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9.3.3 탈옥 Cydia Eraser로 다운그레이드 순정 복원 방법



Saurik 이 공식적으로 iOS 9.3.3 탈옥을 위한 Cydia Eraser를 업데이트 했다. 이 얘기인 즉, 이제 Pangu 탈옥 툴을 통해서 탈옥을 한 누구든지 아이튠즈를 통한 복원 또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탈옥 해제(un-jailbreak, 순정 복원)' 가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이번 강좌에서 우리는 Cydia Eraser를 이용하여 iOS 9.3.3 탈옥 기기의 탈옥을 해제하고 순정으로 복원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어떻게 Cydia Eraser를 이용하여 탈옥 해제를 하나


만약 iOS 9.3.3 탈옥을 해제 하기를 원한다면 2가지 선택이 있다. 1) 아이튠즈를 사용하거나 2) Cydia Eraser를 사용하는 것이다. 가급적이면 2번째 선택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고 왜 그런지에 관하여 이야기 토록 하자.


iOS 9.3.4가 배포됐기 때문에 이제 곧 애플이 iOS 9.3.3(api tickets)에 대한 signing을 중지하는 순간부터, 만약 복원을 시도 할 경우 아이튠즈를 통해서는 강제로 iOS 9.3.4를 설치해야만 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가까운 시일 내에 아이튠즈를 통해서 탈옥을 해제 할 경우 재-탈옥이 불가해진다는 얘기다.


※ 부가설명: 애플은 '다운그레이드'를 불허한다. 따라서, 이전 버전으로 복원을 시도 할 경우 '3194 오류' 가 뜬다. iOS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으로 예를 들자면 "iOS 8.x 를 사용중인데 (완전탈옥이 가능한)iOS 9.0.2로 왜 업데이트가 안되나요?" 라는 질문이다. api tickets가 유효한 펌웨어 버전 외에는 모두 '다운그레이드' 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른 주의할 요소(현실적인 부분)을 지적하자면, 만약 탈옥 해제(순정 복원)를 원할 때 '공장도 초기화 설정' 시 '탈옥이 가능한 펌웨어' 가 설치되어 있다면 중고 판매 시 기기 가치가 오를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기기를 구매했을 때 Cydia Eraser 와 아이튠즈는 둘 다 "Hello" 화면을 보여줄 것이다. Cydia Eraser는 애플이 펌웨어 업데이트를 강제하는 것으로 부터 기기를 탈옥이 가능한 상태의 펌웨어로 유지할 수 있다.


탈옥 해제를 위해 어떻게 Cydia Erase 를 사용하나


만약 iOS 9.3.3 을 유지하면서 순정(un-jailbreak)으로 돌리고 싶다면 아래의 단계를 따라 아이튠즈를 쓰지 않고도 순정 상태로 복원 할 수 있다.


1) Cydia 에서 Cydia Eraser를 다운로드 및 설치한다.


2) 홈화면에서 Cydia Eraser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3) 앱 하단에서 붉은색 'erase all data, unjailbreak device' 버튼을 탭한다.



3) Confirmation(확인) 팝-업이 뜨면, 파란색 'Erase All' 버튼을 탭한다.



4) Cydia Eraser가 작동하기 시작할 것이다. 기기 내 파일들과 탈옥 애드-온들이 로딩되며 기기 탈옥 환경에 따라서 이 프로세싱은 약 5분 가량 소요된다.



5) 하단 부에 진행 정도를 나타내는 바(bar)가 표기될 것이다.



6) Cydia Eraser가 모든 작업을 마치면, 로딩 바와 함께 '검은 화면(black screen)'을 볼 것이다. 그리고 짧게 검은 화면에 애플과 로딩 바가 나타날 것이다. 이 과정은 기기 활성과 기본 설정 과정이다.


7) 6번 과정을 마치면, "Hello"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기기 활성(기기에 처음 등록한 애플IDs와 패스워드가 필요) 및 몇단계 나머지 설정을 진행한다.



