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주간 총 수면량과 체지방 증가 간 상관 관계


The Truth About Catch-Up Sleep

수면 보충에 관한 진실



주말에 잠을 몰아 자면 주중의 불면증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여러분을 그냥 더 살만 찌게 만들까요? 과학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Sleep and Weight Gain

수면과 체중 증가와의 관계


잠을 자지 않는다면, 증량 또는 감량 모두 할 수 없습니다.


최근 메타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7시간 ~ 9시간 수면이 필요하고 6시간 이하로 잠을 자게 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건강 문제로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주 동안 필요한 총 수면 시간은 얼마가 필요할까요? 연구원들이 "catch-up(무언가 부족한 것을 잡아 채워 올린다는 뉘앙스)" 수면이라 부르는 주말에 잠을 몰아잔다면 주중에 부족한 수면 시간을 보충 할 수 있을까요?


새로운 연구결과로 부터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연구진들은 BMI(신체질량지수) 와 주말에 잠을 몰아자는 생활 습관 사이에서의 관계가 있는지를 알고 싶어했습니다. 수면 부족은 체지방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요. 만약 실험군이 주말에 잠을 보충했을 때 그들은 살이 덜찌고 날씬할까요?


The Study


수면 부족은 그렐린(ghrelin) 호르몬의 증가와 랩틴(leptin) 호르몬의 감소를 야기시켜 비만 위험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식욕을 늘림으로써 칼로리 섭취량 증가 및 저퀄리티(piss-plor) 포도당 사용을 초래합니다. 좋지 않죠.


이 새로운 연구에서 연구진들은 총 2,386명을 임상 대상으로 설정했습니다. 수면 습관을 분석한 후, CUS(catch-up sleepers, 주말에 잠을 몰아자는 사람들) 또는 non-CUS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The Results


주말에 잠을 몰아잤던 CUS 그룹은 non-CUS 그룹 보다 더 낮은 BMI를 보였습니다. CUS 그룹은 주중에는 잠을 덜 자지만, 주말에 잠을 잠으로써 주간 총 수면량에 있어 더 많은 수면을 취합니다.


What This Means to You

당신에게 의미하는 바


연구진들은 "주말에 보상적 수면 증가(compensatory sleep extension)로써 만성 수면 부족으로 인한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고 결론 내렸습니다.


가능하다면, 주중에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주중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다면 주말에 잠을 잠으로써 주간 총 수면량을 늘리고 체지방 증가 위험을 줄이도록 하세요.


원문: T-Nation


Reference


1. Im HJ, Baek SH, Chu MK, Yang KI, Kim WJ, Park SH, Thomas RJ, Yun CH. "Association between Weekend Catch-up Sleep and Lower Body Mass: Population-Based Study" Sleep. 2017 May 19. doi: 10.1093/sleep/zsx089. Epub ahead of print.


고려대, 서울대, 충북대, 한림대, 순천향대, 연세대, Beth Israel Deaconess Medical Center 에서 나온 '논문입니다'. 주중에 부득이하게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주말에 주간 총 부족한 수면량을 보충해보세요. 살이 찔 때도 빠질 때도 자는 중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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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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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파란어흥 2017.08.20 06: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말에 하루정도는 늦잠자도 되잖아요~^^;
    수면부족이 비만과 관련도 있었네요~
    답글은 매번 쓰지 않지만, 포스팅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 BlogIcon T.B 2017.08.20 06: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 내용이 워낙 이질적이라 -_- IT/모바일로 치자면 탈옥이나 루팅이니 말이죠 ㅎㅎ 늘 대중성에 관해서는 생각만 하는 중이랍니다. (굿모닝입니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