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튠즈 완전정복 7편. 아이튠즈로 설정 복구방법

T.B 2011. 4. 24. 16:55
아이폰을 쓰다보면 전체적인 구동속도가 느려지기 마련이다. 이유는 필자처럼 (일시무료 소개를 위한) 잦은 앱 설치 및 삭제 또는 iOS의 누적되는 업데이트가 원인일 수도 있다. PC도 오래사용하다보면 레지스트리가 복잡해져서 느려지듯이 휴대용PC 스마트폰 역시 느려질 수 있고 이럴 경우 PC의 포맷에 해당되는 복원을 통해 느려진 아이폰 구동속도를 개선할 수 있다. 아이폰 복원시 입문자들의 경우 아이폰 내 데이터가 모두 날라가고 처음부터 다시 셋팅해야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래 내용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연결만 해두면 시간이 걸릴 뿐 평소에 사용하던 그대로 복구가 가능하다. (물론 아이폰3GS는 오버클럭도 가능하다. http://goo.gl/N6KK 여기서 탈옥얘기는 하지말자.)

Step1. 평소에 백업을 해두지 않았다면 반드시 아이튠즈 동기화를 통해 백업을 완료한다. 백업을 해 두었더라도 백업전과 비교 아이폰 데이터가 변경되어있는 경우에도 백업을 완료한다.



Step2. 아이튠즈 내에서 복원을 클릭한다. 이제부터 아이튠즈에서 안내하는 지시대로 확인만 눌러주면 된다. 중간에 USB케이블을 빼서는 안된다.


Step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설정 업데이트를 눌러준다.



Step4. 네트워크 사업자 설정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만약 처음부터 다시 셋팅하려면 "새로운 iPhone으로 설정"을 클릭하지만, 기존에 쓰던 아이폰을 그대로 복구하고 싶다면 다음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한다. 물론 자신이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등을 하나의 아이튠즈로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디바이스에 셋팅해둔 설정을 다른 디바이스에 그대로 적용도 가능하다.


Step5. 계속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자의 PC상태 또는 속도에 따라서 총 복원 시간은 다를 수 있지만 필자의 경우 약 12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됐다.



Step6. 확인을 누르고 설치된 앱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기존에 쓰던 앱 및 폴더설정이 일부분만 나올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아이튠즈 내에 응용프로그램 목록을 즉시 확인하고 자신이 복원전에 쓰던대로 설정이 되어있다면 그대로 "동기화"를 클릭 만약 Step5. 이후 USB 연결해제 등이 원인으로 기존 설정이 되어있지 않다면 당황하지 말고 다음 단계를 따른다.


Step7. 장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한다.


Step8. 백업에서 복원을 클릭하면 아이폰을 초기화(초기설정 복원)하기 전에 백업해둔 설정(초기설정 복원 이전에 자신이 쓰던 아이폰 설정)을 시간으로 확인해서 선택 후 복원을 누른다. 시간상 더 먼저 백업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


설명  편집 ☞ 기본설정 ☞ 장비를 확인하면 알 수 있지만, 아이튠즈는 기본적으로 가장 최근 2회의 백업을 보관한다.


Step9. 복원 완료 후 아이튠즈 응용프로그램 목록을 보면 다음과 같이 폴더가 정리되지 않은 것 처럼 나오지만


아이폰에는 하다못해 블루투스 켜놨던 설정까지 그대로 복원되어 있다. USB연결을 반드시 해제하고 다시 연결하여 동기화를 한번 더 해준다. (이유는 생략)


참고
① 만약 본인이 게임앱을 일정량 이상 진행했다면 대부분의 게임은 당연히 백업을 통한 복원이므로 해당 Stage까지의 정보를 기억하지만 일부앱의 경우 기존 게임진행 데이터가 삭제될 수도 있다.
②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 일부 앱의 경우, 패스워드를 재입력 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까지가 아이튠즈를 이용한 복원 및 데이터 복구에 관한 내용이다. 너무 당연한 내용이지만 입문자의 경우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언급해봤다. 물론 아이튠즈에 다른 iOS디바이스를 연결하면 데이터복구의 원리로 그대로 사용가능하다. 예를 들면 아이폰4를 사용중인데 아이폰5를 구매시 아이폰4에서 사용하던 아이폰 설정 및 데이터를 아이튠즈 연결을 통해 그대로 복구 및 사용이 가능하다. 굉장히 편리하면서도 애플이 소비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애플 디바이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이기도 하다.

또한 앱복원까지의 최종시간은 필자기준 15시52분 시작 19시57분 종료로 약 4시간 정도가 소요될 정도로 많은 시간이 든다. 물론 아이폰에 동기화 시켜놓은 앱이 500여개, 음악, 사진, 동영상이 많기 때문에 특히 오래걸리기도 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