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SE 2세대 루머들


What's Next for the iPhone SE

아이폰 SE 2세대 루머들


아이폰 SE 2세대가 애플의 아이폰 라인업에 있어 새 기기가 되었지만 업그레이드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다. 애플은 플래그십 기기들과 같은 업데이트는 될 수는 있으나 내부 부품들 또한 업데이트 없이 수년간 충분히 사용 가능한 폰으로써 지원이 되었을 정도로 강력하다. 2017년 3월 21일, 애플은 새로운 저장 용량의 모델을 선보이기는 하였으나 새로운 모델을 소개하지는 않았다.


아이폰 SE 2세대에 관한 루머들이 지난 몇달 동안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지만 확실한 세부사항들을 확정짓기는 어려우며 많은 루머들과 추측들을 들어왔으나 많은 정보들이 상반되고 확인하기가 불가능하였다.


가장 최근 루머로는 일본에서 애플에 관하여 인지도가 높은 Mac Otakara에서 애플이 아이폰 SE 2세대의 최종 디자인을 확정하였고, 3/4분기 출시에 앞서 프로토타입들을 검토중이라고 말하였다. 그러나 Mac Otakara는 지난 5월에 아이폰 SE 2세대가 출시한다고 말한바가 있다. Mac Otakara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오기도 하였으나, 아이폰 SE 2세대에 관한 만큼은 다수의 혼동스러운 루머들을 공유중이다.


Mac Otakara가 Japan IT Week Spring Mobile Solutions Expo 에서 접촉한 케이스 제조업체들은 차세대 아이폰 SE 2세대가 현재의 아이폰 SE 1세대와 같은 물리적 크기가 될 것이라고 말하였으며, 터치ID 홈버튼이 계속 제공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애플은 방수 및 방진 기능을 높이고자 3.5mm 헤드폰잭을 제거 할 수도 있고 무선 충전을 지원을 위해 후면 글래스백을 추가할 수 있다. 또다른 케이스 제조업체로 부터의 다른 루머들에서는, 아이폰X와 유사한 것들을 포함하여, 더 드라마틱한 디자인이 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케이스 제조업체 제작자들은 아이폰이 출시되기 이전 부터 아시아의 부품 제조업체들 또는 조립 공장들로 부터 정보를 입수하여 차세대 아이폰에 관한 소스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아이폰 출시와 동시에 서드파티 악세서리 제품군들을 빠르게 출시해야만 초기 판매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케이스 제조업체들의 정보들이 항상 정확한 것 만은 아니다.


케이스 제조업체들의 아이폰 SE 2세대 루머들과 엔트리 레벨에 해당되는 6.1인치 아이폰에 관한 정보들로 애플의 차세대 엔트리 레벨 모델들에 관하여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이전까지 애플은 2018년에 OLED 6.5 인치 아이폰X플러스, 5.8인치 아이폰X 및 6.1 인치  LCD 모델들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이 3개의 기기에 관한 자세한 내용들은 '여기' 서 확인 할 수 있다.


유럽에 등재된 미스테리의 아이폰들



애플은 지난 4월 유라시아 경제위원회(Eurasian Economic Commission)에 기존 아이폰 라인업에 해당되지 않는 모델들을 등록하였다.


A1920, A1921, A1984, A2097, A2098, A2099, A2101, A2103, A2104, A2105, A2106 을 등록되었지만 이 모델넘버의 기기가 정확하게 무엇인지는 분명치 않다. 이것이 차세대 아이폰SE 2세대일 수도 있으나, 새로운 모델들이 이렇게 많다는 것은 의문을 갖아야 한다.


어쩌면 2018년 플래그십 모델들 일 수도 있지만, 애플이 기기 등록을 하기에는 너무 시기가 상조이며, iOS 11이 설치되어 있다는 점 부터가 의심스러운 부분이었다. 이 미스테리의 아이폰이 무엇인지를 결정짓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수는 있으나, 이것이 곧 아이폰 SE 2세대 출시를 알리는 징후일 수도 있다.


Kuo는 큰 디자인적인 변경들이 없을 것이라 말하였다.


애플의 차세대 제품 계획들에 관한 정보를 종종 공유하여 왔던 (전)KGI 증권사의 분석가 밍치궈는(Ming-Chi Kuo)는, 애플이 WWDC 2018에 아이폰 SE 2세대를 출시 할 만한 개발 자원에 관한 여력이 없다고 말하였다.


아이폰 SE 2세대가 출시된다면, Kuo는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외형적인 변화들이 있을 것이라 예상하지 않았다. 또한 새로운 프로세서나 내부 스펙 업데이트가 될 수는 있지만 페이스ID 또는 무선충전과 같은 다른 기능들을 채택 할 가능성이 거의 없을 것이라 말하였다.


왜냐하면, 아이폰 SE 2세대의 포지션을 고민해봐야 하는데, 아이폰 SE 2세대의 가격대는 중국 OEMs의 프리미엄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의 가격대에 근접하며 경쟁업체인 삼성 등의 중저가 폰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만약, 애플이 페이스ID와 글래스백을 도입하게 된다면 가격적인 메리트가 낮아지고, 기존의 4.7인치 아이폰의 자리 및 가격대를 대체 할 수 있다.


