 약 1mm 두꺼워짐
Siri  지원 가능성 높음(
Audience의 EarSmart 3세대 채택)
Display  
Retina 2048x1536 

A5X Processor


아이패드3의 기판 유출로 알려진 사진입니다. 이 사진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총 2가지가 되겠습니다. 



첫째, S5L8945X 입니다. 이는 애플의 모바일 CPU의 코드넘버로 A4 프로세서가 S5L8930X 였고 A5 프로세서가 S5L8940X 였던 점으로 비추어 볼때, A5X가 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 어디서 들어본것 같지 않으세요? 지난 2월 2일 BGR에서 개발자 도구로 불리는 iBoot스크린샷 내용과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습니다.(참고) 당시 이 부분을 A6로 봤습니다만, A6라면 S5L8946X 가 되야하니 아이패드3가 아니라 아이패드2S가 나올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었습니다.
 


S5L8930X - A4 Processor
S5L8940X - 
A5 Processor
S5L8945X - 
A5X Processor

만약, A5X 라면 A5 칩의 성능(코어수 또는 클럭수 증가)을 늘렸다기 보다, 지난 2월 9일 소개해드린 '애플은 왜 아이폰4에 Siri를 지원하지 않는가'(참고)에서 언급했던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으로, 차세대 EarSmart 기술이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A5X 문구 밑에 있는 1146 이라는 4자리 숫자 코드는, 생산년도와 생산주차를 말합니다. 즉, 앞 2자리는 년도(2011) 뒤 2자리는 주차(46주차)로 이 유출사진이 진짜라면 2011년 11월14일~20일 사이에 제조된 것을 말합니다.

둘째, 2개가 달린 16GB 하이닉스(hynix) 내장 메모리입니다. 즉, 아이패드3에는 32GB 플래시 메모리가 사용될 것입니다. 물론, 이 모든 얘기는 해당 유출 사진이 진짜였을 때 성립합니다.(via 12345)
 

iPhone4s' 1080p Camera


아이패드3에서는 카메라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는 루머입니다. 우선 전면카메라는 페이스타임(Facetime: iDevice간의 무제한 무료 화상통화)용 고화질 HD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패드2의 카메라 화소는 전면 30만 화소 후면 70만 화소로 알려졌습니다. 차세대 아이팟나노에 13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라는 루머(참고)
가 있습니다만, 회절과 흔들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오토 아이리스 렌즈가 과다 노출 문제를 해결하지를 못한 만큼 페이스타임 고화질 HD 카메라에 아이리스 렌즈가 채택될 지는 모르겠습니다.(이게 해결 된다면 차세대 아이팟나노에도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기에 후면 카메라가 발군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패드3의 후면 카메라는 LED Flash가 탑재된 500~800만 화소 Full HD 1080p 카메라아이폰4S에 탑재된 카메라와 같은 스펙이라는 점입니다. 이 부분이 아이패드3 카메라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via)

Siri 지원 유무


아이패드3에서 Siri를 지원할 것이다. 라는 루머는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지난 2월 9일 
美 캘리포니아 실리콘벨리의 Audience에서 음향관련 업무를 담당한다는 사원이 Siri가 아이폰4S에만 적용되는 이유를 제보한 내용에 대해서 소개한적이 있습니다.(참고) AudienceEarSmart 라는 노이즈 캔슬링 2세대 기술을 A5 칩에 공급중이며, 이 EarSmart는 특정 목소리와 주변 음성을 필터링하여 스피커폰 또는 이어폰에 달린 마이크를 사용할 때 처럼 가깝게 대고 말하지 않아도 효과적으로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A4에는 이러한 기술이 적용되지 않아서 Siri의 인식률이 크게 떨어진다고 합니다.(실제 Spire를 사용해보면 납득하기도 어렵고 아이폰4 국내 사용자들도 Siri 포트는 물론 자체적으로 한글화 프로젝트까지 진행중입니다.)
 

