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공복 유산소에 관한 미신

T.B 2017. 8. 6. 17:17

아침 식전 공복 유산소에 관한 미신이 드러나다.


이전 부터 밤새도록 위장을 비워둔 다음 유산소를 하게 되면 가장 빠른 속도로 지방 연소를 시킬 수 있다는 이론을 우리 모두가 들어오곤 했다. 과연 사실일까?



1999년, '빌 필립스(Bill Phillips)' 는 12주 만에 몸의 변화를 약속한 밀리언셀러 피트니스 책인 '바디 포 라이프(Body For LIFE)'를 출판했다. (한국어판으로도 번역됐던 '바디 포 라이프' 는 운동 좀 했다는 사람들이면 안 본 사람이 없을 정도의 밀리언셀러였다. 특히, 빌 필립스는 사업적으로도 수완이 좋았는데 Before and After 토너먼트로 현금을 상금으로 걸어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일으켰다. 덕분에 빌 필립스는 TV 출연, 강연 등의 큰 수익을 올렸다.)


그의 유산소 챕터에서 필립스는 아침에 공복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체지방 감량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이론을 제시했다.


그들이 말한 나머지는 역사다. 그 이후로 매일 같이 톰, 딕, 헤리엇은 매일 아침 해가 뜨기도 전에 트레드밀에서 발을 질질 끌다가 그 또는 그녀의 입술에 오트밀 한스푼 가득을 올려왔다.



빌 필립스의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장시간 음식을 먹지 않으면 혈중 혈당이 감소하여 글리코겐(저장된 탄수화물) 레벨이 낮아진다. 이로 인해 당신의 인체가 선택의 여지가 없이 포도당 보다 지방을 더 많이 연료로 의지하여 운동을 하게 된다.


게다가 밤새 단식으로 인해 낮아진 인슐린 수치는 빠른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며, 운동 기간 동안 사용 되는 지방산의 사용을 증가시킨다.


이 전략은 보디빌더나 피지크 선수(피트니스 모델 등)들이 가능한 날씬함을 얻기 위해 시도함으로써 큰 인기를 얻게 됐다. 아무튼, 똑같은 노력을 하는 동안에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키고 싶지 않은 사람은 누가 있을까?



아무튼, 똑같은 노력을 하는 동안에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키고 싶지 않은 사람은 누가있을까?


유감스럽게도, 새벽도 채 되기 전에 체육관에서 좀비 처럼 운동하는 것은 완전히 큰 실수였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아침 공복 유산소와 신진대사 측정


우선, 운동 기간 중에 태운 칼로리 수치만 심플하게 보는 것은 근시안적이다. 당신의 신진대사는 공복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체는 다양한 요소들에 의존하여 지방과 탄수화물을 연료로써 사용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조절한다.


일반적으로, 운동하는 동안 탄수화물을 더 많이 태울 경우, 궁극적으로 운동 후 기간에 더 많은 지방을 태울것이다.[1]


어느쪽이 문제인가


"만약 운동을 하는 동안 적은 수치의 추가적인 지방 연소를 시켰을 때, 한 시간 후에도 그 비율이 그대로 더 큰 탄수화물 사용으로 옮겨 질 수 있을 것인가?"


결국 그것은 조금의 차이도 만들지 않는다. 시간당 기준이 아닌, 신체 보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한 의미있는 관점을 얻기 위해, 몇일 동안 이어지는 지방 연소를 평가해야 한다.


당신이 회의론자라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보다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그래도 손 안에 있는 새가 수풀에 있는 새 보다 낫지 않냐고? 되묻는다면 이 경우는 아니다.


사실, 연구결과에서는 공복 유산소(fasted cardio) 운동을 하는 것이 섭식 상태에서 유산소를 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지방 사용이 증가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매우 낮은 레벨의 훈련 강도에서만 발생한다.


중간 또는 고강도 레벨에서는 공복 상태와 비교했을 때 보다 훨씬 더 많은 지방을 끊임 없이 계속해서 사용한다.


여기까지는 그렇다고 치자. 불행하게도, 인체는 지방산을 연료로 쓰는데 한계가 있다. 다른 말로 말하자면, 운동 할 때 근육에서 사용 할 수 없는 여분의 지방산들이 혈액 속에서 둥둥 떠다니고 있다는 얘기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지방산은 운동 후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로 재합성 되어 다시 지방 세포로 이동한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시간을 과하게 늘린다고 할 지라도 같은 장소를 맴돌 뿐이다.



중간 또는 고강도 레벨에서는 공복 상태와 비교했을 때 보다 훨씬 더 많은 지방을 끊임 없이 계속해서 사용한다.


공복 유산소가 빠른 결과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당신은 아마도 약간에 불과한 추가적인 지방 칼로리라도 더 연소시키기 위해 공복유산소를 하겠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좋은 시도고, 핫 샷(hot shot, 약간 비꼬는 뉘앙스로 아주 잘했다.) 당신도 알다시피, 훈련 정도(강도, 시간 등) 또한 공복유산소 전략에 영향을 미친다.


즉,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경우,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다면, 아마도 지방 사용에 관한 공복유산소의 잇점은 낮은 수준 강도의 운동에서 조차 무시 할 수 있다.


