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Pro Tip: 아이폰 탈옥 설정 찌꺼기 삭제 방법



기기에서 탈옥 트윅들을 삭제 할 때 마다, 여전히 몇몇 설정 파일들(preference files)이 기기 파일 시스템에 남아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어떻게 스프링 클리닝(spring cleaning)이 가능하고 불필요한 찌꺼기 설정 파일들을 삭제 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왜 탈옥 트윅틀 삭제 후 클린 업(clean up)을 해야 하는가


탈옥 트윅들을 삭제한 후에, 아마도 기기에 남은 찌꺼기 파일들(이전 설정들을 포함)을 기기에서 삭제 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이 파일들은 일반적으로 트윅들을 설치 한 후 설정한 설정값들이 저장되며, 설정 옵션이 없는 트윅들 또한 기본값들이 저장된다.


다른 상황에서, 가끔식 트윅들은 추가적인 파일 엔트리를 기기의 파일 시스템에 만들기도 하지만, 이런 것들은 트윅의 종류, 완성도에 따라서 다르다.


우리의 파일 시스템을 좀 더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이처럼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는 것들은 사용 가능한 저장 용량을 확보 할 수 있으며 또한 기기의 안정성(충돌)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게다가 만약 이따금씩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충돌들을 경험하게 된다면, 불필요한 preference file들을 삭제하고 필요한 것들만 남기는 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서 탈옥 트윅 최적화를 할 수 있고 만약 설정을 변경한 후 충돌이 일어난다면, 그것들을 최초값으로 돌려서 처음 설치 했을 때로 돌릴 수도 있다.


어떻게 가장 보편적인 파일들(the most common files)을 삭제하나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명령을 실행할 파일 브라우저(iFile 등) 또는 SFTP 클라이언트(iFunbox 등)가 필요하다. STFP 클라이언트가 좀 더 편하지만, preference files 삭제를 위해서 매번 PC에 연결 할 생각이 아니라면 iFile 을 매우 권장한다. iFile은 Cydia 에서 쉐어웨어(shareware, 일정 기간 무료 사용 후 유료 결재가 필요)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계속 사용 및 일부 제한된 추가 기능을 원한다면 라이센스 언락 구매가 필요하다.


이번 강좌에서는 iFile을 사용할 것이다. 이전에 설치했다가 삭제했음에도 남은 원치 않은 찌꺼기 preference file들을 삭제하기 위해서 아래의 단계를 따른다.


1) 아직 iFile을 쓰고 있지 않다면 Cydia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 및 설치한다.


2) 홈화면에 생성된 iFile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3) iFile 에서 기기에 남은 preference files 리스트를 확인하기 위해 경로 /var/mobile/Library/Preferences 에 진입한다.



4) Preference 폴더에 진입 한 후, 'Edit(편집)' 버튼을 탭하고 이전에 삭제했던 탈옥 트윅들의 preference file들을 선택한다.


※ 주의: 현재 탈옥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Cydia 트윅들은 선택하지 않는다. 만약 현재 설치되어 있는 Cydia 트윅들의 preference file들을 삭제한다면 해당 트윅들의 설정값이 초기화되어 재-설정을 해야 한다.(반대로 말하면 초기화 옵션이 없는 트윅들은 이같은 방법으로 설정값을 초기화 시킬 수 있다.)


※ 주의: com.apple.xxx 파일들은 삭제하지 않는다. 이 파일들은 애플 자체(iOS) preference files로 삭제할 경우 기기 구동시 '안정성 또는 퍼포먼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Tip. 뭐가 뭔지 잘 모르겠는 '초보자' 의 경우 preference 폴더를 통째로 백업한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덮어 쒸우면' 복구할 수 있다. 즉, 삭제 전에 잘 모르겠다면 '백업' 한다. 기본이다.


5) 삭제 할 preference files 선택을 마친 후에, iFile 앱 하단 중앙부에 있는 삭제(휴지통) 버튼을 탭한다.


6) 이제 아래와 같이 팝-업 된 메뉴 처럼 선택한 파일들을 Trash 처리한다.



7) 이제 Trash를 탭하면 몇초 후 기기 하단에서 메뉴가 사라질 것이다.


8) 아래와 같은 메뉴가 팝-업 되면 파란색 글씨의 'Empty Trash(휴지통 비우기)'를 클릭한다.



9) 그후 다음 단계로 나타나는 'Close' 버튼을 누르고 모든 과정을 마친다.


※ 주의: 이같은 방법으로 iOS 기기 파일 시스템에서 추가적인 탈옥 트윅 파일들을 검색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트윅들은 preference 폴더 외 iOS 시스템 곳곳에 추가적인 파일들을 남기기도 한다.


Tip. 몇번 강조했던 부분인데 짧게 '리바이벌' 해보면, 탈옥 트윅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비탈옥 상태 순정) '백업' 을 따로 관리하고 vs. 탈옥 후 '백업' 을 따로 관리하는 것을 권한다.


10) 모든 과정이 완료 된 후에는 리스프링 또는 리부팅을 한다.


Note. 특히 '트윅 리뷰어들(또는 새로 출시된 트윅 설치 후)' 의 경우 탈옥 트윅들을 여러번 설치, 삭제를 반복한다. 따라서 이 방법을 알아 둔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Source: iDB


'무작정 따라하기' 에서 추천한 트윅 중 하나인 iCleaner 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① iCleaner Pro 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iCleaner Pro는 '광고' 를 보면서 모든 기능을 쓰거나 광고를 제거하는 라이센스 구매가 가능하다.


② 앱 하단 좌측 '+' 버튼을 클릭하여 고급 설정으로 진입한 다음 '설정 번들' 에서도 삭제할 수 있다.


Tip. 과거 탈옥에서는 거의 필수로 설치하다가, 순정 제어센터의 등장 후 지금은 설치 하지 않는 SBSettings 에서의 Cydia Substrate 부가기능을 여기서 쓸 수 있다. 만약 충돌이 일어났을 경우 가장 빠른 방법은 '최근 설치한 앱을 삭제' 하는 방법이고, 두번째 방법으로는 여기서 활성 및 비활성으로 트윅간의 충돌을 확인하여 선택적으로 트윅을 삭제할 수 있다.



다만, iDB 에서 iCleaner Pro를 모를리도 없고, 원문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트윅에 따라서 삭제가 되질 않는 경우가 있다. 파일 브라우저 또는 SFTP 클라이언트(iFunbox 등)로 확인 후 삭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