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아이패드2 LockInfo 설치 후 멀티제스처 비활성화 해결방법

T.B 2012. 1. 24. 12:09


A5 프로세서 전용 탈옥툴인
 Abstinthe(MAC, Windows, CLI Cinject) 공개된지 불과 하루만에 전세계 jailbreakers들의 탈옥러쉬가 무려 100만 DL을 돌파했습니다.(Cult Of MAC) 이는 전체 애플러의 1/20이 탈옥을 한다는 점에서(참고) 꼭 아이폰4S 사용자들의 탈옥러쉬라기보다 @comex(현 애플 iOS 보안팀)의  iOS 4.3.3 JailbreakMe 3.0 이후 무려 6개월 만에 배포된 아이패드2 탈옥이라는 점도 한 몫 단단히 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이폰4S 아이패드2 iOS 5.0.1 완전탈옥 최적화 및 안정화'(참고)를 보면 아시겠지만, 기존에 호환되던 트윅들의 상당수가 아이패드2에서 호환되지 않습니다. 특히, IntelliscreenXLockInfo 처럼 락스크린(잠금화면)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트윅들이 호환되지 않는 다는 점은, "아예 안썼으면 모를까 잘 쓰다가 안쓰려면 갑갑하기 마련입니다."

 IntelliscreenX Crash  미호환, 무한리스프링, 리부팅시 무한사과
 LockInfo Crash  부분호환, 아이패드 멀티제스처 사용불가


(일전에 pod2g와 함께 A5 프로세서 탈옥 인증샷을 올린 planetbeing의 아이패드2에는 분명  IntelliscreenX에 대한 인증샷이었습니다. planetbeing 이 IntelliscreenX의 코드를 수정했는지 아니면 많은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일부 인기트윅들과 IntelliscreenX가 충돌하는 건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A5 프로세서가 드디어 탈옥된 만큼, 해당 트윅들도 곧 개발자가 정식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개발자가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리포스팅 그룹들이 업데이트 하여 배포하므로 곧 이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만, 당장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LockInfoMulti-gesture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cf.  모든 시디아앱은 piracy cracked / repo source 를 사용중인 경우 또는 정상적으로 구매한 tweak이라 할 지라도 이미 설치된 tweak간의 crash로 인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설치시에는 반드시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시점을 기준으로 아이튠즈 백업은 물론 PKGBackup을 통한 시디아 백업까지 권장합니다. 
 

cf.  BigBoss나 ModMyi 소스로 올라온 무료?트윅은 무료트윅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무료인 경우도 있지만)무료로 배포되는 탈옥툴이나 시디아 트윅들은 자발적인 (Paypal)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cf.  모든 수정된 바이너리(binary)는 사용자의 기기에 보안상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너리 리포스팅 소스를 소개해드리는 또는 소개해드렸던 이유는, 모든 사용자가 코드를 다룰 수 있는 부분도 아니기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증된 10대 Cydia 소스만 선택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인증된 소스라고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선택에 대한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특히, 신규 트윅의 경우 리포스팅이 되지 않습니다.(Trial 버전을 제공중이죠.) 이걸 꽁짜로 써보시겠다고 구글 검색으로 .deb 파일을 설치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LockInfo 설치 후 멀티제스처 비활성화 해결방법

STEP1  먼저 LockInfo를 삭제합니다.
STEP2  Cydia에서 Multitasking Gustures (insanelyi, reposting) 또는 Multitasktures (BigBoss, Free)를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STEP3  다시 LockInfo를 설치합니다.

Warning.  삭제시에는 Multitasking Gestures부터 삭제하면 삭제 안됩니다. 설치한 순서대로 삭제해야지 오류가 없습니다. 즉, LockInfo부터 삭제하고 Multitasking Gestures를 삭제하세요.

Warning. LockInfo만 설치했다면,그냥 LockInfo 삭제만 하면 멀티제스처가 다시 활성화됩니다. 그런데, LokcInfo 설치 후 Multitasking Gustures를 삭제하게 되면 멀쩡히 잘 돌아가던 멀티제스처를 사용 못할 수도 있습니다.(설정 메뉴에서 멀티제스쳐 활성화 옵션 자체가 사라짐) 이때 해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iOS 4.3.3 시절에는 순정 아이패드2에서도 iBackupBot을 사용하여 Library/Preferences/com.apple.springboar.plist 에서 4번째줄  <dict> 바로 아래

<key>SBUseSystemGestures</key>
<true/>

 

코드를 삽입해서 멀티제스처를 활성화 했으나, 저건 복원방식이니 복원하고 재탈옥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Raw File System을 열면 간단한데, A5 프로세서 탈옥에 대한 Raw File System은 현재 활성화되지 않고 있습니다.


Raw File System을 오픈하면


원래 이렇게 나오면 얘기가 간단해지는데


이런식으로 오픈이 안되니 좀 짜증 납니다.

iOS 5 에서는 System/Library/CoreServices/SpringBoard.app 에서  K48AP.plist 오픈 후

<key>multitasking</key>
<true/>

에 
-gestures 만 추가한 후 리스프링 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최종적인 문자열 배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key>multitasking-gestures</key>
<true/>

UPDATE 2011.01.24  afc2add는 트윅간의 충돌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만, 경우에 따라서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afc2add  설치 후 리부팅시 아이콘 사이즈가 변경된다면 리스프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건 afc2add의 문제가 아니라 리부팅 할 때마다 나타나는 A5 프로세서 탈옥 버그입니다.
cf. Windows 7 Ultimate 64bit iFunbox 기준으로 현재 afc2add가 미호환이기 때문인지
32bit에서 호환되는 iPhoneFolders와 같은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은 아직 못했습니다. A4 프로세서(아이폰4)의 경우 afc2add가 호환되며 정상적으로 Raw File System을 통해 오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TGesture 또는 Winterboard와 연동되는 테마, 또는 Multitasking Gustures를 계속 써야만 한다는 "단점"이 있이 있으니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늘 그랬듯이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그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