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탈옥 후 화이트 아이콘을 수정하는 또 다른 방법 iRetiner

T.B 2012. 6. 15. 19:02


iOS 5.x 에서의 탈옥 후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화이트 아이콘(Wihte Icons)입니다.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혹시 뭐가 잘못된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왠지 영 찜찜한 것이 사실입니다.


화이트 아이콘이 생기는 이유는 5.x 탈옥 버그로 springboard상의 cache가 남기 때문입니다. 이게 꼭 5.x 뿐만 아니라 이전에도 발견됐던 증상입니다만 5.x에서 유독 잦아졌습니다. 그간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렸던 화이트 아이콘 수정 방법은 총 5가지로


1) respirng

2) iWipe Cache 를 이용하는 방법(참고 1, 2)

3) iCleaner(참고)

4) Springtomize 2(참고)

5) springboard cache와는 무관하며 반탈옥 또는 준탈옥 관련(참고 1, 2) 이 있으며

6) fsWipeCache(ModMyi, Free)와 오늘 소개해드릴

7) iRetiner를 이용하는 방법까지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iRetiner(ModMyi, Free) 원래 스프링 보드상의 아이콘에 레티나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적용시켜서 선명도를 높여주는 트윅으로, 원래 기능은 retina-device에만 해당되는 트윅이 되겠습니다. 설치 후 홈화면이나 Extensions 설정에 등록되지 않으며 Terminal을 이용한 Command Line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SSH 클라이언트나 Mobile Terminal을 실행 후 'iRetiner'를 입력한 후 실행(return) 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iRetina의 기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자신이 iRetiner의 원래 기능인 레티나 해상도 미적용 아이콘에 레티나 해상도를 적용하고 싶을 때 이 방법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iRetiner는 버그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 모든 아이콘이 사라지거나 화이트로 바뀔 수도 있다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Terminal 사용에 익숙치 않은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iRetiner GUI(BigBoss, Free) 입니다. iRetiner GUI는 iRetiner의 기능을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쉽게 Graphic User Interface를 추가하여 설치 후 홈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기능은 iRetiner와 동일하고 차이점은 Option > Fix white icons > Fix white icons를 클릭하면 springboard상의 cache를 수정한 후 자동으로 respring 되며 화이트 아이콘을 수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붉은색 틱 포인트로 쓰여 있는 경고문으로 Note: This doesn't work if your cydia icon is white or any of your cydia app is white(만약, 시디아나 시디아 앱이 화이트가 아닐 경우 작동시키지 마라.)는 문구입니다.


즉, 개발자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Cydia를 포함하여 Cydia Apps에만 해당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자신이 호기심에 Fix white icons를 눌렀을 경우 iOS 기본 앱이 화이트 아이콘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때는 sprintomize 2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아이콘을 해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respring'입니다. respring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2번 3번 리스프링 또는 리부팅해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보통 springtomize 2 > iRetiner 정도 해보시면 대부분이 해결 될 것입니다. 화이트 아이콘으로 매번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기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UPDATE 트위터 아이디 @oldp1ano 님께서 8)번째 방법을 제보해주셨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