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아이폰8 iOS 11.3 사설수리 시 벽돌 주의

T.B 2018. 4. 10. 06:56


아이폰을 쓰는 근본적인 이유는 '아이팟터치와 앱스토어, 그리고 스티브 잡스' 라는 문화 아이콘일 것이다. 그리고 이들이 성인이 되어 경제력을 갖춘 후에도 쉽게 애플의 생태계를 벗어나기 어려워지고 아이패드, Mac, 비츠 헤드폰으로 소비가 이어진다.


현재 아이폰을 쓰는 이유는 디자인, 3년 이상의 SW 사후지원, 방대한 앱스토어 생태계 등이 있으나 무엇보다도 '보안' 이다. 초보자들이 아이폰을 통해 보안을 유지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 사설AS를 받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지난 2017년 아이폰7의 디스플레이(스크린)를 서드-파티 업체로 부터 교체하면 터치ID가 작동하지 않았던 것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그리고 올해에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Vice에서 처음으로 보도된' 이 문제는 사설수리 업체에서 서드-파티 디스플레이를 교체한 아이폰8로 부터 벽돌(bricking) 증상이 발견되었다. iOS 11.3 이 설치된 아이폰8은 터치 스크린이 작동되지 않았다.



원인은, 아이폰7의 사례와 유사하게, 애플이 디스플레이와 페어링이 되는 커스텀 마이크로칩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 서드-파티 부품으로 사설수리를 하고자 한다면 디스플레이 및 마이크로칩 또한 함께 업그레이드 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터치 입력이 되질 않는다.


애플이 이 문제를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할지 유.무는 불분명하다. 일부 사설수리 업체에서는 이미 더이상 아이폰8 수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생체 인증의 한 형태인 터치ID의 기능을 제한한다는 것은, 제3자가 터치ID를 물리적으로 교체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터치 입력을 제한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사설수리업체들은 또한 아이폰X의 주위 광센서 또는 전면 카메라를 교체할 경우 페이스ID 사용이 중단된다는 불만을 제기하여왔다. 그러나 이 역시 생체인식이라는 보안과 관련되었기 때문에 애플의 문제는 아니라 여겨진다.


애플이 서드-파티 부품들을 제한한 것이 의도적인지 아닌지는 알 길이 없으나 과거의 전력을 비추어 볼 때 논란의 소지가 될 수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