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탈옥없이 아이폰에 닌텐도DS 에뮬 설치방법

T.B 2013. 9. 2. 14:23


iOS 기기 활용도를 높이자면 일단 '탈옥(jailbreak)'을 권장한다. 탈옥이란 꽁짜 앱 쓰면서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 = 범죄질' 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이 제한해 둔 틀(jail)을 깨부수는(break)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그렇지만 '너 탈옥도 안했는데 아이폰쓰니까 x도 모르는 앱등이?' 라는 논리는 아니다. IT와 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는 법이니 개인적인 성향으로 타인을 '나와 다름이 아닌 옳고 그름의 잣대'로 판단하는 행위는 옳지 않다.


일반 사용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탈옥 없이 할 수 있는 것들도 많다. respring(인터넷 상에서 '팁'이라고 돌아다니는 '언어 설정 변경' 정도로 가용램을 확보할 수는 없다. 그짓 하고 있느니 차라리 Battery Doctor 를 사용하는 편이 낫다.), MAME Roms 사용, 몇가지 트윅(tweak) 사용, 안쓰는 앱 숨기기, 홈화면에 빈칸 만들기 심지어 일부 '테마'까지도 쓸 수 있다.


cf. Cydia Store에 '金山电池医生'라는 이름으로 먼저 등록됐던 Battery Doctor는 현재 정식으로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앱스토어에 등록된 짝퉁 iCleaner(원래 Cydia에 등록된 iCleaner와 개발자도 다르고 기능도 형편없다.) 정도가 아닌 Cydia에서 볼 수 있던 기능들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다.


차차 기회가 되면 소개하던지 하고, 이번에는 탈옥없이 아이폰에서 에뮬레이터를 돌릴 수 있는 2가지 기종 포터블 게임기인 Nintendo DS 와 GBA(Game Boy Advance) 중 Nintendo DS Emulator 설치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STEP1. Safari 브라우저를 열고 'angelxwind.net' 을 입력한다. 현재 iOS 기기로 이 글을 읽고 있다면 http://angelxwind.net 을 클릭하면 되겠다. 페이지 이동 후에 브라우져 화면을 아래로 내려(scroll down) 'nds4ios' 링크를 클릭한다.



STEP2. 페이지가 넘어가면 아래의 화면에서 'Download'를 클릭한 후 화면을 아래로 내려 'Install nds4ios (Stable) via OTA'를 클릭한다.



STEP3. nds4ios 설치 유무를 묻는 팝업창이 뜨면 '설치' 를 클릭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홈화면에 ndsios 아이콘이 형성되고 '계속'을 누르면 아이폰에서 탈옥없이도 닌텐도DS 에뮬을 사용할 수 있다.




'터치'가 가능한 스마트폰 특성상 닌텐도DS로 출시된 대부분의 컨텐츠를 즐길 수는 있다. 자신이 보유한 닌텐도DS롬을 컨버전하여 아이폰에서 사용중이라면 얘기가 다르지만, CoolROM 과 같은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여 사용한다면 '불법'에 해당되며 모든 법적인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밝혀둔다.


탈옥(Jailbreak) 사용자라면, 굳이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다. 그냥 'http://cydia.angelxwind.net/' 을 Source로 추가한 후 nds4ios를 검색하여 설치하면 된다. (매번 하는 말이, 애플의 2가지 진리는 화이트와 탈옥..)


iOS 6.1.2(3)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iOS 7 beta 6 에서는 '튕김 현상'이 있으니 자신의 OS 버전부터 확인하자.


여기까지가 탈옥 혹은 탈옥없이 아이폰에 닌텐도DS 에뮬레이터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탈옥이 내 돈 주고 구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제한해둔 틀을 깨고 기기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맞는데, 그렇다고 '능사'는 아니다. 탈옥없이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수도 없이 많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수도 없이 많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