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10 - 10.1.1 탈옥 '압록강(Yalu)' 베타 배포 iOS 10.2 탈옥 곧 배포될 것

T.B 2016. 12. 22. 15:48


qwertyoruiop(Luca Todesco) 가 오늘 iOS 10 탈옥인 '압록강(Yalu, 얄루)' 을 배포했다. 그러나 미리 결론 부터 말하자면 'Yalu 에 관하여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탈옥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다면 관심을 꺼두라.'


Todesco 에 따르면, 일단 그가 배포한 툴은 사용 가능하지만(https://yalu.qwertyoruiop.com/,mirror: https://cache.saurik.com/yalu/mach_portal+yalu%20b1.ipa) 아래 Todesco의 트윗들을 읽어봐야 한다.



우선 압록강(Yalu)의 첫번째 베타 지원은 아이폰7(iOS 10.1 ~ 10.1.1) 및 iOS 10이 설치된 아이폰6s 와 아이패드 프로. 까지다. 이 얘기인 즉, iOS 10.2 탈옥도 가능 하다는 얘기다.


다른 기종들인 아이폰6, 아이패드 에어 시리즈, 아이팟 터치 시리즈, 아이패드 미니 시리즈들은 아직 지원하지 않으며 향후 추가 지원 될 가능성을 말했다.


그러나 아이폰7의 보안 취약점은 10.2에서 패치됐기 때문에 아이폰7 이상은 iOS 10.2 탈옥이 불가하다. 아이폰7 이전 기종들은 제로데이 버그를 통해 KPP 우회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베타 버전은 'X Code' 를 써야 한다. 또한 보안상 매우 취약함을 Todesco가 인정, 이를 수정하기 조차 매우 어렵고, 현재 알려진 몇몇 문제들까지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Saurik은 Reddit(https://www.reddit.com/r/jailbreak/comments/5jl4pz/discussion_the_upcoming_jailbreak_tool_by_luca_is/) 토론에서 "왜 (일반 유저들이 쓰기 어려운)X Code로 배포했냐?" 에 관하여 물었던 대화 내용을 올렸다.


Todesco는 현재 Cydia 와 호환되지 않음으로(알려진 몇몇 문제들), (일반 유저들이 쓸 수 없도록)그렇게 배포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Saurik은, 탈옥 배포 전에 미리 뭐가 필요한지 말했다면 Cydia를 업데이트 할 것인데 Todesco가 일방적으로 배포했음을 지적했다. 그리고 Saurik은 Todesco가 말했던 것들을 몇일 안에 업데이트 할 것이라 말했다.


이번에 배포된 탈옥툴은 1-클릭으로 '알아서' 간단하게 탈옥되는 GUI가 아니다. Xcode project 가 요구됨으로 Mac 또는 VM(가상머신)이 필요하다. 



Todesco도 이러한 문제점들을 알고, 아예 개발자가 아닌 이상 탈옥을 하지 말라고 말했다. 위에서 'iOS 10.2 탈옥이 가능 할 수 있다.' 고 말했는데, 이와 관련하여 월드 클래스 보안 전문가이자 iOS 해커 'Stefan Esser' 또한 iOS 10.2 탈옥 가능성을 말했다.



결론은 이렇다.


• 아이폰7 이상 - iOS 10.1.1까지 탈옥, iOS 10.2 탈옥 불가

• 아이폰7 이전 모델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패드 프로, 아이팟터치, 아이패드 미니) - iOS 10.2 까지 탈옥


될 '확률' 이 높다.


Via: iDB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