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애플의 'Let's Take a Field Trip' 3월 27일 교육 이벤트에서 예상되는 것들


미국 현지시각 3월 27일(화), 애플은 시카고의 레인 테크 칼리지 프렙 하이 스쿨(Lane Tech College Prep High School)에서 2018년도 첫번째 이벤트를 개최 할 것이다. 지난 주 배포되었던 초대장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에서는 "교사들과 학생들을 위한 창의적인 새로운 아이디어"에 초점을 둘 것이다.


이는 2012년 이례로, 애플의 첫번째 교육-중심의 이벤트로써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다. 대부분의 이벤트들에서 우리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 지에 관한 구체적인 루머들을 알고 있는 경향성이 있으나, '교육 이벤트' 로 말미암아 분위기가 약간 더 달아오르고 있다.



여전히, 루머들은 이번 3월 이벤트에서 리프레쉬 될 몇가지 제품군들에 관한 힌트를 주었으며, 그것들 중 일부는 학교들과 교육자들에게 주요 관심사가 될 수 있지만, 우리 모두가 학수고대하는 제품들 또한 있을 것이다. 3월 이벤트에서의 발표될 가능성들은 아래와 같다.


새로운 저가형 아이패드


2017년,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 의 저가형이지만 강력한 대체품으로 디자인 된 5세대 9.7인치 아이패드를 출시하였다. 이 테블렛의 핵심은 '가격' 으로, 엔트리 레벨이 $329에 불과하였다. 그리고 2018년에는, 애플이 '학교' 측에서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새로운 저가형 아이패드를 출시 할 수 있다는 루머가 있었다.


올해 저가형 아이패드는 현재의 9.7인치 아이패드의 엔트리 레벨 보다 무려 $70이 낮은, $259로 책정 될 수 있다.



이 아이패드가 완전히 새로운 기기일지 혹은 현재의 9.7인치 아이패드 보다 단지 가격만 낮은 기기일지가 관전 포인트이다.


새로운 저가형 맥북 또는 맥북에어


저가형 아이패드와 함께, 애플은 아마도 저가형 가격 태그의 노트북의 어떤 종류를 소개 할 계획일지도 모르지만, 이것이 정확하게 어떤 형태일지는 불분명하다.


애플의 계획들에 관하여 종종 정통함을 보여준 KGI 증권사의 분석가인 밍치궈(Ming-Chi Kuo)는 애플이 "좀 더 감당할 수 있는 맥북에어(MacBook Air)"를 개발중이라고 믿고 있다. Kuo는 교육 시장에서 구글 크롬북(Chromebooks)과 경쟁하기에 저가형 맥북 또는 맥북에어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Kuo는 이 저렴한 맥북에어가 현재의 맥북에어 또는 새로운 PC에서 어느 선까지 가격이 인하될 것인가에 관하여는 언급하지 않았으며 잠재적 스펙(specs) 또한 언급하지도 않았다.


애플이 맥북에어를 출시했던지가 오래되어 현재의 맥북에어가 구식이기 때문에, 만약 Kuo의 예상이 맞다면, 프로세서와 내부 주요 부품들에 상당한 업데이트가 될 수 있다.


또다른 루머들에 따르면, 저가형 맥북에어의 가격대가 $799~$899가 될 것이며, 대량 구매가 가능한 학교의 경우 가격 태그가 더 낮을 수도 있다.


신뢰도와 공신력이 낮은 DigiTimes에서는 애플이 "엔트리-레벨 13인치 맥북" 을 연구중이며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이라고 하여 혼선을 주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맥북에어를 업데이트 하게 되면 가격대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현재의 12인치 맥북 라인업을 감안한다면 DigiTimes 주장은 설득력이 낮게 된다. 이처럼 DigiTimes의 맥북에어 라인 또는 맥북 라인에 대한 주장은 불분명하다. DigiTimes의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노트북의 가격대는 $999로 루머의 맥북에어 보다 가격대가 높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블롬버그(Bloomberg)에 따르면 애플이 $1,000 이하의 새로운 맥북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의 맥북에어 라인업을 단종시킬 것이라고 말하였으나, 보도에서 말한 기기가 현재의 맥북에어 제품군에 해당될지 혹은 12인치 맥북 라인업에 속해있는지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블롬버그가 말한 기기가 3월 이벤트를 말하는 것인지에 관하여도 알 수 없다. 애플이 3월 이벤트에서 발표 할 가능성도 있지만, 6월 WWDC 까지는 맥과 관련된 뉴스들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에어파워와 에어팟 무선 충전 케이스


에어파워(AirPower)가 교육 기관들에 판매될 가능성의 액세서리는 아니지만 3월 이벤트에 출시 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으며, 애플이 3월 이벤트에서 일반 대중들이 관심을 가질 제품들 또한 선보일 수도 있다.