아이폰 SE 2세대 유출 동영상?


지난 4월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웨이보(Sina Weibo)에서 아이폰 SE 2세대라 주장과 함께 동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에서는 아이폰 SE 1세대와 유사한 스타일의 섀시와 무선충전기능을 위한 글래스백 디자인이 특징적이다.



흥미로운 점으로, 다른 아이폰 SE 2세대 루머들과 상반되는 3.5mm 헤드폰잭이 포함되며 현재의 아이폰 SE 1세대와 거의 동일하게 보여진다. 중국에는 수많은 페이크들이 있기 때문에 이 동영상의 진위 여부는 분명하지가 않다.


아이폰 SE 2세대 렌더링


케이스 제조업체 Olixar 은 아이폰 SE 2세대를 "신뢰 할 수 있는 소스" 로 부터 얻었다고 주장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렌더링을 공유하였다. 그러나 이 렌더링은 기기가 엣지-투-엣지 디스플레이와 물리 홈버튼이 제거된 아이폰 X 스타일의 디자인이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지만, 애플이 저가형 아이폰을 소개하고자 한다면 이 기능들은 현실성이 없다.



렌더링은 마치 아이폰X 를 연상시킨다. 기기 상단에는 노치(notch)가 있다. 노치의 크기가 필요한, 페이스ID 센서를 지원하지는 않지만, 터치ID 물리 홈버튼 마저 없다면, 아이폰 SE 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인증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 디자인에 관하여는 신중하게 의심을 하여야 한다. (희박한 '가능성' 으로, 터치 ID의 디스플레이 하단 '적층' 이 있겠으나, 매우 가능성이 낮다.)



노치를 수용 할 만큼의 상단 크기가 충분하다고 할 지라도, 페이스 ID와 트루뎁스(TrueDepth) 카메라 시스템은, 현재 애플의 최하 $999의 아이폰X에만 탑재된 고가의 부품들을 필요로 한다. 제조원가와 부품 가격들을 감안한다면, 우리는 전통적으로 엔트리 레벨 모델이었던 아이폰 SE 버전에 이러한 기능을 도입 할 것이라고 생각치 않는다. 따라서 위 렌더링을 회의적으로 보는 것이 최선이다.


다수의 프로토타입?


일본 사이트인 Mac Otakara에서는 아이폰 SE 2세대가 아직까지 생산조차 되질 않았다고 말하였으며, 애플이 가을 출시를 앞두고 최종 디자인을 결정 중이라 말하였다.


그러나 이같은 가능성은 희박하다. 애플이 6월 WWDC 2018이 아닌, 가을 출시를 앞두었다면 현 시점이 5월임으로 가까운 시일내에 생산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이미 디자인은 결정되어졌어야 한다.


여전히, Mac Otakara에서는 애플이 다수의 프로토타입들을 고려중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이들 중 적어도 하나는 아이폰X의 디자인이 될 것이고 다른 프로토타입들은 글래스백을 제한다면 현재의 아이폰 SE 1세대와 디자인적으로 유사하다고 말하였다.


기타 루머들


대만의 부품 제조업체로 부터 입수한 소스에 근거한 루머로써, 시장 조사 기관인 TrendForce에서는 애플이 2018년에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타겟으로 한 새로운 아이폰 SE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아이폰 SE 2세대" 는 인도 남부에 위치한 방갈로르(Bangalore)의 대만 제조업체인 위스트론(Wistron)으로 부터 독점적으로 조립될 것이며 현재 일부 아이폰 SE들이 조립되고 있다고 말하였다.


신뢰도와 공신력이 낮은 중국 루머들에 따르면, 애플이 6월 WWDC 2018(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아이폰 SE 2세대를 출시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 주장에 따르면 아이폰 SE 2세대가 아이폰 SE 1세대와 유사한 디자인이 될 것이며, 메탈백과 프레임은 동일하지만, 4.2인치 디스플레이로 약간 더 커질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아이폰 SE 2세대는 2GB RAM, A10 Fusion, 32GB/128GB 저장용량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애플은 2010년 이례로 WWDC 에서 스마트폰을 소개한 전력이 없으며, 아이폰 SE의 디자인을 변경한다는 것은 매우 의심스러운 부분이다. 왜냐하면, 애플은 2018년 9월 출시를 목표로 한 총 3개의 아이폰(OLED 6.5인치 아이폰X플러스, 5.8인치 아이폰X 및 6.1인치 LCD tick and tock) 또한 개발중이기 때문이다. 역시 신뢰도와 공신력이 낮은 DigiTimes 서도 2018년 여름에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아이폰 SE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보도한 바가 있다.


의심스럽고 인증되지 않은 루머로 인도 사이트인 Tekz24 에서는 아이폰 SE 2세대가 A10 Fusion, 2GB RAM, 1,2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더 좁아진 측면 베젤, 5백만 화소 전면 카메라, 무선충전을 위한 후면 글래스백이 특징적이라고 특징으로 할 것이라고 하였다.


원문: 'MacRumors'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