8) 설정을 마친 후 디폴트 화면을 보게 되면 '설정 → 일반 → 정보' 에서 기기가 iOS 9.3.3 으로 복원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Source: iDB


아이폰, 아이패드 탈옥 후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트윅' 설치(또는 테마 적용시에도 간헐적으로 발생)시 충돌(crash)이다.


사용자 마다 다른 순정 사용 환경들(앱 스토어 서드-파티 앱 포함)과 탈옥 환경(시디아 트윅들과 애드-온들)에 따라서 충돌을 일으키는 트윅들이 다르다.


이처럼 탈옥 트윅들이 충돌이 잦은 이유는 탈옥 개발자들이 이제 막 iOS 개발을 배우기 시작하는 초보-개발자들이거나 영세-개발자들이 많기 때문이다.(아닌 경우도 있다. 유명 탈옥 개발자 중 취미로 트윅을 만드는 굴지의 SW 업체 팀장급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탈옥 트윅 충돌 문제 해결 알고리즘


① 만약 충돌이 낫을 경우 가장 처음 할 일은 '가장 최근에 설치(또는 업그레이드) 한 트윅' 부터 삭제하는 것이다.


② 만약 가장 최근에 설치(또는 업그레이드) 한 트윅이 생각이 나질 않는 다면 iCleaner Pro 에서 앱 하단 좌측의 '+' 버튼을 클릭 한 다음 'Cydia Substrate 부가기능' 에서 설치된 트윅 또는 애드-온들을 활성, 비활성 하여 충돌이 난 트윅들을 찾는 수 밖에 없다.


③ 1번과 2번에서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이전에 설치했다가 남은 '찌꺼기 파일들' 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전 강좌를 참고한다.


• Pro Tip: 아이폰 탈옥 설정 찌꺼기 삭제 방법(참고)


④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이제 마지막 방법인 '복원' 밖에 없다.


과거에는 TinyUmbrella 등을 이용하여 SHSH blobs 를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하거나, Cydia에서 자동으로 백업 해주었으며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수동으로 복원해야만 했다.


그러나 iOS 7 이후 부터는 SHSH blobs 백업은 가능했지만 복원이 되질 않았고 iOS 8 부터는 SHSH blobs 백업이 되질 않아 등장한 것이 'Cydia Impactor' 고, Cydia Impactor 가 re-branded 된 것이 Cydia Eraser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복원을 할 경우 탈옥이 가능한 api tickets signing이 유효 하다면 아이튠즈로 복원하는 것이 빠르다. 그러나 유효하지 않다면 Cydia Eraser 외에는 다운그레이드 방법이 없다.


참고로, 주의 할 점을 짚어주자면 만약 3번 단계의 preference file들을 삭제하지 않은 상태를 '백업' 한 '백업으로 복원'을 하게 되면 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Update. 블로그 댓글로 '푸우' 님께서 지적해주신 것으로 iOS 8.4.x 탈옥 기기를 Cydia Impactor를 통해 복원 할 시 Bytafont 로 시스템 폰트를 변경했을 경우 '벽돌' 이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때는 DFU 복원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같은 문제점이 우려 된다면 Bytafont 에서 시스템 폰트를 iOS 순정으로 복원 또는 Bytafont 자체를 삭제하고 진행하세요.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신나는푸우 2016.08.16 18: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생겼어요!
    이런질문 기쁘게 받아주실런지 ㅠㅠ
    ios8.4 시절 cydia impactor 로 초기화 할때는 bytafont 를 이용하여 폰트변경시 벽돌이 되는 증상이 있었는데 이건 해당이 안되는건가요ㅎㅎ 해당되면 추가해주세용ㅎㅎㅎ 이문제 때문에 8.4 이후로 9.3.3 때까지 탈옥을 못했네요ㅜㅜ

