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터치ID 리스프링 증상 센서 결함인가 버그인가

T.B 2013. 12. 11. 20:52


애플이 세계 최초로 생체 지문 인식으로 도입한 터치ID(Touch ID)는 단연 화제였다. 매번 비밀번호 4자리가 누르기 귀찮아 탈옥(Jailbreak) 후 lockdown pro 혹은 Applocker 를 사용해왔다.


당연히 락스크린은 잠그지 않았어도 개인정보 혹은 사생활에 관련된 앱 혹은 폴더만 부분적으로 락을 걸어두는 것이 애플이라는 기업의 철학인 '한손 조작'에도 더 어울리는데 왜 애플이 이런 기능을 추가하지 않는 것인지는 의문이다.


터치ID는 이런 의문과 불편함을 '말끔하게' 해결했다. 터치ID를 통해 한손으로도 쉽게 락스크린을 해제할 수도 있고 앱스토어에서 매번 아이튠즈 계정 비밀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설정 → 일반 → Touch ID 및 암호'에서 '간단한 암호'를 비활성화 하여 숫자와 문자와 기호를 조합하여 복잡한 암호를 손가락 만으로 언락할 수도 있게 됐다.


그런데, 이 터치ID가 '말썽'이다. 터치ID를 이용하여 지문 인식으로 잠금화면을 해제하는 순간 스프링보드(springboard)가 리스프링(respring)된다. 더욱이 리스프링하면 문제가 앱스토어에서 다시 암호를 입력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이게 어쩌다가 한번씩이면 덜 불편하겠으나 그렇지가 않다.


리스프링인지 리부팅인지 정확하게 모르지 않냐? 라고 반문한다면 터치팟1세대 부터 쭉 iOS를 사용해왔고 요즘에야 넥서스5가 있긴 합니다만 iOS 단일기종으로 근 4년간 블로그를 운영해온 마당에 리부팅과 리스프링을 구분 못할까봐요? 라는 것은 논외로 두고라도 아이튠즈에 연결한 상태에서 테스트 결과 '장비'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 '동기화'도 그대로 유지가 되니 리스프링(respring)이 확실하다.


리스프링은 주로 탈옥 사용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불필요한 테마 혹은 글꼴, 지나치게 리소스를 차지하는 트윅'에 의거 가용램 부족일 경우 발생하는 증상이다. 1GB RAM을 탑재한 아이폰5S에서 터치ID가 리소스를 얼마나 차지하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겠으나. 'OS 혹은 센서 결함' 이라는 가설을 세워봤다.



'시스템 충돌'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DFU 복원을 몇번 해봤는데 증상은 여전했고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애플코리아 기술지원팀에 '이와 같은 증상이 혹시 보고된 적이 있냐?' 라고 물었지만 애플코리아 기술지원팀은 '비슷한 증상이 보고되지는 않았다. 원하면 새 제품으로 교품(30일이내 환불)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애플코리아 고객센터에 문의결과 출고된 제품은 '5일 안에' 새제품으로 교환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날씨도 추운데, 전/후면 액정까지 죄다 붙여놨는데, 이걸 또 바꾸고, 또 필름을 붙이러 나가자니' 귀찮기도 하고 혹시 이런 증상이 다른 사용자들에게서도 발견되나? 싶어 확인해본 결과


1. 우선 국내에서도 '클리앙'이라는 사이트에서 이같은 증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via 1, 2) 의외로 많은 유저들이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는 중이었다.


2. 그렇다면 해외 유저들은 어떨까? 싶어 'Touch ID Unlock Respring' 이라는 키워드로 찾아본 결과 iOS7에서 random reboot / respring 증상이 발견됐고(via) US apple forum에서는 iOS 7.0.3 부터 이같은 문제점이 크게 이슈화 된 적이 있다.(via)


우리 애플코리아 기술지원팀은 참 친절은 한데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무능한' 것인지(참고) '애플이라는 기업 정책'이 원래 그런것인지 '단순히 담당자 분께서 실수를 하거나, 잠시 기다려 달라고 찾아보더니 못찾은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iOS의 성지라 불리는 macrumors forum은 둘째 치고라도 US apple forum에서까지 화제가 된 적이 있는 이 문제에 관해서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신빙성이 떨어진다.


무슨 단점이 없는 완전 무결한 우주 최고 성능 무결점의 스마트폰 갤럭시도 아니고, 문제가 있다면 '버그가 맞다. 현재 이와 같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고 조속한 시일내에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가 맞는 태도인 듯 한데 애플이 원래 그런 기업인지 아니면 애플코리아만 그런지.. 이 포스팅을 애플코리아 기술지원팀에 문의할 생각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