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탈옥없이 아이폰에서 슈퍼마리오를 하자

T.B 2013. 9. 4. 15:07


이전에 소개했던 '탈옥없이 아이폰에 닌텐도DS 에뮬 설치방법'(참고)에 이어 2번째로 '탈옥없이 아이폰에서 슈퍼마리오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화려한 3D와 웅장한 사운드로 무장한 요즘 게임에 비해서 이제 '슈퍼마리오(Super Mario)'는 고전 중에서도 한참 고전이 됐다. 어렸을 적 마더께서 오락실 다니지 말라고 제믹스(Zemmix, 대우에서 출시했던 가정용 콘솔 게임기)와 함께 게임보이(Gameboy, 한국 출시명은 미니컴보이)를 사줬는데 그 당시 하던 게임을 GBA(Game Boy Advance, 20대 꺾이기 전에 출시됐던 것으로 기억)로 했을 당시에 타이틀이 약간 달랐지만 어릴적 추억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20대 꺾이고 얼마 후 PSP(PlayStation Portable)가 출시되면서 어디갔나 잃어버린 -_- 게임기지만, 지금도 가끔씩 PC(참고)나 닌텐도로 마리오 게임을 할 때마다 어릴적 생각도 나고 GBA 생각도 나고는 한다.


기존에 아이폰에서 슈퍼마리오(Super Mario)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었다. 탈옥(Jailbreak) 후 NES(참고) 등의 에뮬레이터를 설치하던지 앱스토어에 등록됐던 아이폰발 슈퍼마리오라 불리는 'Monino'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Monino는 엄밀히 말해서 Fake Mario로 레알 슈퍼마리오와 그 스토리가 다르다. 그러나 슈퍼마리오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그대로 등장하고 게임 진행방식도 사실상 슈퍼마리오와 같았기 때문에 현재 저작권 문제로 스토어에서 내려간 상태다.


먼저 요즘 '최신 스마트폰의 최신 어플의 최신 그래픽'을 상상하는 분들께 'Warned' 하나 하자면, 실망감이 클 수도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밝혀둔다. 10년도 더 전에 출시됐던 GBA와 최신 스마트폰의 퍼포먼스가 비교 될 리가 있나 -_-



(이런 화려한 퍼포먼스를 기대했다면 차라리 닌텐도 콘솔 게임기를 구매하던지 PC용 MAME 게임을 10버튼 조이스틱으로 즐기는 편이 낫다.)


STEP1. Safari를 열고 'GitHub' 에 접속한다. 아이폰으로 이 페이지를 보고 있다면 https://github.com/rileytestut/GBA4iOS 을 클릭하여 접속한다. (잠깐! 링크 바로 클릭하지 마시고 한국말은 끝까지 들어봐야...)


STEP2. README.md 를 클릭하면 'Install'  항목이 나오고 바로 설치하면 끝나야 '정상'이다. 그런데, 현재 서버에 문제(컨텐츠 저작권 침해 관련)가 생겨서 GBA4 개발자가 소개한 웹사이트('this website' )에 접속하여 설치하는 수 밖에 없다.



cf. 설치 후 GBA4 아이콘과 설치 아이콘 2개가 생성된다면, 앱이 설치되는 동안에 설치 과정을 다시 진행한다. 바로 재 다운로드와 함께 프로세스를 시작시키면 설치 아이콘을 삭제할 수 있다.


STEP1. 'this website' 를 클릭하면 Emu4iOS 로 이동한다. 여기서는 이동의 편의성을 위해 링크를 걸어두기로 하자. http://emu4ios.weebly.com/downloads.html 이동 후에는 화면을 아래로 내린 다음(scroll down) 'Choose Application' 을 클릭한다.



STEP2. 메뉴에서 'GBA4iOS' 를 클릭한 다음 팝업창에서 '설치' 를 선택하면 GBA4 설치를 마칠 수 있다.



여기까지가 '탈옥없이 아이폰에서 슈퍼마리오(GBA 에뮬)를 돌리는 방법'이다. 아이폰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은 '탈옥(Jailbreak)'에서 갈리는 것이 아니라(원채 많으니) '순정 아이폰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아느냐, 애플의 뒷 얘기를 얼마나 잘아냐, 애플의 전망을 얼마나 잘 예측하냐'로 얼마나 더 '가십거리'를 제공할 수 있냐 가 기준이 될 듯 싶다.


요즘 하도 펌로거들이 많아서 너도 나도 탈옥 전문가들 납시셨다. '나는 예전에 탈옥 정말 어렵게 했다. 요즘 탈옥 참 쉽죠잉~' ☜ 이러고 자빠졌는데 정작 그때 탈옥 어땠는데? 물어보면 탈옥에 탈짜도 모른다.(고 하는 이유는 뭐 나왔다 하면 배껴쓰시느라 바쁘셔서 얘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하고, '최적화' '안정화'라고 글 써 자빠져놓고 남의 전화기 벽돌 만들어놓기가 일수다.) '도대체가 그때 그 시절 탈옥이 어땠길래 그러는데?' 궁금하다면 (참고)하길 바란다.


cf. 여담으로,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서 뜬금없이 블로그에 소개하지도 않은 어디서 이상한 글 보고 '아이폰 이상해요 ㅠ' 라며 해결해달라고 하시면... -_- ☞ (참고)



(GBA4iOS 로 구동한 컨텐츠 퍼포먼스로 화면이 작기는 하지만 GBA의 '추억'을 느끼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이전 글(참고)에서 'CoolROM' 을 소개했더만, '불법 저지르라고 조장하는거 아님?' ☜ 이러시는데 -___-ㅋ ① 불법이란 '행위'가 있을 때 불법이고 ② 학습을 목적으로한 테스트는 불법에 해당되지 않으며 ③ 글에 분명하게 illegal 행위에 관한 경고 문구와 함께 합법적인 사용방법을 남겨뒀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얘기가 나오니, '선택은 늘 본인의 몫이고 한 두살 먹은 애가 아니라면 선택에 따른 책임도 본인의 몫이다.'라는 주의지만, GBA에 관한 컨텐츠 정보는 언급하지 않기로 했다.


개인적으로는 순정 아이폰 활용 보다는 '탈옥'을 선호하지만, 개인적인 성향으로 타인을 '나와 다름이 아닌 옳고 그름의 잣대'로 판단하지 않기에 탈옥없이도 아이폰을 활용할 수 있는, 남들이 잘 소개하지 않는 '탈옥없이 시리즈'(라고는 했으나 앞으로 몇가지 더 소개할 지 말지는 생각만 하는 중..) 중 하나로 GBA에 관한 글을 남겨본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