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강좌

안드로이드 7.0 N 새로운 기능들 총정리

T.B 2016. 3. 10. 08:54


안드로이드 7.0 N 개발자 프리뷰가 오늘 새벽 처음으로 등장하면서 빠르게 새로운 기능들이 소개되는 중이다. 워낙 산발적으로 정신 없이 쏟아지는 통에 복잡하니, 글 쓴 시간을 기준으로 새로운 기능들에 관하여 정리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멀티 윈도우 지원


구글의 새 안드로이드 7.0 N 부터는 '멀티-윈도우(Multi-Window)를 지원하여 '화면 분할(split-screen) 환경으로 앱을 구동할 수 있게 됐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테블렛과 스마트폰을 모두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TV 유저들에 대해서는 "PIP(picture-in-picture)" 모드를 지원한다. 이 얘기는 곧 안드로이드 7.0 N에서 요구하는 메모리(RAM) 리소스가 상당하다는 얘기다.





향상된 알림 기능과 빠른 답장


구글은 안드로이드 알림 시스템을 재작업했다. 우선 디자인을 변경했고 앱 사용중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스팟라이트 검색 도중에서도 알림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메시지를 받을 때 알림센터에서 바로 답장할 수 있는 기능이 개선됐다. 날씨 업데이트, 알림들, 빠른 답장, 커스텀 뷰를 지원한다.



Doze 모드 기능 향상


안드로이드 6.0 에서는 'Doze 모드' 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Doze 모드란 '배터리 사용량'을 늘리기 위해 일정 시간 동안 시스템 반응이 없을 때 네트워크 작업, 백그라운드 작업, WakeLock, WiFi 스캔을 정지시켜 대기 시간을 늘리는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7.0 N에서는 Doze 모드가 향상되어 스마트폰을 주머니에 넣어 두거나 전원 연결이 되지 않았을 때 Doze 모드가 작동할 것이고 구글에 따르면 짧은 시간 동안 화면이 꺼졌을 때도 자동으로 Doze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마쉬멜로우에서의 Doze 모드가 배터리 사용량에 큰 도움이 되질 않았듯이(마쉬멜로우의 Doze 모드는 정확하게 말하자면 대기 시간을 늘려주는 기능이다.) Doze 모드를 통해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다.


빠른 설정 향상




빠른 설정(Quick Setting) 타일에 좀 더 많은 공간이 제공되고 쉽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됐다. 안드로이드 N의 페이지를 넘기는 방식이 포함되고 타일 커스터마이징을 원한다면 쉽게 드래그 & 드롭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빠른 설정을 통해서 '앱 단축' 기능을 원하지만 현재로써는 이 기능을 추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만약 지금 안드로이드 N 사용자라면, GravityBox를 통해서 더  편리한 많은 설정과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 즉, 빠른 설정은 아직 개선될 부분들이 많다.



(안드로이드 N 6.0.1 빌드 MMB29V)


데이터 세이버



거의 모든 사용자들이 '데이터 요금제' 에 가입하여 정액제로 기기를 쓴다. 한국에서도 우체국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이통3사의 LTE 무제한 요금제는 사실상 무제한이 아니고, 3G 무제한 요금제가 있긴 하지만 LTE와 3G 겸용 단말기가 "LTE가 되니까 LTE 단말기이기 때문에 3G 가입은 안된다." 는 이통3사의 주장이니, 사실상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기는 어렵다.


• 아이폰6S 언락폰 공기기 3G 무제한 요금제 유지로 고생한 사연(참고)


안드로이드 7.0 N에는 데이터 세이버(Data Saver) 기능이 추가되어 적은 모바일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설치된 앱들에 대한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하는 기능이다. Data Saver를 켜둘때 앱을 통해서 스트리밍 또는 이미지를 불러올 때 동영상과 이미지 퀄리티를 감소시키는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은 최근 구글이 공을 들이는 인도를 포함한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의 신흥마켓을 타겟으로 구글 뿐만 아니라 샤오미도 MIUI 7에서 오페라 재단과 협업으로 유사한 기능을 제공중이며 많은 웹 브라우저에서 데이터 절감 기능을 제공중이다.


나이트 모드



구글은 작년 12월 16일, Google 플레이북에 '나이트 라이트(Night Light)'라는 기능을 추가했다. 나이트 라이트는 애플이 iOS 9.3 에서 도입한 나이트 쉬프트(Night Shift)와 동일한 기능이자 F.lux와 동일한 기능이다.


자동으로 자연 광량(햇볕량)을 감지하여 시간대별로 스크린 밝이와 모드를 조절해주는 이 기능이 UI 테마 색상에도 적용된다.


설정 메뉴 디자인 변경




최근 실행한 앱 표기 사이즈 변경과 빨라진 앱 스위칭



(좌: 안드로이드 M, 우: 안드로이드 N)



최근 실행한 앱 목록 디자인이 카드 타입으로 변경됐고 'Overivew(개관, 개요)' 버튼을 통해서 빠른 앱 스위칭이 가능해졌다.


시스템-레벨에서의 전화 번호 차단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원치 않는 전화 또는 스펨을 차단할 수 있는 서드-파티는 많다. 그러나 이제 7.0 N 부터는 Number-blocking 기능을 통해 시스템-레벨에서 직접 원치 않는 전화 번호를 등록하여 차단할 수 있게 됐다.


라이프-세이빙(Life-Saving)



긴급상황에서 알레르기, 혈액형, 비상 연락처 등 생명이 위독할 때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사용자들은 '긴급상황 시 정보' 란에 이름, 연락처, 생일, 의료 정보를 기입할 수 있고, 불의의 사고 시 구조자들이 기기를 언락하지 않고 잠금화면을 통해서 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alibrate Display(디스플레이 눈금)






시스템 UI 튜너, RGB 슬라이더를 통해서 색상 조절이 가능하여 Red, Green, Blue 색상의 강도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게 됐다.


기타 변경 사항들


• 안드로이드 N 부터 안드로이드 TV를 통해 녹화와 재생 기능이 추가됐다.


• 접근성 향상 – 안드로이드 N은 새로운 기기 설정시 '환영합니다.' 화면에 이제 'Vision Settings'를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좀 더 쉽게 그들의 기기를 설정하고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확대 제스처, 폰트 크기, 디스플레이 크기 및 토크백(Talkback, 응답) 등을 지정할 수 있다.


• Call Screening – 안드로이드 N 부터는 디폴트(기본으로 미리 설치된 순정) 전화 앱에서 전화가 올 때 자동으로 수신 모드로 진입하지 않고 수신을 할 것인가 하지 않고 거부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iOS 에서는 이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탈옥' 이 필요하다.


• Direct Boot – Direct Boot는 기기 시작 시간을 향상시키고 예기치 못한 리부팅 후에 등록된 앱의 기능을 제한시킨다. 예를 들자면, 사용자가 수면, 등록된 알람, 메시지 및 수신 전화에 대하여 만약 암호가 걸린 기기가 리부팅 될 때도 이를 알려준다.


• Project Svelte 백그라운드 최적화 – '프로젝트 스벨트(4.4 킷캣에서 시작된 저사양 기기에서의 원활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구동을 목표)' 는 안드로이드 생태계 전반에 걸쳐 시스템과 앱 사용에 대한 최소 RAM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진행중인 프로젝트다. 안드로이드 N에서 프로젝트 스벨트는 백그라운드에서의 앱 구동에 초점이 맞춰졌다.





Source: Android Central, Android Police, Droid Life, 9to5Google etc.


Note. 참고로, 모바일 결재 시스템 안드로이드 페이가 작동되지 않는다.(via Reddit)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