호로비츠(Horowitz)와 동료 연구진들은 훈련 된 피실험 대상자가 느린 걷기와 같은 강도의 최대 심박수 50%로 운동 할 때, 음식을 먹었는지와 관계 없이 연소된 지방의 량에는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다.[2] 


이 결과는 운동 시작 후 90분 동안 유효했으며, 90분 이후 부터는 공복유산소의 지방 연소량이 유리하게 바뀌기 시작한다.


따라서 2시간 이상 트레드밀의 노예로 보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한, 공복유산소는 훈련 강도와 상관 없이 추가적인 지방연소효과를 제공하지 않는다.



EPOC(운동 후 초과 산소 소비량)이 산소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할 때는 공복유산소는 훨씬 더 의미가 없어진다. 일반적으로 "애프터번(afterburn)" 이라 불리는 EPOC는 운동 후 소비한 칼로리를 암시한다.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운동 전 섭취는 EPOC를 상당한 량으로 증가시킨다.[3]


그리고 생각해보자. 운동 후 기간에 소비되는 칼로리의 대부분은 어디로 부터 나올까? 바로 당신의 지방이다.


Take Home Message(꼭 기억해야 할 핵심 사항)


"더 많은 EPOC는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과 같다. 이것은 유산소 운동을 하기전에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거기에는 또한 고려해야 할 요인이 있는데 '강도(intensity)' 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강도 인터벌 훈련(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은 지방 감량에 관하여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 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말한다.(빌 필립스는 실제로 그의 책 바디 포 라이프에서 선호하는 유산소 운동의 유형으로 HIIT를 추천했다.)



공복으로 HIIT 세션에 참여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는가? 아마도, 당신은 꽤 빨리 벽에 부딛혔다는데 배팅하겠다. 높은 레벨의 운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체에서 글리코겐 공급원을 필요로 한다. 공복으로 저장된 글리코겐을 고갈 시킨다면 격렬한 훈련 강도와는 작별 인사(goodbye)를 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운동 중이나 운동 후에 연소되는 칼로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지방 손실율에서 손해를 보게 된다.


이 모든 이유들의 정점에는, 공복유산소는 근육에 이화작용(catabolic)을 일으킬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글리코겐이 고갈 된 상태에서의 훈련은 운동 중 연료로 사용되는 조직 단백질의 량(근손실)을 실질적으로 증가시킨다.[4]


근손실(Protein losses)은 1시간 가량의 공복유산소 동안 연소된 총 칼로리의 10%를 초과 할 수 있으며 이 수치는 공복 상태에서의 훈련 보다 2배 이상의 수치다.[5]


특히 보디빌더인 경우 지방에서 약간의 추가적인 칼로리를 연소시키기 위한 쓸데 없는 시도로 힘들게 얻은 근육을 희생시킬 필요는 없다.


아침 식전 유산소 혹은 비유산소


요약하면 공복시에 심장을 쓰는 전략은 특히 피지크 선수(physique athletes, 보디빌더 또는 피트니스 모델 등)의 경우 확실히 잘못된 것이다.


공복유산소는 잘해봐야 식사 후 운동을 했을 때 보다 신체 구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어떠한 더 나은 점도 없다. 최악의 경우 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때 근손실을 통해서 총 체지방 감량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래서, 만약 운동 전 먹을 것이라면 유산소 운동 전에는 무엇을 먹어야 할까?


이에 관한 답은 몇가지 요인들에 달려있다. 유산소 운동 전의 식사 시간 타이밍이나 개인의 유전학적 특징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엄지를 치켜 들 최고의 룰 이상적인 체중(실제 체중과는 다를 수 있다.) 1lbs 당 약 1/4g의 탄수화물과 1/8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상적인 체중이 200lbs 일 경우 운동 전 식사는 약 50g의 탄수화물과 약 25g의 단백질로 구성되야 한다. 천연 과일 쥬스와 유청 단백질로 만든 쉐이커는 좋은 선택이다. 특히 아침 식전 이른 시간에 유산소를 할 경우 더욱 그렇다.


물론, 많은 영양소들에 관한 각자 개인들의 개별 반응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 권장 사항을 기준으로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References
  1. Hansen K, Shriver T, and Schoeller D. The effects of exercise on the storage and oxidation of dietary fat. Sports Med 35: 363-373, 2005.
  2. Horowitz JF, Mora-Rodriguez R, Byerley LO,and Coyle EF. Substrate metabolism when subjects are fed carbohydrate during exercise. Am J Physiol 276(5 Pt 1): E828-E835, 1999.
  3. Lee YS, Ha MS, and Lee YJ. The effects of various intensities and durations of exercise with and without glucose in milk ingestion on postexercise oxygen consumption. J Sports Med Physical Fitness 39: 341-347, 1999
  4. Blomstrand E, Saltin B. Effect of muscle glycogen on glucose, lactate and amino acid metabolism during exercise and recovery in human subjects. Journal of Physiology. 514:293-302, 1999
  5. Lemon PW and Mullin JP. Effect of initial muscle glycogen levels on protein catabolism during exercise. J Appl Physiol 48: 624-629, 1980.


원문: Bodybuilding.com, by Brad Schoenfeld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