에어파워는 지난 2017년 9월 이벤트에서 아이폰X,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와 함께 처음으로 발표된 Qi 기반의 아이폰, 애플워치3세대 및 에어파워를 하나의 엑세서리로 최대 3개까지 동시에 충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무선 충전 매트이다.


에어파워와 함께, 애플은 새로운 무선 충전 기능을 제공 할 에어파워 충전 케이스 또한 소개 할 것이다. 에어팟이 에어파워 매트를 통해 충전이 용이해질 것이다.


기존 에어팟 유저들은 새로운 충전 케이스를 따로 별매해야 하며, 새로운 에어팟 구매자들에게는 에어팟 충전 케이스가 포함될 것이다.



우리는 '에어파워' 에 대해 애플의 가격 정책이 어느 선일지 모르지만, 루머에 따르면 약 $199에 이를 것이라고 제안되었다.


저가형 애플펜슬?


애플이 교육에 초점을 둔 이벤트에서 새로운 애플 펜슬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실제 정황은 없으나, 3월 이벤트를 위해 발송 되었던 '초대장 디자인' 은 '애플펜슬로 그려진 것' 처럼 보여지고 그것이 힌트가 될 수 있다.



애플이 새로운 저가형 애플 펜슬을 도입할 가능성이 있다. 저가형 애플펜슬은 새로운 저가형 아이패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실제로 학교들에 어필 할 수도 있다.


오늘 새벽, KGI 증권사의 분석가 밍치궈(Ming-Chi Kuo)는 새로운 저가형 아이패드에서 애플펜슬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였으나, 기존의 애플펜슬을 지원할 것인지 새롭고 보다 합리적인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 있는지에 관하여는 아직 불분명하다.


이번 3월 이벤트에서 애플펜슬 발표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애플이 새로운 2018 아이패드 프로를 공개할 때 애플펜슬의 업데이트 또한 기대할 수 있다. 우리는 6월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또는 3/4분기 9월 이벤트에서 새로운 아이폰들과 함께 공개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만약 저가형 아이패드가 저가형 애플펜슬로 연동된다면, '저가형 스마트 키보드' 를 추가적으로 지원할 수도 있다. 애플펜슬 처럼 키보드 입력장치를 저가형 아이패드에 추가한다면 학생들에게 많은 생산성이 더해진다.


아이폰X 새로운 색상?


애플이 3월 이벤트를 통하여 '교육' 과 관련이 없는 제품들을 꼽자면, 아이폰X,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의 새로운 색상을 볼 수도 있다.


일명 "블러쉬 골드(Blush Gold)" 아이폰X에 관한 루머들이 있었고, 이번주에는 루머의 블러쉬 골드에 관한 컨셉 이미지가 올라왔다. 애플은 아이폰X 출시 당시 실버와 스페이스 그레이 2가지 색상만을 제공하였으며 새로운 색상은 아마도 mid-season에 새로운 업그레이드에 관한 구매 요소가 될 수 있다.



2017년 3월 이벤트에서는 에이즈 퇴치를 위한 기부 제품군인 (PRODUCT)RED 아이폰을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에서 선보였다. 애플이 "블러쉬 골드" 또는 제3의 다른 새로운 색상을 선보인다면 올해 3/4분기 9월 이벤트가 될 것이며 3월에는 (PRODUCT)RED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및 아이폰X로 같은 계획을 할 수도 있다.


아이폰 SE 2세대?



우리는 새로운 "아이폰 SE 2세대(iPhone SE 2)" 에 관한 루머들을 듣고 있으며, 아마도 아이폰X,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를 건너 뛴 유저들에게도 관심이 될 것이다. 새로운 아이폰SE를 볼 수도 있을 것이지만, Kuo는 3월 이벤트에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몇몇 부품 공급업체들과 루머들의 출처에서는 아이폰 SE 2세대가 업그레이드 된 내부 부품 및 기타 스펙들이 있을 것이라고 정황을 제안하였으나, KGI 증권사의 분석가인 Kuo는 애플이 9월에 계획된 3개의 아이폰(5.8인치 아이폰X 후속 모델, 6.5인치 아이폰X 플러스 및 6.1인치 저가형 LCD 아이폰 플러스)에 관한 개발을 감안 할 때, 2018년에 애플이 아이폰SE를 선보이기 위한 충분한 개발 여력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