    • BlogIcon T.B 2016.08.16 1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헐 그런 증상이 있었나봐요 ㅠ
      Cydia Eraser에서도 유사 증상이 있는지 레딧, 탈옥 커뮤니티 등등 찾아보고 문제가 발견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단 푸우님 출처로 업데이트 해뒀습니다.~)

  2. 2016.08.16 2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BlogIcon 일곱번째천국 2016.08.16 23: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b님
    이건 제가 몇번해본건데..요
    5s 16gb, 에어2 64gb 9.3.3을 몇번 초기화 해봤는데
    같은 시디아어플 설치하고 폰트바꾸고 초기화했는데 5s는 오류가 나서 안되더군요..
    원인이 뭘까 계속 알아봤는데
    5s 16gb는 시디아 어플 설치공간이 70mb정도 밖에 안되서....
    이공간을 늘려줬는데 이렇게 하면 오류가 나네요
    설치 공간을 늘려주지 않고 초기화 했을때는 완벽 복원이 됐구요...
    제가 혼자 알아본거라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다른사람들도 일단은 알고 조심했음 해서요...
    그리고
    네이버 카페에 밤사이 재부팅 되는 현상을 고치기 위해서 시스템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걸 수정한후 초기화 진행하면 무한 사과가 된다고 하네요 .
    이런것도 다른 사람들이 일단은 알고 조심했음 해서요.
    한번 오류나면 끝장이라....
    항상 좋은글 잘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

  4. BlogIcon 오호라짱 2016.08.17 1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명 감사해요 저도 궁금했던 부분인데 이렇게 해서 순정으로 돌아왔을때 다시 9.3.3 이기에 탈옥을 할려면 가능한건가요? Impactor? 를 이용해서 탈옥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9.3.3 아이툰즈가 막히게 되면 다 안되는건가요? 아니면 되는지? 결국 순정상태로 유지할수 밖에 없는건지요?

  5. BlogIcon 푸념 2016.08.20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버전 탈옥은 왜이렇게 힘든지 모르겠습니다.
    탈옥 트윅들 설치 도중에 원인 모르는 무한사과 현상 때문에 탈옥 포기해야될거 같네요.

    도중에 폰 집어던질뻔 -_-

  6. BlogIcon 훈투더훈 2016.12.13 1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도 아이폰6 8.3.3 IOS 로 탈옥후 사용중에 있습니다.

    1년 넘게 유지 해왔구요.

    은행 어플이며, TSprotector 로 우회 못하는 어플들이 많아서 다시 순정으로 돌아오고 싶습니다.

    옆에 선후배들 보니 최신 ios 배터리 상태며, 전원 꺼짐 현상으로 인해

    그대로 8.3.3 순정을 유지 하고 싶은데

    이것도 cydia eraser로 가능한지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눈팅만 하고 질문은 가끔 남겨서요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7. BlogIcon 훈투더훈 2016.12.14 0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3.3 cydia 에는 cydia eraser 가 없나봅니다 ㅠ

  8. BlogIcon Dear_Youth 2018.03.29 1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혹시 보실지 모르겠지만 하나 여쭤보고 싶은데 있는데요 ㅜㅜ

    제가 9.3.3 6s 팡구탈옥을 사용하다가 재설치를하고싶어서 시디아 이레이저를 받고 실행했으나 계속 99프로쯤에서 오류가 발생했어요. 그리고 어쩌다 아이폰 설정의 모든 기기 재설정을 해버렸는데.. 다행히 벽돌은 안돼서 9.3.3 순정처럼 쓰고있어요. 그런데 전과 똑같이 팡구를 통해서 탈옥을 하면 탈옥이 됐다고는 하는데 시디아 앱이 보이질 않습니다..
    혹시 해결방법 있을까요?.. 터미널, 필자 등 유틸도 아무것도 못깔고있어요..

  9. BlogIcon Dear_Youth 2018.03.31 0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ㅠㅠ그렇군요. 어쨋거나 답변 감사드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