이 제보자는 더불어, Audidence가 3세대 노이즈 캔슬링 기술에 대한 애플과의 계약 체결을 마친 상태라고 합니다. 이 기술이 A5X 프로세서(또는 A6 프로세서)에 적용된다는 근거나 소스는 없습니다만, 제보자의 이유와 애플의 이유가 일치하고 차세대 아이패드에 탑재 될 프로세서에 적용된다면 아이패드3에서 Siri를 지원하지 않을 이유도 없습니다.
(via 12, 3)

Design & Body

전체적인 디자인은 아이패드2(사각형 끝부분의 라운드 형)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지만, 새로운 부품(카메라, 디스플레이 등)을 채택한 관계로 두께가 아이패드2 보다 1mm정도 두꺼워 질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지난 2011년 11월 24일에 소개해드렸던, '8% 두꺼워진 아이패드3 레티나 디스플레이(2048x1536) 탑재 내년 3월 출시'(참고)에서 언급드렸다시피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당시, 붕떴다는 느낌의 루머로만 돌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듀얼LED바 시스템(dual LED-bar system) 파워로 작동하는 울트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2048x1536)로 최초로 구체화 됐었으며, 이와 함께 iLounge에서는 아이패드3의 두께가 레티나 디스플레이 탑재로 기존 아이패드2 보다 0.77mm 약 8%정도 두꺼워졌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갈수록 모바일기기가 슬림해지는 추세에 레티나 디스플레이 첫번째 탑재 아이패드가 두꺼워 진다는 것은, 곧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도 얇은 차세대 아이패드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via 12345)

Front Glass

아이패드3의 것이라고 주장되는 전면부 패널입니다. 이 글래스는 아이패드2와 아이패드3의 외관상의 차이점을 확인해주는 단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패드3의 전면부는 아이패드2와 외관상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이 유출 사진이 맞다면, 위에서 소개했던 아이패드2 vs 아이패드3 디자인 & 바디에 대한 루머가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는 아이패드3에서 단말기의 메인보드에 연결하기 위해 케이블이 길어졌다는 것외에 다른 언급은 없었습니다.
(via 1, 2, 3)

Retina Display


MacRumors에서 아이패드3용 디스플레이 유출본을 입수해서 현미경으로 정밀 분석해본 결과, 아이패드2에 비해서 아이패드3 픽셀이 2배 더 많은 픽셀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곧, 아이패드3에 2048X1536 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채택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함께 아이패드3 유출 패널 사이즈를 직접 측정해서 아이패드2와 같은 9.7인치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로써 아이패드3가 아닌 아이패드 미니(7-8인치) 루머는 가능성이 매우 낮아졌습니다.


한편, 이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중국내 삼성 공장에서 생산 된 것으로 알려진 아이패드3 디스플레이 사진 유출과도 내용이 일치합니다. 이 사진에서는 실제 생산 공장, 제조/포장 과정, 패널 시리얼 넘버까지 구체적으로 표시되어 있기에 아이패드3에서 레티나 디스플레이 루머 만큼은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via 1234567, 8)

이상 현재까지 알려진 아이패드3 최신 루머 소개였습니다.^^"(좀 길군요 ~.~) 그냥 넘어갈까 하다가, 트친님께서 요청해주신 관계로 짚고 넘어가게 됐습니다.

이쯤되면 아이패드3를 사야하나, 다음 세대를 기다려야 하나 고민이 되실것입니다. 아이패드를 선택함에 있어서 각자 나름 기준이 있겠습니다만, 몇가지 제 생각을 제안해드리자면

1) 기존에 아이패드1을 보유중이거나 아이패드를 써본적이 없다면 당연히 추천입니다. 특히, 만약 A5X 프로세서가 채택된다면야 기존 A5 프로세서 탈옥을 지원하는 Absinthe가 빠른 시일내에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2) 만약 아이패드2를 사용중이라면, A5 프로세서에서 얼마만큼의 속도 및 그래픽 향상이 이뤄졌는지 확인할 길이 없는 상태에서 서둘러 구매하는 것은 좋지 않을 듯 싶습니다. 이유인 즉,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메리트! '네, 좋습니다.' 그런데 굳이 그 레티나 디스플레이 때문에 아이패드2를 버리고 두꺼워진 아이패드3를 구매하는 것은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거기에, 아이패드3에 LTE가 채택될 것으로 보이는 마당에(아이패드 WiFi 전용은 GPS 모듈 문제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2012년 말에 전국망 구축 완료를 목표로하는 한국 LTE 시장에서 LTE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2013년은 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도 있습니다.

물론, 늘 그랬듯이 선택은 본인의 몫이겠죠?^^" 아이패드3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최신 아이패드3 루머를 총정리하여 예상 스펙을 뽑아봤습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아이패드3에 관한 기타 정보는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PDATE 2011.02.24  애플 사설수리 업체 iFixit에서도 아이패드3 레티나 디스플레이라 주장하는 부품을 입수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