올해 3월 이벤트에서 아이폰SE의 리프레쉬가 될 '타이밍' 이다. 왜냐하면, 아이폰 SE의 포지션에 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아이폰 SE는 故스티브 잡스가 한손 조작의 마지노선이라고 고집하였던 작은 크기의 4인치로 애플 유저들에게 추가 구매, 비슷한 가격에 하이엔드 스펙을 제공하는 중국 안드로이드 OEMs 및 주요 경쟁업체인 삼성, LG 등의 프리미엄 기기들에 관한 견제를 목적으로 한다.(혹자들은 '인도' 를 포함한 제3국을 말하지만, 실제로 인도에서는 아이폰SE의 가격은 대량 판매를 하기에는 너무 비싸고 인도의 부유층들 또한 저가형 아이폰을 쓰지 않는다.) 그러나 '테크놀로지 퍼스트' 로 2~3년은 앞선 기술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안드로이드 경쟁업체들의 플래그십들이 관심 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시장 상황 변수가 고려되야 한다. 애플이 교육 및 학생들을 위한 저가형 맥북, 아이패드, 애플펜슬에 이어 아이폰까지 선보일지 않을지는 확신하기 어렵다.


새로운 아이폰 케이스들과 애플워치 밴드들


애플은 이미 새로운 색상의 봄 컬렉션(Spring Apple Watch Bands)을 발표하였다. 이 컬렉션들은 3월 이벤트 이후 판매될 수 있다. 현지시각 3월 27일(한국 시간 3월 28일 새벽) 발표될 때, 애플이 다음달 '말' 정도에 출시 될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iOS 11.3 정식 배포와 클래스킷 프레임워크


애플은 봄에 iOS 11.3을 출시할 것이라고 약속하였다. iOS 11.3은 현재까지 6번의 베타 버전이 배포되어 있으며, 애플 개발자 계정이 없는 일반 유저들 또한 퍼블릭 베타로 미리 설치해볼 수 있다. 3월 24일 기준까지 GM(Gold Master) 버전의 iOS 11.3은 아직 출시되지 않않음으로 3월 28일 새벽에는 iOS 11.3 공식 출시 대신에 GM 버전을 먼저 사용 할 수도 있다.


iOS 11.3에는 논란의 '배터리 게이트(배터리 성능 저하에 따른 퍼포먼스 저하)' 문제 해결 외에도 새로운 클래스룸2.2(Classroom 2.2) 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앱은 교사의 학생들 지도에 있어 강력한 티칭 보조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클래스룸2.2 및 클래스킷(ClassKit)은 애플이 크게 다루거나 발표되어오지 않았음으로, 이것이 (3월 이벤트의 주제가 교육과 학생이기에)초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iOS 11.3은 아이클라우드 메시지, ARKit 1.5, 새로운 애니모지(Animoji) 및 배터리 성능 기능 등과 같은 다양한 업데이트와 기능들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기기 퍼포먼스와 관련하여 배터리와 배터리 상태를 보다 잘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기타 교육과 관련된 발표들


교육과 관련된 이벤트 임으로, 기타 교육과 관련된 발표들을 기대하도록 하자. 애플은 학생들을 위한 자사의 '누구나 할 수 있는 코딩(Everyone Can Code)' 커리큘럼에 관한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애플은 초등학교 ~ 고등학교를 위한 코딩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풀타임 코딩 코스인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를 위한 'App Development With Swift' 커리큘럼(애플이 직접 발간한 Swift 앱 개발 튜토리얼) 또한 제공한다.



애플이 이벤트를 개최 할 예정인 레인 테크 칼리지 프렙 하이 스쿨(Lane Tech College Prep)은 일리노아 주 시카고의 50만명의 학생들에게 Everyone Can Code 프로그램을 12월 발표된 것으로 소개되었다. 랜 테크의 학생들은 애플의 Swift 프로그래밍 언어로 앱을 만드는 방법을 배웠다.


기타 세부사항들


위에서 언급하였던 것들이 모두 애플의 3월 교육 이벤트에서 소개 될 것 혹은 소개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지만, 적어도 이들 중 일부는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애플은 자사 교육 이벤트를 생중계로 제공 할 계획은 없지만, 이벤트가 끝나면 애플의 이벤트 사이트와 TV 및 아이튠즈 팟캐스트에 동영상이 업로드 될 것이다. 아마도, 이전까지 대부분의 매체들이 그러하였듯이 라이브 블로그(실시간 업데이트) 또는 라이브 소셜네트워크 계정들을 통해 애플의 3월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도 있다.


번역 원문: MacRumors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