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추운 날씨에 터치ID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T.B 2015. 1. 2. 15:22


애플이 아이폰5S 부터 세계 최초로 지문인식을 지원하는 터치ID는 상당히 편리하다. 잠금화면 패스워드를 일일히 누르지 않아도 되고(복잡한 패스워드를 설정했을 때 유용하다.), 무려(?) 앱스토어 결재시 애플ID에 대한 패스워드를 입력할 때 써 먹을 수도 있다. 이 얼마나 혁신적인가?(iOS 8 부터 '개방성' 이 늘어나 일부 앱에서는 이 터치ID를 이용하여 개별잠금이 가능하고, 특히 1 Password와 같은 end-to-end 암호화 패스워드 관리 앱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iOS 7 당시 발견됐던 문제점은 'TouchID Unlock Respring' 증상(참고 1, 2)이었다. 추운 날씨에 터치ID를 이용하여 잠금해제를 할 때 springboard가 respring되는 증상이다. 이전에 블로그를 통해서 애플 테크니션과 기술지원 상담을 했던 내용을 참고하기로 하자.(별거 없다. 애플 테크니션이 이 내용을 모를리가 없으나, 모르는 척 했을 뿐이고, 당시 crash report를 보내주겠다고 제안했으나 '거부' 했으며, 글에서 지적했던데로 SW적인 문제였다.)


iOS 8에서도 여전히 문제점은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데, 터치ID가 종종 작동하지 않을 수가 있다. 이유는 '온도' 때문인데, 썰 늘어놓지 않고, 결론부터 빠르게 말하자면 '그 온도에 맞는 지문을 새로 등록하면 해결' 된다. 즉, 실내에서도 터치ID에 지문을 등록했을 때 보다 낮은 온도라면 센서가 체온에 의거 그 온도가 될 때까지 간헐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는다. 순정 사용자는 물론, 특히, VirtualHome 을 이용할 경우 불편 할 수도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