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iOS 9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3가지 사용 방법

T.B 2015. 12. 5. 21:17


iOS 9에서는 총 3가지 멀티태스킹을 지원합니다. 슬라이드 오버(Slide Over), 스플릿뷰(Split View), PIP(Picture in Picture) 로, 이중 스플릿뷰는 아이패드 에어2 이상만 지원합니다. 만약, 자신이 탈옥된 기기를 사용중이라면 Splitify 를 설치하여 쉽게 애플이 제한해둔 틀(Jail) 을 깨부술(break)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는 탈옥은 아니고, 그간 아이패드 에어2와 아이패드 프로만 지원하는 기능인 스플릿뷰 때문에 관련 트윅이 나오기를 잠시 홀드 해둔 순정 iOS 9에서 지원하는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3가지 사용 방법 입니다.


■ 지원기종


. 아이패드 에어2, 아이패드 프로: 모든 기능 지원

. 아이패드 에어1, 아이패드 미니2~3: 스플릿뷰를 제외한 모든 기능 지원

. 이아 아이패드2까지: 퀵타입과 트랙패드만 지원


1. 슬라이드 오버(Slide Over): 슬라이드 오버는 아래의 화면 처럼 (우)측에 아이패드 기종 별로 일부 앱들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자면 웹 서핑을 하면서 (아이폰과 연속성으로 연결된)문자를 보내거나 메일을 확인하거나 메노를 작성할 수 있다.



※ 순정 iOS 에서는 애플 디폴트 앱(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만 사용 가능하지만 Splitify를 쓰면 설치된 모든 앱을 쓸 수 있습니다.


2. 스플릿뷰(Split View): 말 그대로 Split(나누다, 분할하다.) + View(보다) = 화면을 분할하여 보는 기능이다. 예를 들자면 아이패드 에어2 이하 기기에서는 슬라이드 오버 상태에서 작은 화면으로만 앱을 실행할 수 있는데 vs. 아이패드 에어2 이상에서는 이를 아래와 같이 끌어서 멀티태스킹으로 실행한 앱이 차지하는 영역을 더 늘릴 수 있다.



3. PIP(Picture in Picture): 동영상을 뛰어 놓은 채로 재생하면서 다른 앱을 구동할 수 있는 기능이다. 탈옥 유저들은 이 기능을 iOS 7 부터 Ryan Petrich의 VideoPane 으로 써왔던 기능이기도 하다.



다만, VideoPane이 유투브를 포함하여 모든 서드-파티의 PIP까지 지원하는 반면 iOS 9의 PIP는 비디오 앱과 일부 국내 서비스('네이버 캐스트' 동영상, 단 네이버 캐스트 동영상은 브라우저를 닫으면 동영상도 함께 종료된다.


※ 유투브 동영상을 PIP로 봐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참고유투브 동영상을 PIP 모드로 감상하는 방법)



동영상 플레이어에 위와 같은 표시가 있다면 PIP를 지원하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iOS 9에서 아이패드에 지원하는 멀티태스킹 3가지 입니다. 스플릿뷰(Split View)가 사실상 완전한 멀티태스킹이라 할 수 있습니다만, 안드로이드 처럼 편리하지는 못합니다


기타 iOS 9 부터 아이패드에 지원하는 기능들은 총 2가지 입니다.


4. 퀵 타입(Quick Type): 복사하기, 붙여넣기, 첨부파일 추가, 텍스트 형식 지정과 같은 기본 기능들이 (좌측 아래)키보드 상단 바로가기 줄에 표기된다. (우측 아래) B, I, U는 볼드체, 이탤릭체, 밑줄 단축키다.



5. 트랙패드(Track Pad):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점으로, iOS 9 부터 아이패드에서는 트랙패드를 쓸 수 있다. 화면 아무 곳에나 2손가락을 대고 방향을 슬라이드 하면 자유롭게 커서를 이동할 수 있다.


※ 아이폰6S/6S 플러스는 트랙패드를 '키보드 상'에서 감압감지센서 연동으로 지원됩니다. 만약, 현재 탈옥 된 iOS 기기를 사용중이라면, 탈옥 강좌를 참고하여 새 아이폰6S, 6S플러스, 아이패드 프로에서 새롭게 추가된 모든 기능을 구형 기기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