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프랑켄슈타인의 아이폰: 통제 할 것인가, 통제 당할 것인가

T.B 2018. 5. 19. 15:57


Frankenstein's iPhone: Control, don't be controlled

프랑켄슈타인의 아이폰: 통제 할 것인가, 통제 당할 것인가


누가 진정으로 '스마트폰 중독' 에 관하여 비난할 것이며, 누가 그것을 억제해야 할 책임이 있을까?


영국의 여성 작가 메리 셸리(Mary Shelley)의 소설 프랑켄슈타인(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의 이름이 아닌 의사의 이름이다.)과 체코의 작가 카렐 차페크의 'R.U.R.'(Rossum's Universal Robots, "robot" 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진 장소)은 상호간에 서로 유사한 비유를 공유한다. 창조자의 창조물에 통제 될 수 없을 때, 창조물들이 창조자로 부터 떠난다면 사회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최근 들어 부쩍 "스마트폰 중독" 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나는 그들의 스마트폰 또는 테블렛을 내려 놓을 수 없는 사람들과 함께 그것을 불쾌하게 생각하는 알콜중독이나 약물 남용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몇몇 사람들을 알고 있다.) 구글(Goolge)의 I/O 컨퍼런스에 관한 주목할 점들 중 하나는, 유저들이 그들의 디지털 라이프(기기 사용 시간 등)을 수치화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진 안드로이드 P(Android P)의 기능들에 대한 세트들이며, 이는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관한 제한을 설정하고 보다 세부적으로 유해한 컨텐츠를 차단하는 기능을 더할 수 있다. 애플이 다음달 개최 될 WWDC 2018 에서 공개될 예정인 iOS 12에서도 같은 기능을 더하기를 바란다.


이처럼 사용자의 기기 또는 어플리케이션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기능이 정말로 필요할까? 나는 모바일폰이 우리 주머니에서 어떻게 PC로 탈바꿈되었는지에 관하여 이해하고 있다. 중요한 점은, 지난 90년대의 TCO 연구 결과에서는 직원들에게 데스크톱 또는 데스크톱, 랩톱을 모두 제공한 기업의 생산성이 20% 이상 향상되었다. (나는 그 모델을 만들 때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PC와 함께하는 시간이 더 많아질 수록, 그것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PC와 함께하는 시간이 더 많아질 수록, 그것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나의 아이폰은 나의 맥북(MacBook) 보다 더 파워풀하다. 그것은 또한 항상 나와 함께 한다. 나의 컴퓨팅 기기들에 대한 접촉이 더 많을 수록, 그것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나의 기기가 많을 수록, 나는 그것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만들어 사용하는 '테크놀로지에 관한 본질' 인 것이지 중독 때문만은 아니다.


아마도, 우리의 창조물들이 우리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지점에 있을 수 있다. 당신의 삶을 통제하는 스마트폰을 회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스마트폰이 당신의 삶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진실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말 만큼이나 쉬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 제조업체들이 해결해야 할 필요가 없는 이 "문제"에 대한 몇가지 제안들이 있다.


TV 세상으로 부터 몇가지 교훈을 얻기만 하면 된다.


첫째,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을 써라. 해석은 간단하다: 당신의 스마트폰 사용량이 적을 수록, 스마트폰 사용 시간도 적어진다. 작은 기기로 바꾸는 것을 고민토록 하라. 아이폰8플러스에서 아이폰8로, 아이폰8에서 - 아이폰 SE로. 단지 화면 크기만 줄인 것만으로도 기기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을 찾게 될 것이다. 컨텐츠를 소비하는데 있어 일반적으로 큰 스마트폰 보다 작은 스마트폰에서의 사용이 더 불편하다. 아마도, 음악 또는 팟캐스트를 듣는 경우를 제한다면 이 제안은 타당하다. 그것을 보지 않아도 되고 대화면 4K HDR이 아닌 작은 SD 에서의 TV 시청으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사용량이 적을 수록, 사용 시간도 적어진다.


두번째로, 당신의 스마트폰을 흑백모드로 만들어라. iOS 에서는 홈버튼 삼중클릭을 통해 스마트폰을 회색풍으로 전환하는 것이 매우 쉽다. (접근성 설정을 사용하여 이 작은 트윅을 만들도록 하자.)



Step1. 설정 → 일반  손쉬운 사용  디스플레이 조절  색상필터  흑백음영


Step2. 손쉬운 사용  손쉬운 사용 단축키  색상 필터


칼라모드가 흑백모드 보다 우리의 관심들을 유지한다는 것은 흥미로운 것으로써 일반적으로 사진, 동영상들을 흑백모드로 보는 것은 보기에 덜 좋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독자들이 흑백TV에서 칼라TV로 바뀐 것을 이해할 만큼 충분히 연장자이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최소한 내가 그것을 기억하는 것에 있어서의 몰입도 차이가 크다.


끝으로, 부모의 통제(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내가 자라면서, 우리의 TV에는 부모의 통제 기능이 없었다. 나의 아이들이 자랄 때에도 우리의 TV에는 부모의 통제가 없었다. 두세대 모두 하나의 공통점을 갖는다: 통제를 하는 부모들. 우리의 아이들이 화면을 뚫어지라 보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관하여 걱정이 된다면, 아마도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잘못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잘못일 것이다.


스마트폰은 굉장하고 실로 우리의 삶을 바꾸어놓았다. 나의 아이폰은 내 삶의 거의 모든 면들을 향상시킨다. 컨텐츠의 제작에서 부터 소비까지. 소통 부터 협업에 이르기까지. 그것은 단지 도구에 불과하다. 나는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문: iMor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